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아프리카 공화국 지도 3가지 종류 다운로드

알바니아 지도에 이어서 이번에는 아프리카로 넘어가 중앙아프리카 공화국 지도를 만들어보았습니다. 중앙아프리카 공화국은 이름처럼 아프리카 중앙에 위치한 나라로 남수단, 차드, 카메룬, 콩고민주 공화국 사이에 있습니다.

중앙아프리카 공화국 영토 면적은 세계 42위를 기록할 정도로 작지 않으며 인구는 482만 명으로 세계 124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경제 상황을 알 수 있는 GDP는 22억 달러로 세계 157위에 위치할 정도로 상황이 좋지 않습니다.

실질적인 국민들의 경제 상황을 알 수 있는 1인당 GDP는 2017년 기준 400달러로 아프리카 국가 중에서도 최빈국에 속합니다. 수출입을 보게 되면 이런 상황을 알 수 있는데 수출이 1억 달러인 반면에 수입은 3억 달러로 대부분의 공산품을 수입에 의존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경제 상황이 이렇게 된 가장 이유는 정치적인 불안으로 인한 오랫동안 진행되고 있는 내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장기적인 독재 정권과 군사 쿠테타가 반복적으로 일어나고 있기 때문에 정부가 해야 할 일들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내전이 발생하게 되면서 그래도 부족한 인프라 시설의 성장은 바라지도 못하고 있는데 그나마 정치가 안정적으로 된다면 다이아몬드가 엄청 나오는 곳이기 때문에 그것을 기반으로 발전 가능성은 있습니다.

중앙아프리카 공화국의 산업 구조를 보게 되면 다이아몬드 산업이 57%로 가장 높으며 그 다음은 목재 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종교는 지배국이었던 프랑스의 영향으로 기독교가 80%에 달하고 이슬람이 10%, 토착 종교가 10% 입니다.

공용어 역시 프랑스의 영향으로 프랑스어와 상고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정도로 중앙아프리카 공화국에 대해서 알아보고 제작한 지도에 대해서 설명드리면 사용한 프로그램은 일러스트레이터이며 색상 추가를 위해서 포토샵을 활용하였습니다.

한 가지 종류의 지도만 만든 것은 아니고 색상 지도, 기본 지도, 윤곽선 지도 3가지 종류로 만들어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중앙아프리카 공화국 지도

중앙아프리카 공화국 지도

이번에 제작한 중앙아프리카 공화국 지도의 모습입니다. 중앙아프리카 공화국은 14개의 주와 2개의 경제주, 1개의 자치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역이 크기 때문에 작업을 하는 것이 어렵지 않았습니다.

14개의 주는 구분을 하기 어렵지 않지만 경제주와 자치현은 어느 곳인지 찾기 어렵기 때문에 말씀드리면 경제주는 나나그레비지, 상가음바에레이며 자치현은 옴벨라음포코 옆에 있는 방기입니다.

지역 명칭은 위키 백과를 참고해서 한글과 영문으로 표시를 하였습니다. 주변 국가 콩고민주공화국, 남수단, 차드, 카메룬은 복잡할 수 있기 때문에 경계선은 표시하지 않았습니다.

사이즈가 A3로 크게 제작을 하였기 때문에 인쇄를 해서 보시거나 포토샵 같은 그래픽 프로그램으로 확대를 하더라도 깨지지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색상이 들어가 있어서 블로그나 사이트에 첨부 이미지로 사용하기에 좋으실 것입니다.

기본 지도

중앙아프리카 공화국 지도

처음에 소개한 지도는 색상이 들어가 있어서 지역을 구분하기에 좋지만 인쇄를 할 경우 품질에 따라서 글자가 잘 안 보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지역 구분을 위한 색상을 제거한 중앙아프리카 공화국 지도입니다.

색상이 들어간 지도를 많이 선호하지만 저 같은 경우 색상이 있으면 잘 안 보이기 때문에 위에 보이는 흰색으로 된 지도를 좋아합니다. 이유는 글자가 더 잘 보이고 색으로 인해서 눈이 불편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위의 지도는 그대로 보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지만 포토샵 같은 그래픽 프로그램을 사용한다면 특정 지역을 원하는 색상으로 표시할 때 편하게 할 수 있으며 추가적인 정보를 넣을 때 활용하기에 편하실 것입니다.

윤곽선 지도

중앙아프리카 공화국 지도

마지막 중앙아프리카 공화국 지도는 모든 글자와 색상을 제거한 윤곽선만 있는 지도입니다. 바로 위에 소개한 기본 지도로도 포토샵 같은 그래픽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자신만의 정보가 들어간 지도를 만들 수 있지만 제거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모든 요소들을 제거한 윤곽선만 있는 지도를 활용하게 되면 색상부터 정보 추가까지 편하게 작업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선들의 끊김도 모두 확인을 하였으며 일러스트레이터로 작업하였기 때문에 선들이 확대를 하더라도 깨지지 않을 것입니다.

국기

중앙아프리카 국기

유럽, 아시아, 북미, 남미 위주로 지도를 만들었다가 대부분의 주요 국가들은 다 만들었기 때문에 아프리카로 넘어와서 지도 작업을 하고 있는데 제대로 업데이트 되어 있는 곳은 어렵지 않게 만들 수 있었지만 구글 지도에서 지역 구분이 제대로 안 되어 있는 곳들이 있어서 추가 작업을 해야 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최대한 최신 정보를 찾아서 지도를 만들고 있는데 혹시나 지역 구분이 최신이 아닐 경우 댓글로 남겨주시면 잘못된 부분을 수정해서 업데이트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중앙아프리카 공화국 지도 3가지를 만들어 보았는데 여행으로는 잘 가지 않는 곳인 만큼 나라 정보나 역사 사건을 정리해서 제공하시는 분들이 사용하시면 더 좋은 정보를 제공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모두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중앙아프리카 공화국 지도 이외에도 다양한 나라의 지도를 만들었기 때문에 상단 지도 카테고리를 참고해서 필요한 것을 다운로드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다운로드 버튼

▶ 알바니아 지도 A3 사이즈 무료 다운로드

▶ 우간다 지도 3가지 종류 무료 다운로드

▶ 수단 지도 A3 사이즈 3가지 종류 다운로드

▶ 모리셔스 지도 한글 3가지 종류 다운로드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