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잠비크 지도 3가지 종류 무료 다운로드

카메룬 지도에 이어서 이번에도 아프리카에 위치한 모잠비크 지도를 만들어보았습니다. 모잠비크는 인도양을 끼고 있는 나라로 짐바브웨, 남아프리카 공화국, 잠비아 사이에 있는 나라입니다.

모잠비크 영토 면적은 7,993만 8천 헥타르로 세계 33위를 기록할 정도로 작지는 않은 나라이며 인구는 3,125만 명으로 세계 46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경제 상황을 알 수 있는 국내총생산(GDP)는 149억 달러로 세계 119위를 기록할 정도로 경제 상황이 안 좋은 나라 중에 하나입니다. 실질적인 국민들의 경제 상황을 알 수 있는 1인당 GDP는 484달러로 아프리카 중에서도 최빈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경제 상황이 안 좋은 이유를 전문가들은 정치적 불안, 부패, 리더십 부재 크게 3가지로 보고 있습니다. 특히 정치적 불안정으로 인해서 경제 활동이 불가능하다는 점과 부패로 인하여 사회적 비용이 지불되고 있기 때문에 국민들의 삶이 질이 저하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불안한 상황에서는 외부의 원조로 일정 부분 상쇄가 되기도 하지만 모잠비크는 IMF와 마찰을 빚으면서 원조가 크게 줄어들었고 정치의 불안정으로 외국의 자본 유입도 어려운 상황입니다.

경제가 안 좋다 보니 기아 문제도 심각한 상태로 가장 심각한 기아 점수를 기록한 중앙아프리카보다 약 15점 차이만 날 정도로 기아가 심각하기 때문에 경제가 나아지지 않는다면 국민들의 힘든 삶은 계속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경제 문제 뿐만 아니라 치안에도 큰 불안이 심화되고 있는데 IS와 연계되어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 이슬람 무장 세력의 테러가 지속되고 있는 점으로 치안의 불안은 투자자들의 유입, 인프라 구축 등을 막기 때문에 큰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프리카 국가들의 대부분 겪는 문제로 공산품을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기 때문에 무역 적자가 크다는 점인데 모잠비크는 그나마 외국인 직접 투자를 통해서 어느 정도 보전을 하고 있습니다.

모잠비크의 주요 수출품은 석탄, 알루미늄, 담뱃잎, 수산물이며 천연가스 개발이 추진되고 있어서 앞으로의 경제 성장을 견인할 수도 있습니다. 종교는 카톨릭 28.4%, 개신교 27.7%, 이슬람교 17%로 믿고 있습니다.

이 정도로 모잠비크에 대해서 알아보고 지도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사용한 프로그램은 일러스트레이터이며 색상 추가를 위해서 포토샵을 활용하였습니다. 한 가지 지도만 만든 것은 아니고 색상 지도, 기본 지도, 윤곽선 지도 3가지로 만들어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모잠비크 지도

모잠비크 지도

이번에 만든 모잠비크 지도의 모습입니다. 지역 명칭은 위키 백과 행정 구역 문서를 참고해서 한글과 영문으로 표시를 하였습니다. 영토가 길게 늘어서 있는 만큼 크게 볼 수 있도록 세로로 작업을 하였으며 A3 사이즈로 크게 제작하였습니다.

주변 국가 남아프리카 공화국, 짐바브웨, 말라위, 잠비아, 탄자니아 경계선을 복잡해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심플하게 만들기 위해서 경계선은 표시하지 않고 글자로만 위치를 알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모잠비크는 10개의 주와 1개의 시로 구성되어 있는데 10개의 주는 위에 표시한 것이며 1개의 시는 수도로 마푸투 주에 위치하여 있습니다.

인구가 가장 많은 도시는 수도인 마푸투라는 곳으로 인구가 1,191,613명입니다. 가장 작은 인구를 보유한 도시는 chinde 항구 도시로 16,500명입니다.

처음에 제작을 할 때는 오래된 지도를 참고하여 제작을 하다 보니 지역 구분이 현재와 다르게 만들었는데 잘못된 부분을 알고 최신 버전을 참고하여 다시 제작을 하였습니다.

색상으로 지역을 구분하였기 때문에 보기에 좋다는 점에서 모잠비크 여행 후기나 나라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나 사이트에 첨부 이미지로 사용하기에 좋으실 것입니다.

기본 지도

모잠비크 지도

두 번째 모잠비크 지도는 지역 구분을 위해서 사용한 색상을 제거한 지도 종류로 색상이 있으면 인쇄 품질에 따라서 글자가 잘 안 보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색상을 제거한 지도로 포토샵 같은 그래픽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특정 지역만 색상을 넣거나 정보를 추가할 때 사용하기에 편하실 것입니다.  이런 종류가 필요한가 지도 제작을 할 때 생각을 했었는데 처음에 올린 지도에서 색상을 제거한 지도를 원하시는 분들이 있어서 지도를 만들 때 추가를 하고 있습니다.

윤곽선 지도

모잠비크 지도

마지막으로 색상부터 글자를 제거한 모잠비크 지도입니다. 기본 지도보다 그래픽 작업을 하실 분들이 편한 지도로 자신만의 정보가 들어간 지도를 만들 때 사용하기에 좋으실 것입니다. 그리고 선들의 끊김도 모두 확인을 하였기 때문에 색상을 추가할 때 편하게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국기

모잠비크 국기

위의 3가지 모잠비크 지도는 모두 일러스트레이터로 만든 만큼 선들이 확대를 하더라도 깨지거나 하지 않을 것입니다. 모잠비크 지도 이외에도 다양한 나라의 지도를 만들었기 때문에 지도를 통해서 나라 정보를 제공하시는 분들이라면 상단 메뉴에서 지도 카테고리를 선택해서 원하는 것을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다운로드 버튼

▶ 카메룬 지도 3가지 종류 무료 다운로드

▶ 탄자니아 지도 3가지 종류 무료 다운로드

▶ 중앙아프리카 공화국 지도 3가지 종류 무료 다운로드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