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바니아 지도 A3 사이즈 무료 다운로드

아프리카에 위치한 우간다 지도에 이어서 이번에는 동남유럽에 위치한 알바니아 지도를 만들어보았습니다. 알바니아는 북으로는 몬테네그로 동쪽으로는 북마케도니아 남으로는 그리스를 접하고 있는 나라로 우리나라에서는 잘 알려지지 않은 나라입니다.

유튜브를 보게 되면 동남아만큼 물가가 싼 유럽 나라로 소개가 되는 곳으로 유럽에서 최빈국이라는 이미지가 강한 곳입니다. 하지만 유럽의 대표적인 나라들과 비교하면 맞는 말이지만 동남아 최빈국과 비교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영토 면적은 세계 143위를 기록할 정도로 크지 않으며 인구는 287만 명으로 세계 139위에 위치해 있습니다. 경제 상황을 알 수 있는 국민총생산(GDP)는 152억 달러로 세계 188위를 기록할 만큼 좋지 못한 상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질적인 경제를 알 수 있는 1인당 GDP는 2018년 기준 5,268달러로 주변 국가 북마케도니아 6,083달러, 몬테네그로 8,844달러, 그리스 20,324달러라는 점에서 상황이 좋지는 못합니다.

주변 국가들보다 경제 상황이 좋지 않기 때문에 많은 젊은이들이 취업을 위해서 그리스, 이탈리아, 독일 등으로 떠나면서 우리나라가 겪는 출산 문제나 사망률이 아닌 이민으로 인해서 인구 감소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 같은 상황은 유튜브에서 알바니아 대학생들의 인터뷰를 보게 되면 더 정확히 알 수 있는데 대부분의 젊은이들은 취업을 위해서 떠나려고 한다는 것입니다.

영토 분쟁으로 사이가 좋지 않은 그리스는 불법이민을 많이 하는 알바니아를 좋게 보지 않으며 북쪽에 위치한 북마케도니아 역시 불법이민으로 주민들과의 갈등도 일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경제 성장률을 보게 되면 2018년도에는 4.1%로 발전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으며 부족한 인프라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어서 해외 자본 유치와 경제 계획을 잘 세운다면 충분히 발전할 수 있는 나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요 자원은 크롬, 니켈, 철광석, 원유가 있으며 최대 교역 대상은 이탈리아로 수출의 45%, 수입의 33%일 정도로 많이 의존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와의 교역 현황은 자동차, 석유화학제품, 의료기기 등을 수출하고 있으며 수입으로는 신발과 의류입니다.

종교는 이슬람교가 56.7%로 가장 높으며 동방정교가 6.8%를 기록할 정도로 이슬람교를 많이 믿고 있습니다. 이 정도로 알바니아에 대해서 알아보고 지도를 소개하면 사용한 프로그램은 일러스트레이터이며 색상 추가를 위해서 포토샵을 활용하였습니다.

한 가지 지도만 만든 것은 아니고 색상 지도, 기본 지도, 윤곽선 지도 3가지로 만들어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알바니아 지도

알바니아 지도

이번에 만든 알바니아 지도의 모습으로 길게 늘어서 있는 지형을 가지고 있어서 세로로 작업을 하였으며 지역 명칭은 위키 백과를 참고해서 한글과 영문으로 표시를 하였습니다.

수도 티라나는 빨간색 별 모양 아이콘을 사용해서 바로 찾을 수 있도록 하였으며 주변 국가 그리스, 북마케도니아, 몬테네그로, 코소보는 경계선을 만들지 않고 글자로만 표시를 해서 어느 곳에 위치한 나라인지 알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알바니아는 12개의 주와 36개의 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주를 표시한 지도를 만들었습니다. 추후에 지도 업그레이드 작업을 하게 되면 현을 표시한 지도를 만들어보겠습니다.

사이즈가 큰 A3 이기 때문에 인쇄를 할 경우 벽에 붙여서 사용할 수 있고 색상이 들어가 있어서 보기에 좋기 때문에 알바니아 여행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나 블로그에 첨부하기에 좋으실 것입니다.

기본 지도

알바니아 지도

색상 지도에 이어서 이번에는 지역 구분을 위해서 사용한 색상을 제거한 알바니아 지도입니다. 색상이 들어가 있다면 보기에 좋지만 인쇄 품질에 따라서 글자가 잘 안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색상을 제거한 지도 유형도 만들었습니다.

지형이 흰색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인쇄를 한 후에 필기를 하면서 사용하기에 좋으며 포토샵 같은 그래픽 프로그램으로 정보를 추가하거나 특정 주만 색상을 넣을 때 편하게 작업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나라 정보를 제공할 때는 색상 지도보다는 위의 지도처럼 색상이 없는 것을 선호하는데 이유는 흰색 배경과 검은색 글자는 주목도가 높기 때문에 지역을 파악하시는 분들에게 좋기 때문입니다.

윤곽선 지도

알바니아 지도

마지막으로 모든 색상과 글자를 제거한 알바니아 지도입니다. 윤곽선만 있기 때문에 그래픽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특정 주만 색상을 넣거나 나라 정보를 추가하실 분들이 편하게 작업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사이즈가 A3 이기 때문에 확대를 하면서 작업할 경우에도 깨지거나 하지 않습니다. 여행 후기나 나라 정보를 제공할 때 자신만의 정보가 들어간 알바니아 지도를 만들고 싶은 분들이라면 위의 지도를 활용하시면 편하게 작업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국기

알바니아 국기

위에 소개한 알바니아 지도 뿐만 아니라 다양한 나라의 지도를 만들었기 때문에 지도가 필요하신 분들은 상단 메뉴에서 지도 카테고리로 들어가서 필요한 것을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다운로드 버튼

▶ 우간다 지도 3가지 종류 무료 다운로드

▶ 아시아 지도 3가지 종류 무료 다운로드

▶ 우리나라 지도 큰 사이즈 다운로드 받기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