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건 지도 3가지 종류 무료 다운로드

미국의 워싱턴 지도에 이어서 이번에도 바로 아래에 위치한 오리건 지도를 만들어보았습니다. 오리건 주는 최근에 만든 워싱턴 바로 아래에 있는 주로 남쪽으로는 캘리포니아주, 동쪽으로는 아이다호주를 접하고 있으며 태평양과 맞닿아 있습니다.

최근에 일어난 최대 산불의 직접적인 피해를 입은 곳으로 크기가 최근에 소개한 워싱턴보다 큰 255km²(대한민국 223km²) 입니다. 주도는 세일럼이며 최대 도시는 포틀랜드입니다.

인구는 4,142,776명이며 전체 GDP는 2430억 달러 1인당 GDP는 50,582달러입니다. 이 규모에 대해서 체감이 되지 않을 수 있는데 비교를 한다면 베트남 2452억 달러, 필리핀 3309달러, 콜롬비아 3310억 달러, 말레이시아 3586억 달러로 경제 규모가 작은 나라들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지형은 산이 많아서 숲들이 있기 때문에 미스터리로 알려진 빅풋이 일종의 마스코트처럼 알려져 있습니다. 오리건 주의 대표적인 도시인 포틀랜드를 중심으로 경제가 발전되어 있는데 서비스업이 오리건 주의 대부분의 경제를 구성하고 있으며 그 중심은 포틀랜드에 위치한 메트로폴리탄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서비스업만 있는 것은 아니고 제조업도 크게 발달되어 있는데 토지가 비옥하고 바다가 있기 때문에 농업, 임업, 수산물 가공도 크게 발달되어 있습니다.

농업은 귀리, 밀, 보리 등이 주로 생산이 되고 동부 평야에서는 소를 키우고 있으며 산들이 많기 때문에 목재 제조업이 크게 발달되어 있습니다.

목재 제조업이 크게 발달한 이유는 산맥이 있다는 점과 우리나라의 2배 정도의 크기를 자랑하기 때문에 목재 생산량이 엄청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수산업은 게, 은대구, 연어, 다랑어 등 많은 수산물이 잡히고 있어서 해산물을 사용한 음식들이 많으며 태평양을 접하고 있기 때문에 수입과 수출이 자유롭게 이루어지고 있는 주입니다.

오리건에 위치한 대표적인 기업들을 보게 되면 나이키, 인텔 R&D 시설, 레더맨, 커버, 펜틀턴 등 다양한 기업들이 위치해 있습니다. 오리건 주는 다른 주에 비해서 일자리 성장은 뒤쳐져 있지만 실업률은 최저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전통적인 자원 기반 경제를 변화하기 위해서 주에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성과라고 한다면 포틀랜드 주변의 3개의 카운티에서 성장하는 하이테크 부문일 것입니다. 우리나라와의 관계를 보게 되면 6.25 전쟁 당시 298명의 참전 용사를 보내서 한국 전쟁 기념묘소가 있으며 세일럼에는 한국 전쟁 기념비도 있습니다.

이 정도로 오리건 주에 대해서 알아보고 지도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사용한 프로그램은 일러스트레이터이며 색상 추가를 위해서 포토샵을 활용하였습니다.

사이즈는 A3 로 크게 만들었기 때문에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으며 한 가지 지도만 만든 것은 아니고 색상 지도, 기본 지도, 윤곽선 지도 3가지로 만들었습니다.

1. 오리건 지도

오리건 지도

이번에 제작을 한 미국의 주 오리건 지도의 모습입니다. 미국의 주는 지형이 복잡하지 않기 때문에 작업을 하는 것은 어렵지 않았지만 지역이 많기 때문에 나누는 작업 시간이 오래 걸렸습니다.

그리고 나라 같은 경우에는 위키 백과 같은 곳에 행정 구역 문서가 있어서 지역 명칭을 표시하는 것이 어렵지 않은데 주는 문서가 없기 때문에 구글에서 검색을 해서 표시를 하였습니다.

그래서 최대한 정확하게 검색을 하려고 노력하면서 표시를 했지만 영문과 한글 표기가 잘못된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만약에 잘못된 표시가 있다면 댓글을 남겨주시면 확인하고 바로 수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색상이 없다고 해도 지역 구분이 어렵지 않지만 색상이 있기 때문에 더 편하게 구분이 가능하고 보기에 좋아서 오리건 지도를 활용하여서 정보를 제공하시는 블로거 분들이 활용하기에 좋으실 것입니다.

2. 기본 지도

오리건 지도

그 다음 색상이 있으면 보기에 좋기 때문에 선호하시는 분들이 많지만 색상이 있을 경우 인쇄를 하게 되면 잉크가 많이 소비되고 잉크 품질에 따라서 글자가 잘 안 보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지도를 제작할 때마다 추가를 하고 있는 기본 지도입니다. 지형이 흰색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지역 명칭에 집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서 오리건 지도를 활용해서 여행 경로를 표시하거나 특정 지역에 대한 정보를 추가하실 분들이 활용하기에 좋으실 것입니다.

3. 윤곽선 지도

오리건 지도

마지막으로 인쇄를 하실 분들이나 포토샵 같은 그래픽 프로그램을 활용해서 지역에 대한 정보나 여행 경로를 표시해서 자신만의 오리건 지도를 만드실 분들이 사용하기에 좋은 윤곽선 지도입니다.

기본 지도로도 충분히 그래픽 작업을 할 수도 있지만 글자를 제거해야 하는 작업을 해야 할 경우에는 작업 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에 색상과 글자가 제거된 지도를 찾는 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A3 사이즈로 크게 만들었기 때문에 확대를 해서 작업을 할 경우 선들이 크게 깨지지 않으며 선들의 끊김도 모두 확인을 하였기 때문에 색상을 넣을 때 추가적인 작업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위의 3가지 오리건 지도는 모두 압축 파일로 하단에 있는 구글 드라이브를 클릭하시면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지도를 활용하여서 여행과 나라 정보를 제공하시는 분들이라면 다양한 지도를 제작했기 때문에 상단 지도 카테고리로 들어가셔서 필요한 것을 다운로드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 해당 지도는 [ 구글 드라이브 ] 가신 후에 우측 상단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해서 받으시면 됩니다.

▶ 워싱턴 지도 3가지 종류 무료 다운로드

▶ 미국 지도 작업 과정과 무료 다운로드

▶ 캐나다 지도 큰 사이즈 무료 다운로드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