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싱턴 지도 3가지 종류 무료 다운로드

지금까지는 나라들 위주로 지도를 만들었는데 거의 다 만들어가기 때문에 이제는 조금 더 깊게 들어가서 지역이나 도시 관련 지도를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처음 시작은 우리나라에서도 많이 알려져 있고 여행도 많이 가는 미국에 위치한 워싱턴 지도를 만들어보았습니다.

면적은 184,827km² 으로 전체 미국 지도로 보게 되면 크지 않기 때문에 작아 보일 수 있지만 우리나라 면적 223,404km² 으로 비교하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인구는 2020년 기준으로 760만 명으로 매년 증가를 보여주고 있는데 이런 증가는 다른 주에서 이주를 온 사람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10년 전과 비교한다면 거의 100만명이 증가할 정도로 크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런 인구 증가가 일어난 원인에 대해서 전문가들은 아마존과 MS 등 대기업에서 일자리가 크기 늘어나면서 일어난 현상으로 보고 있습니다. 서쪽으로는 태평양을 접하고 있으며 북쪽으로 캐나다와 국경을 맞대고 있습니다. 주의 상징은 범고래로 해안가로 나가게 되면 볼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워싱턴 주 전체 GDP는 5,100억 달러로 세계 25위를 기록할 정도로 높으며 1인당 GDP는 65,454달러로 세계 7위에 위치할 정도입니다. 미국이라는 나라가 세계 경제에서 가장 크다고 할 수 있지만 주 하나가 이 정도일 정도라는 점은 대단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산업은 주로 상공업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전체 산업 중 서비스업이 80% 차지할 정도로 높으며 큰 도시라고 할 수 있는 시애틀에는 마이크로소프트, 닌텐도, 보잉 등 기업들의 본사가 있을 정도로 대기업들이 있는 주입니다.

그리고 농업도 발달되어 있는데 과일 생산은 미국 상위권에 위치하여 있는데 사과, 포도, 체리는 미국에서 가장 많이 생산될 정도입니다. 저도 한 때 헷갈렸던 부분이 있는데 워싱턴 D.C 도시와 워싱턴 주를 구분을 못하는 점으로 네이버에서 워싱턴 검색을 하게 되면 워싱턴 D.C 가 나올 정도이기 때문에 관심을 갖지 않았다면 헷갈릴 수 있습니다.

워싱턴 D.C 는 미국의 수도로 동쪽 끝에 있고 워싱턴 주는 서쪽 끝에 위치하여 있기 때문에 위치상으로도 다르고 주와 도시라는 점도 다른 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후는 서안해양성으로 해안 지대는 겨울에도 따뜻할 정도로 살기에 좋은 기후를 보여준다고 합니다. 워싱턴에 대해서 이 정도로 알아보고 지도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사용한 프로그램은 일러스트레이터이며 색상 추가할 때는 포토샵을 활용하였습니다.

기존 나라 지도를 만들 때와 마찬가지로 한 가지 워싱턴 지도 종류만 만든 것은 아니고 색상 지도, 기본 지도, 윤곽선 지도 3가지로 만들어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아래에 소개한 모든 지도는 압축 파일로 제일 하단에 있는 구글 드라이브를 클릭하시면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워싱턴 지도

워싱턴 지도

이번에 만든 미국의 워싱턴 지도의 모습입니다. 워낙에 큰 나라이기 때문에 주 만으로도 위에 보이는 것처럼 많은 군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기존에 지도를 만들 때는 위키 백과 행정 구역 문서가 있어서 쉽게 만들 수 있었는데 주는 없기 때문에 구글에서 검색을 해서 지역 명칭을 표시하였습니다.

그래서 혹시나 틀린 부분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신경 쓰면서 표시하였는데 틀린 부분이 있다면 댓글을 남겨주시면 바로 수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워싱턴 지도를 통해서 주에 대한 정보나 여행 후기를 작성하시는 분들이라면 색상이 들어가 있으면 보기에 좋기 때문에 위의 지도 유형을 활용하시면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때 편하실 것입니다.

사이즈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A4가 아닌 A3 사이즈로 크기 때문에 인쇄를 해서 붙여서 보기에도 괜찮고 그래픽 프로그램으로 정보를 추가할 때 확대를 하더라도 깨지지 않아서 작업하기 좋으실 것입니다.

기본 지도 

워싱턴 지도

처음에 소개한 워싱턴 지도가 색상이 들어가 있다면 위의 지도는 색상을 제거한 지도입니다. 색상이 있으면 보기에 좋고 지역 구분을 하기에 편하지만 인쇄를 할 경우에는 색상 잉크가 많이 들게 되고 인쇄 품질에 따라서 글자가 잘 안 보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지도를 만들 때마다 색상을 제거한 기본 지도를 추가하고 있습니다. 색상이 없기 때문에 지역 구분을 하는 것이 힘들 수 있지만 특정 지역만 색상을 추가해서 정보를 추가하실 분들이라면 더 편한 지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윤곽선 지도

워싱턴 지도

마지막으로 그래픽 작업을 하실 분들을 위해서 모든 색상과 글자를 제거한 워싱턴 지도입니다. 사이즈도 A3로 크기 때문에 확대를 하면서 작업하기에 편하고 모든 선들의 끊김을 확인하였기 때문에 색상을 추가할 때 추가적인 작업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워싱턴 지도를 활용하여서 정보를 제공하시는 분들이라면 다양한 종류를 찾게 되는데 위의 3가지 종류를 다운로드 받아서 용도에 맞는 것을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이 밖에도 다양한 나라의 지도를 만들었기 때문에 지도를 통해서 나라 정보, 여행 후기 작성하시는 분들이라면 상단 지도 카테고리를 클릭하셔서 필요한 지도를 다운로드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다운로드 버튼

▶ 미국 지도 작업 과정과 다운로드

▶ 캐나다 지도 큰 사이즈 무료 다운로드

▶ 우리나라 지도 큰 사이즈 다운로드 받기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