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비아 지도 3가지 종류 무료 다운로드

모잠비크 지도에 이어서 이번에도 아프리카에 위치한 잠비아 지도를 만들어보았습니다. 북쪽으로는 콩고민주공화국, 탄자니아가 있으며 동쪽으로는 말라위 남쪽으로 모잠비크, 짐바브웨가 자리 잡고 있는 내륙국입니다.

영토 면적은 7,526만 1천 헥타르로 세계 37위를 기록할 정도로 작은 나라는 아닙니다. 인구는 1,838만 명으로 세계 65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경제 상황을 알 수 있는 국내총생산(GDP)는 230억 달러로 세계 106위를 기록할 정도로 빈곤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민들의 실질적인 경제 상황을 알 수 있는 1인당 GDP는 1,539달러로 주변 국가 탄자니아 1,050달러, 콩고민주공화국 561달러, 말라위 389달러, 모잠비크 498달러 보다는 높은 편이지만 최빈국보다 조금 높은 편에 속합니다.

그렇다 보니 아프리카 국가들이 겪는 기아 문제도 심각한 상황으로 118개의 개발도상국 중 116위에 해당하는 수치를 기록할 정도로 기아 문제가 심각한 수준입니다.

잠비아는 천연 자원 코발트, 아연, 납, 에메랄드, 자수정, 금, 은 등 많지는 않지만 다양한 광물을 보유하고 있어서 외화 수입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중국에 대한 경제 원조를 받으면서 구리 광산을 중국에 개발을 맡기게 되고 이로 인해 노동력 착취가 발생하면서 국민들의 반발을 사고 있습니다.

중국에 너무 많은 원조를 받으면서 채무를 갚지 못해 전염병 사태 이후 세계 최초로 부도 국가가 되었습니다. 대외 채무 120억 달러 중 3분의 1정도가 중국 측에 있다 보니 중국이 압박을 했는데 최근에 이자와 원금 지급을 유예하기로 합의하였다고 합니다.

하지만 지급을 유예한 것이지 탕감을 해준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잠비아 경제는 지금부터 계속 어려운 상황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잠비아 경제가 어려운 상황이 된 이유에는 다양하게 있겠지만 아프리카 국가들이 공통적으로 겪는 문제는 부패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문맹률이 40% 달할 정도로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기 때문에 인적 자원이 부족한 점도 큰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문제에 대해서 빌게이츠는 ” 아프리카 빈곤 없애려면 인적 자원에 투자해야 한다. ” 라고 말을 할 정도입니다.

아프리카 국가들은 자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것을 개발할 기술과 재원이 부족하다는 점과 부패로 국민들에게 돌아가지 않고 있는 상황 때문에 계속 국민들이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종교는 기독교 75%, 이슬람교, 토착 신앙 순으로 국민들이 믿고 있으며 공용어는 영어와 토착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정도로 잠비아 나라에 대해서 알아보고 지도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사용한 프로그램은 일러스트레이터이며 색상 추가는 포토샵을 활용하였습니다.

한 가지 잠비아 지도만 만든 것은 아니고 색상 지도, 기본 지도, 윤곽선 지도 3가지로 만들어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잠비아 지도 

잠비아 지도

이번에 만든 잠비아 지도의 모습입니다. 내륙국이기 때문에 바다가 없으며 강이 여러 군데 있습니다. 지역 명칭은 한글과 영문으로 표시를 하였는데 위키 백과 행정 구역 문서를 참고하였습니다.

다른 나라 같은 경우 현이 존재하는 경우가 있는 잠비아는 10개의 주로만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가장 많은 인구를 보유한 주는 루사카 주로 수도가 위치하여 있습니다.

가장 적은 인구를 가진 주는 무창가로 2011년 11월에 북부 주와 동부 주의 일부를 합병하여 신설되었습니다. 주변 국가 모잠비크, 짐바브웨, 말라위, 콩고민주공화국, 앙골라는 복잡하게 보이기 때문에 경계선을 만들지 않고 글자로만 위치를 알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지역 구분을 색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보기에 좋아서 잠비아 여행 후기나 나라 정보를 제공하시는 분들이 블로그나 사이트에 첨부하기에 좋으실 것입니다.

그리고 사이즈도 A3 로 만들어서 인쇄를 해서 보시거나 그래픽 작업을 하실 때 확대를 하더라도 깨지지 않을 것입니다.

기본 지도

잠비아 지도

그 다음 색상이 있으면 보기에는 좋지만 인쇄를 할 경우 텍스트가 잘 안 보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색상을 제거한 잠비아 지도를 만들었습니다. 인쇄를 할 경우 더 잘 보이고 사이트에 올릴 경우에도 글자가 잘 보이실 것입니다.

그리고 포토샵 같은 그래픽 프로그램으로 특정 지역만 색상을 넣거나 글자를 제거해서 다른 정보를 추가할 때 사용하기에 편하실 것입니다.

윤곽선 지도

잠비아 지도

마지막으로 모든 색상과 텍스트를 제거한 잠비아 지도입니다. 바로 위에 소개한 기본 지도도 그래픽 작업을 하기에 편하지만 모든 요소가 제거된 윤곽선만 있는 지도를 원하시는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만든 것으로 일러스트레이터나 포토샵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자신만의 정보가 들어간 지도를 만들 때 사용하기에 편하게 작업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색상 작업을 하실 분들이 편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모든 선들은 작업할 때 모두 확인을 하여서 끊김이 없도록 하였으며 일러스트레이터로 작업하였기 때문에 선들은 확대를 하더라도 크게 깨지지 않을 것입니다.

국기

잠비아 국기

잠비아 지도 이외에도 다양한 나라의 지도를 만들었기 때문에 지도를 활용해서 정보를 제공하시는 분들이라면 상단 지도 카테고리를 참고해서 필요한 지도를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다운로드 버튼

▶ 앙골라 지도 A3 사이즈 3가지 종류 다운로드

▶ 모잠비크 지도 3가지 종류 무료 다운로드

▶ 콩고민주공화국 지도 3가지 종류 무료 다운로드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