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베리아 지도 3가지 종류 무료 다운로드

시에라리온 지도에 이어서 이번에도 아프리카에 위치한 라이베리아 지도를 만들었습니다. 시에라리온 옆에 있는 나라로 북쪽으로 기니, 동쪽으로는 코트디부아르 사이에 위치하여 있습니다.

라이베리아 영토 면적은 1,113만 7천 헥타르로 세계 102위를 기록할 정도로 작은 나라입니다. 인구는 518만 명으로 세계 121위에 위치하여 작은 인구를 보유하고 있으며 경제 상황을 알 수 있는 국민총생산(GDP)는 30억 달러로 세계 154위를 기록할 정도로 경제 상황은 좋지 않습니다.

실질적인 국민들의 삶을 알 수 있는 1인당 GDP는 677달러로 주변 국가 기니 878달러, 시에라리온 533달러와 비슷하고 코트디부아르 1,715달러보다는 작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경제가 이렇게 어렵게 된 이유는 많지만 가장 큰 요인은 오랫동안 지속된 내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내전은 2차까지 진행이 되었는데 1차는 1989년부터 1997년까지 2차는 1999년부터 2003년까지 지속되었으며 2003년에 평화유지군이 투입되면서 내전이 끝나고 2005년에 선거를 통해서 대통령이 당선되면서 안정을 찾고 있지만 여전히 내전의 위험이 있는 국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외교부의 자료를 보게 되면 라이베리아에 대해서 7년간의 내전에 의한 정치 불안과 인프라 시설 파괴, 국가 재정, 행정력 부재 등으로 투자에 적합한 환경이 아니다라는 의견이 있을 정도입니다.

아프리카 국가들이 갖고 있는 문제점 중에 하나인 무역 수지 적자는 라이베리아도 마찬가지인데 수출이 4억 3,000만불에 비해 수입은 22억 6,000만불으로 국내에서 생산되는 제품이 거의 없을 정도입니다.

경제적으로 큰 발전을 할 수 있는 요소들은 많이 있는데 그 중에서 풍부한 천연 자원을 가지고 있어서 정치적으로만 안정된다면 지금보다는 더욱 나은 경제 발전을 할 수 있습니다.

철광석, 다이아몬드, 천연 고무, 커피, 코코아 등 주요 자원이면서 주요 수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철광석과 다이아몬드는 총 수출의 76%에 달할 정도로 많이 의존을 하고 있으며 주요 교류 국가로는 미국으로 가장 의존도가 높습니다.

라이베리아는 여전히 불안한 요소들이 많이 있는 대표적인 최빈국이지만 정치적으로 안정이 되고 있기 때문에 다시 내전이 일어나지 않는다면 서서히 경제가 회복되고 발전 가능성이 있는 나라입니다.

이 정도로 라이베리아 나라에 대해서 알아보고 지도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사용한 프로그램은 일러스트레이터이며 색상을 추가할 때는 포토샵을 활용하였습니다.

기존과 마찬가지로 하나 종류만 만든 것은 아니고 색상 지도, 기본 지도, 윤곽선 지도 3가지로 만들어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모든 종류의 지도는 압축 파일로 제일 하단에 있는 구글 드라이브를 클릭하시면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라이베리아 지도

라이베리아 지도

이번에 만든 라이베리아 지도의 모습입니다. 지역 명칭은 위키 백과 행정 구역 문서를 참고해서 한글과 영문으로 표시를 하여서 찾아보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수도 몬로비아는 빨간색 별 모양 아이콘을 사용해서 바로 찾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라이베리아는 15개의 주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 중에서 가장 많은 인구를 가지고 있는 지역은 수도가 있는 몽세라도 주이며 가장 적은 인구를 보유한 지역은 남쪽에 위치한 그랜드크루 주입니다.

주변 국가 코트디부아르, 기니, 시에라리온은 복잡할 수 있기 때문에 경계선까지는 표시하지 않고 글자로만 표시해서 위치를 알 수 있도록 하였으며 색상을 사용하였기 때문에 지역을 구분하는 것이 쉽고 보기에 좋기 때문에 라이베리아 정보를 작성하시는 분들이 블로그나 사이트에 사용하기에 좋으실 것입니다.

라이베리아 지도 인쇄를 하실 분들도 A3 사이즈로 크게 만들었기 때문에 붙여서 보기에 편하고 원색을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인쇄를 하시더라도 글자가 잘 보이실 것입니다.

기본 지도

라이베리아 지도

그 다음 지역 구분을 위해서 사용한 색상을 제거한 라이베리아 지도로 색상이 있으면 인쇄를 할 경우 잉크 소비가 많고 인쇄 품질에 따라서 제대로 안 보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대량으로 인쇄하실 분들이 사용할 수 있는 기본 지도를 만들어보았습니다.

지형이 흰색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인쇄를 하신 후에 필기를 하면서 사용하기에 좋으며 포토샵 같은 그래픽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원하는 색상을 넣거나 지역 정보를 추가할 때 사용하시면 편하게 작업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윤곽선 지도

라이베리아 지도

마지막으로 모든 색상과 글자를 제거한 윤곽선만 있는 라이베리아 지도로 그래픽 작업을 통해서 자신만의 정보가 들어간 지도를 만드실 분들이 사용하기에 편한 지도 유형일 것입니다. 작업을 할 때 선들의 끊김도 모두 확인하면서 작업을 하였기 때문에 색상을 추가할 때 추가적인 작업을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국기

라이베리아 국기

윤곽선만 있기 때문에 주변 지형과 바다를 제거한 지형만 있는 지도를 만들 때도 사용하기에 편하실 것입니다. 라이베리아 지도 3가지 종류를 만들었는데 모두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이 밖에도 다양한 나라들의 지도를 만들었기 때문에 상단 지도 카테고리를 참고해서 필요한 것을 다운로드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다운로드 버튼

▶ 기니 지도 A3 사이즈 3가지 무료 다운로드

▶ 시에라리온 지도 3가지 종류 무료 다운로드

▶ 남아프리카 공화국 지도 무료 다운로드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