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리 지도 큰 사이즈 3가지 종류 다운로드

미국의 주 애리조나 지도에 이어서 이번에는 아프리카에 위치한 말리 지도를 만들어보았습니다. 말리는 알제리, 부르키나 파소, 모니타니, 세네갈, 니제르 사이에 있는 나라입니다.

말리 영토 면적은 1억 2,401만 헥타르로 세계 22위에 위치할 만큼 상당히 큰 나라입니다. 인구는 영토에 비해서 작은데 2,085만 5,724명으로 세계 60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큰 영토에 비해서 인구가 적다 보니 인구 밀도는 11명/km² 으로 우리나라 516명/km² 비교하면 인구도 적고 집중적으로 모여 있지도 않은 나라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경제 상황을 알 수 있는 국민총생산(GDP)는 171.6억 달러로 주변 국가 니제르 92.91억 달러, 기니 109.1억 달러, 세네갈 241.3억 달러, 알제리 1738억 달러로 주변 국가들 중에서도 경제 상황이 안 좋으며 세계적으로 비교하면 최빈국에 속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국민들의 실질적인 삶을 알 수 있는 1인당 GDP는 899.66달러로 주변 국가 니제르 413.98달러보다는 높지만 세네갈 1,521달러, 모리타니 1,188달러보다 낮은 상황으로 최빈국 기준에서 사용하는 1,000 미만에도 속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말리는 국가를 지탱하기 힘들기 때문에 대외 원조에 크게 의존하고 있는데 전 인구의 80%가 원시적 형태의 농수산업에 종사할 정도로 경제가 발전할 때 필요한 인적 자원부터 인프라가 전무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프리카 국가 중에서는 국민들의 삶이 어렵지만 자원이 풍부해서 정부는 돈이 있는 경우가 있는데 말리는 자원도 부족하고 척박한 자연 환경으로 인하여 정부는 대외 원조에 의존하지 않으면 유지가 불가능하다고 할 정도입니다.

자원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고 금, 우라늄, 인광석을 채굴하고 있으며 이 중에서 우라늄은 일본이 독점 계약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농업은 니제르강 유역을 중심으로 목축업과 수산업이 발전되어 있습니다.

작물로는 쌀, 땅콩, 사탕수수, 면화가 재배되고 있는데 물을 끌어오는 것도 힘들고 사막화의 영향으로 수확량이 많지가 않습니다. 그리고 내륙국이고 교통 인프라가 제대로 갖추어지지 않아서 수출이 다른 나라에 비해서 어려운 상황입니다.

IMF를 통해서 경제 구조 조정과 개혁 작업을 추진하고 있지만 열악한 인프라 상황으로 인하여 자원에 대한 관심 이외에는 투자가 적다는 점에서 경제 발전이 쉽지 않은 나라 중 하나입니다.

기후는 2월부터 6월은 덥고 7월부터 11월까지는 강수량이 많고 온화하고 11월부터 2월까지는 춥다고 합니다. 종교는 이슬람교 90%, 토속신앙 9% 비율로 믿고 있습니다.

프랑스 식민지의 영향으로 현재 사용하는 공용어는 프랑스어입니다. 이 정도로 말리에 대해서 알아보고 지도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제작을 위해서 사용한 프로그램은 일러스트레이터이며 색상을 추가할 때 포토샵을 활용하였습니다.

하나의 지도 종류만 만들지 않고 색상 지도, 기본 지도, 윤곽선 지도 3가지로 만들어서 다양한 작업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그러면 이번에 만든 말리 지도를 보여드리겠습니다.

말리 지도

말리 지도

이번에 만든 말리 지도의 모습으로 지역도 어렵지 않고 행정 구역도 적어서 만드는 과정은 지금까지 만든 지도에 비하면 금방 만들었다고 할 정도입니다.

지역 구분을 위해서 채도가 낮은 색상을 사용하였으며 수도 바마코는 빨간색 별 모양 아이콘을 사용해서 바로 찾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지역 구분을 위해서 색상을 사용하였기 때문에 보기에 좋아서 블로그나 사이트에 게시물을 작성할 때 첨부하기에 좋으실 것입니다.

주변 국가 부르키나 파소, 니제르, 알제리 등은 말리 지형에 집중할 수 있도록 경계선은 만들지 않고 글자로 표시해서 위치를 알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사이즈도 A3로 크게 만들었기 때문에 인쇄를 해도 깨지거나 하지 않고 그래픽 작업을 할 경우 확대하면서 작업하기에 좋습니다.

기본 지도

말리 지도

그 다음은 말리 지도 종류는 지역 구분을 위해서 사용한 색상을 제거한 말리 지도로 색상이 있는 것을 좋아하시는 분들이 많지만 인쇄를 하실 분들이라면 색상으로 인하여 글자가 잘 안 보일 수 있고 잉크가 많이 들기 때문에 안 좋아하시는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만든 지도 종류로 지형이 흰색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인쇄를 하신 후에 필기를 하면서 사용하기에 좋고 A3 사이즈로 크게 만들어서 인쇄하신 후에 붙여서 보기에도 좋으실 것입니다.

윤곽선 지도

말리 지도

마지막으로 모든 색상과 글자를 제거한 윤곽선만 있는 말리 지도입니다. 위에 소개한 지도도 그래픽 작업을 할 수 있지만 색상과 글자를 제거해야 할 경우에는 작업 시간이 오래 걸리게 됩니다.

그래서 모든 요소를 제거하고 윤곽선만 있는 지도를 만든 것으로 선들의 연결도 모두 확인하였기 때문에 색상을 넣을 때 연결하는 작업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국기

말리 국기

위의 3가지 말리 지도는 모두 압축 파일로 아래에 있는 구글 드라이브를 클릭하시면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다양한 나라의 지도를 제작하였기 때문에 필요하신 분들은 지도 카테고리를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다운로드 버튼

▶ 기니 지도 A3 사이즈 3가지 무료 다운로드

▶ 세네갈 지도 A3 사이즈 다양한 종류 다운로드

▶ 부르키나 파소 지도 3가지 종류 무료 다운로드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