카메룬 지도 3가지 종류 무료 다운로드

콩고민주공화국 지도에 이이서 이번에도 아프리카에 위치한 카메룬 지도를 만들어보았습니다. 카메룬은 나이지리아, 차드, 콩고민주공화국, 가봉 사이에 있는 나라로 대서양을 접하고 있습니다.

카메룬 영토 면적은 4,754만 헥타르로 세계 52위에 위치해 있으며 인구는 2,654만 명으로 세계 52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경제 상황을 알 수 있는 GDP는 387억 달러로 세계 91위를 기록하고 있는데 최빈국으로는 지정되어 있지는 않지만 경제 상황은 좋지 않습니다.

실제 국민들의 경제 상황을 알 수 있는 1인당 GDP는 1,533달러로 아프리카 최빈국들 보다는 나은 편이지만 이것은 상대적인 것으로 국민들의 삶은 어려운 상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경제가 어려운 이유는 산유국이었지만 새로운 유전을 발견하지 못하면서 생산량 감소로 인한 수익 감소와 함께 인프라 부족으로 인해서 산업이 다변화하지 않고 1차 산업이라고 할 수 있는 농업과 광업으로 국가를 지탱하는 점이 경제 성장을 못하게 하는 이유입니다.

카메룬의 교역 규모를 보게 되면 수입이 수출보다 많기 때문에 무역 수지는 항상 마이너스를 기록하고 있는데 이것은 아프리카 국가들이 가지고 있는 고질적인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요 수출 품목은 코코아, 커피, 원목, 고무, 면화, 바나나 등의 화폐 작물이며 수입 품목은 반가공 제품, 공업 재료, 기계류, 식품 제품 등이 있으며 주요 교역 상대국은 중국, 네덜란드, 스페인, 인도 등이 있으며 한국과도 교역을 하고 있습니다.

카메룬은 2035년 신흥공업국으로 도약한다는 전략을 수립하여 1차 산업을 벗어나는 산업 구조 변화를 도모하고 있지만 프랑스에서 독립하지 못한 경제와 유가 하락과 대외 원조 자금 축소로 인해서 심각한 자금난에 빠져 있는 상태입니다.

종교는 프랑스의 영향을 받아서 천주교와 기독교가 70%로 가장 높으며 그 다음으로 이슬람교 20%, 토속 종교 7% 비율로 믿고 있습니다.

이 정도로 카메룬에 대해서 알아보고 지도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사용한 프로그램은 인쇄용 작업으로 좋은 일러스트레이터이며 색상 추가를 위해서 포토샵을 활용하였습니다.

한 가지 지도만 만든 것은 아니며 색상 지도, 기본 지도, 윤곽선 지도 3가지로 만들어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카메룬 지도

카메룬 지도

이번에 만든 카메룬 지도의 모습입니다. 지형이 길게 늘어서 있기 때문에 세로로 작업을 하였으며 위키 백과 행정 구역 문서를 참고해서 한글과 영문으로 지역 명칭을 표시하였습니다.

주변 국가 가봉, 중앙아프리카 공화국, 콩고, 나이지리아, 차드는 복잡할 수 있기 때문에 경계선을 만들지 않고 글자로만 표시하여 위치를 알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카메룬은 10개의 주와 58개의 현으로 나뉘어지는데 현으로 나누게 되면 복잡하기도 하고 현까지 원하는 분들도 적기 때문에 주를 표시한 지도를 만들었습니다.

인구 밀도를 보게 되면 동부보다 서부가 많으며 가장 많은 주는 서부주, 가장 적은 인구를 보유한 주는 동부주입니다. 지역 구분을 위해서 색상을 사용하였기 때문에 구분하기에도 좋고 보기에 좋아서 블로그나 사이트에 첨부하시려는 분들이 사용하기에 좋으실 것입니다.

기본 지도

카메룬 지도

처음에 소개한 색상 지도는 지역 구분하기에는 좋지만 인쇄를 할 경우 인쇄 품질에 따라서 글자가 잘 안 보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색상을 제거한 카메룬 지도도 만들었습니다.

색상이 제거되어 있기 때문에 인쇄를 할 경우 글자가 잘 보이고 필기를 하면서 사용하기에 좋으실 것입니다. 특히 포토샵 같은 그래픽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자신만의 정보를 지도에 추가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편하게 작업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사이즈도 A3 이기 때문에 인쇄를 하거나 그래픽 작업을 할 때 확대를 하시면 깨지거나 하지 않을 것입니다.

윤곽선 지도

카메룬 지도

마지막 카메룬 지도는 모든 색상과 글자를 제거한 지도 유형입니다. 그래픽 작업을 하실 분들을 위한 지도로 큰 사이즈이면서 선들의 모든 끊김을 확인하였기 때문에 포토샵 같은 프로그램으로 자신만의 정보가 들어간 지도를 만들 때 편하실 것입니다.

저 또한 지도를 제작하기 전에는 인쇄를 하기 좋은 지도나 추가적인 정보를 만들 때는 윤곽선 지도를 찾았기 때문에 한 가지 지도만 만드는 것이 아닌 몇 가지 종류를 만들어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국기

카메룬 국기

나라에 대한 정보나 여행 후기 그리고 역사적인 사건에 대한 글을 작성하시는 분들이라면 그래픽 프로그램을 사용하여서 표시를 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위의 지도를 활용하시면 편하게 작업을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카메룬 지도 이외에도 다양한 나라의 지도를 꾸준히 만들었기 때문에 지도를 통해서 정보를 제공하시는 분들이라면 사이트 상단 메뉴에서 지도 카테고리로 들어가서 필요한 지도들을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다운로드 버튼

▶ 중앙아프리카 공화국 지도 3가지 종류 다운로드

▶ 콩고민주공화국 지도 3가지 종류 무료 다운로드

▶ 세계 지도 A3 사이즈로 제작한 것을 무료 다운로드하기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