캔자스 지도 3가지 종류 무료 다운로드

미국에 있는 뉴멕시코 지도에 이어서 이번에도 미국의 주 캔자스 지도를 만들어보았습니다. 캔자스는 미국의 중부에 위치한 주로 주를 가로질러 흐르는 캔자스 강이 있어서 주 이름도 캔자스로 지어지게 되었습니다.

캔자스 지도는 주의 항구, 도로, 도시 같은 세부적인 요소까지 표시를 한 것은 아니고 지역 명칭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으며 큰 사이즈로 만들었기 때문에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캔자스 주 면적은 213,100km² 로 어느 정도로 큰 것인지 모르실 수 있는데 다른 나라와 비교를 한다면 대한민국 100,210km², 포르투칼 92,212km², 영국 242,495km², 독일 357,386km² 으로 주가 웬만한 나라보다 크거나 비슷하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인구는 2,913,123명으로 인구 밀도를 보게 되면 13.5명/km² 으로 대한민국 515명/km², 영국 243명/km², 일본 337명/km² 인 것을 보게 되면 큰 면적에 인구가 적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최근에 지도를 만든 뉴멕시코가 해발고도 1,500m의 고원인 점과 다르게 캔자스 주는 평원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동쪽 끝은 해발고도 225m 정도로 낮다고 할 수 있습니다.

주의 경제 상황을 알 수 있는 GDP는 1695억 5800만 달러로 어느 정도의 수준인지 다른 나라와 비교한다면 페루 2008억 달러, 파라과이 402.9억 달러, 파라과이 405억 달러, 캄보디아 245.9억 달러, 미얀마 712억 달러로 주가 개도국보다 높은 GDP인 점을 알 수 있습니다.

국민들의 삶을 알 수 있는 1인당 GDP는  46,982 달러로 굉장히 높은 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요 산업을 보게 되면 밀이 전국 총생산의 1/5를 차지할 정도로 많이 생산이 되고 있으며 그 밖에도 옥수수, 귀리, 호밀, 목초, 콩이 생산되고 낙농업도 많이 발달되어 있습니다.

캔자스 주가 미국의 중앙에 위치하여 있기 때문에 교통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금융의 중심지로 보험 회사들이 밀집해 있습니다. 위치토에는 민간 항공기 산업이 많이 위치하여 있으며 자동차 관련 부품도 많이 생산되고 있습니다.

광업으로는 대표적으로 석유와 천연가스가 생산되고 있으며 파이프라인을 통해서 다른 주로 수송하고 있습니다. 석유와 천연가스 이외에도 석고, 헬륨, 석회암, 소금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이 중에서 시멘트가 가장 많이 생산되고 있습니다.

관광업도 발달되어 있는데 대표적으로 가봐야 할 곳은 플린트 힐스 국립 경관도로, 루카스,  도지시티, 스모키 밸리 랜치, 린즈버그, 이블 크니블 박물관, 세계 보물 박물관, 캔자스 스피드웨이 등이 있습니다.

이 정도로 캔자스에 대해서 알아보고 지도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제작을 위해서 사용한 프로그램은 일러스트레이터이며 색상 추가를 할 때는 포토샵을 활용하였습니다.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색상 지도, 기본 지도, 윤곽선 지도 3가지로 종류로 만들었으며 사이즈는 A3 입니다.

모든 지도 종류는 압축 파일로 제일 하단에 있는 구글 드라이브를 클릭하시면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캔자스 지도

캔자스 지도

이번에 만든 캔자스 주의 모습으로 경계를 보게 되면 자로 잰 듯이 되어 있어서 작업을 하는 것은 어렵지 않았지만 지역이 너무 많기 때문에 입력하는 작업이 시간이 오래 걸렸습니다. 지역 명칭은 구글에서 영문으로 검색을 한 후에 한글 명칭을 알아내서 표시를 하였기 때문에 정확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경계를 접하고 있는 콜로라도, 오클라호마, 네브래스카는 복잡해 보일 수 있기 때문에 경계선까지는 표시하지 않고 글자로만 위치를 알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사이즈가 A3인 만큼 인쇄를 해서 보시거나 모니터로 확대해서 보기에도 좋을 것입니다.

그리고 캔자스 지도를 활용하여 정보를 제공하시는 분들이라면 블로그나 사이트에 첨부할 경우 바로 위에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하시면 되고 인쇄를 할 경우에는 제일 하단에 있는 구글 드라이브를 클릭해서 원본 사이즈를 다운로드 받으시길 바랍니다.

일러스트레이터로 작업한 만큼 포토샵으로 작업한 것보다 확대를 하더라도 크게 깨지거나 하지 않으실 것입니다.

기본 지도

캔자스 지도

색상이 들어가 있는 지도를 좋아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인쇄를 할 경우 잉크가 많이 들기 때문에 색상이 없는 것을 원하시는 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만든 캔자스 지도 종류로 지역 구분을 위한 색상을 제거한 만큼 인쇄부터 그래픽 작업을 할 때 사용하기에 좋으실 것입니다.

특정 지역에만 색상을 넣거나 정보를 넣을 때 편하게 작업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작업을 할 때 모든 선들의 끊김을 확인하면서 작업을 하였기 때문에 색상 넣을 때 추가적으로 연결하는 작업을 할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

윤곽선 지도

캔자스 지도

마지막으로 색상과 지역 명칭을 제거한 윤곽선 지도입니다. 바로 위에 소개한 캔자스 지도 역시 그래픽 작업을 하기에 좋지만 지역 명칭을 모두 삭제해야 하는 작업이라면 시간이 많이 걸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모든 색상과 지역 명칭을 제거하여 작업하기 수월하게 하실 것입니다. 캔자스 지도 이외에도 다양한 나라의 지도를 만들었기 때문에 지도를 통해서 정보를 제공하시는 분들이라면 상단 지도 카테고리를 참고해서 필요한 것을 다운로드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다운로드 버튼

▶ 뉴멕시코 지도 3가지 종류 무료 다운로드

▶ 뉴욕시 지도 큰 사이즈 3가지 종류 다운로드

▶ 애리조나 지도 A3 사이즈 무료 다운로드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