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간다 지도 3가지 종류 무료 다운로드

케냐 지도에 이어서 이번에도 아프리카에 위치한 우간다 지도를 만들어보았습니다. 우간다는 아프리카 국가 중에서 우리나라에서는 케냐와 함께 많이 알려진 나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케냐 같은 경우 방송에서 자주 언급이 되었던 곳이기 때문에 잘 안다고 할 수 있지만 우간다는 저도 관심 있게 보지 않은 곳으로 잘 모를 수 있는 나라임에도 이유는 알 수 없지만 꽤 알려진 나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마 내전에 대한 소식과 기아 문제가 뉴스에 나오면서 알게 된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우간다는 케냐, 콩고민주공화국 사이에 있는 나라로 내륙국이지만 빅토리아 호, 에드워드 호, 엘버트 호 같은 큰 호수들이 있어서 해군을 보유할 정도입니다.

2017년에는 에드워드 호와 엘버트 호 불법 조업으로 콩고민주공화국과의 유혈사태도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가장 큰 빅토리아 호 같은 경우 우간다, 케냐, 탄자니아는 공동어업자원관리를 통해서 어획량을 관리해서 자원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우간다 영토는 세계 79위를 기록할 정도로 큰 편은 아니며 인구는 4,574만 명으로 세계 3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국토에 비해서는 인구가 많은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경제를 알 수 있는 국내총생산(GDP)는 343억 달러로 세계 94위에 위치한 최빈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질적인 경제 상황을 알 수 있는 1인당 GDP는 915달러로 주변 국가와 비교를 한다면 케냐 2,010달러, 탄자니아 1,172달러, 에티오피아 953달러, 소말리아 600달러로 어려운 경제 상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언론이 통제되어 있는 곳이기 때문에 우간다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을 제대로 알 수 없을 정도로 통제된 나라라고 할 수 있고 에이즈가 창궐하여 미국의 도움으로 겨우 잠재우는 등 정부의 역할이 제대로 되지 않는 나라입니다.

그리고 신의 저항군이라는 반군 단체의 잔혹한 행태는 우간다를 무법지대로 만들면서 경제 활동을 하는 것이 힘들다 보니 아프리카에서도 최빈국에 속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어려운 상황에 처해있는데도 우간다는 주변 국가들의 내전으로 인해 발생한 난민들을 받아들이면서 인구의 3% 달하는 난민이 거주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치적 안정이 이루어진다면 지속적인 해외 원조가 가능하고 비옥한 땅과 풍부한 광물 매장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큰 잠재력을 가진 나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정도로 우간다에 대해서 알아보고 지도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사용한 프로그램은 일러스트레이터이며 색상을 추가할 때는 포토샵을 활용하였습니다. 한 가지 종류의 지도만 만든 것은 아니고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색상 지도, 기본 지도, 윤곽선 지도 3가지로 만들었습니다.

우간다 지도 

우간다 지도

이번에 만든 우간다 지도의 모습입니다. 기존에 만들었던 방식으로 사이즈는 A3로 만들었으며 위키 백과 행정 구역 문서를 참고해서 지역 명칭을 한글과 영문으로 표시하였습니다.

지역은 4개의 주와 80개의 지구로 구성되어 있는데 지구가 들어간 지도를 만들게 되면 굉장히 복잡하고 작업 시간도 길어지기 때문에 추후에 작업할 것을 생각하고 주만 표시된 지도로 만들었습니다.

우간다는 큰 호수들이 있어서 물고기를 얻는데 대표적인 곳인 에드워드 호, 엘버트 호, 빅토리아 호, 쿄가 호는 표시를 해서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 알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주변 국가 탄자니아, 케냐, 콩고민주공화국, 남수단은 경계선은 만들지 않고 글자로만 표시를 하였습니다. 색상이 들어간 지도이기 때문에 인쇄를 하신 후에 붙여서 보시거나 사이트나 블로그에 올려서 참고 자료로 사용하기에 좋으실 것입니다.

기본 지도

우간다 지도

색상 우간다 지도는 보기에 좋기 때문에 선호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입니다. 하지만 인쇄를 할 경우 색상으로 인해서 글자가 잘 안 보이거나 포토샵 같은 그래픽 프로그램으로 특정 주만 색상을 추가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불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지역 구분을 위한 색상을 제거한 우간다 지도입니다. 흰색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글자가 더 잘 보이고 그래픽 프로그램으로 정보를 추가할 때 편하게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윤곽선 지도

우간다 지도

마지막으로 모든 색상을 제거한 우간다 지도입니다. 위의 기본 지도보다 더 그래픽 작업하기에 편한 지도로 선들의 끊김도 모두 확인을 하였기 때문에 색상을 추가할 때 편하게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국기

우간다 국기

저도 지도를 사용해서 나라 정보를 제공할 때 만들어진 지도 보다는 직접 정보를 추가해서 사용하고 싶은 생각이 많았는데 저작권 문제도 있고 윤곽선만 있는 지도를 찾는 것이 힘들었기 때문에 지도를 만들 때 꼭 만들고 있습니다.

3가지 종류의 우간다 지도를 소개해드렸는데 용도에 맞는 것을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 밖에도 다양한 나라의 지도를 만들었기 때문에 상단 메뉴에서 지도 카테고리를 참고해서 필요한 나라의 지도를 다운로드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다운로드 버튼

▶ 케냐 지도 3가지 종류 무료 다운로드

▶ 수단 지도 A3 사이즈 3가지 종류 다운로드

▶ 에티오피아 지도 3가지 종류 무료 다운로드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