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네그로 지도 3가지 종류 무료 다운로드

아프리카에 위치한 잠비아 지도에 이어서 이번에는 유럽으로 옮겨서 몬테네그로 지도를 만들어보았습니다. 몬테네그로는 북쪽으로는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세르비아 남쪽으로는 알바니아가 있는 곳에 위치하여 있습니다.

영토 면적은 138만 1천 헥타르로 세계 159위를 기록할 정도로 작은 나라이며 인구는 62만 명으로 세계 167위에 위치할 정도로 인구가 적습니다. 경제 상황을 알 수 있는 국내총생산(GDP)는 인구가 적은 만큼 54억 달러로 세계 145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실질적인 국민들의 삶을 알 수 있는 1인당 GDP는 7,933달러로 유럽 국가들 중에서는 경제 상황이 좋지 못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경제를 지탱하는 것은 농업과 관광업으로 인구의 4분의 3이 농업에 종사하고 있으며 양과 염소를 주로 키우고 있습니다.

경제 성장률을 보게 되면 관광 산업의 활성화와 외국인 투자 증가로 2017년에는 5%대를 기록하기도 했지만 최근에는 전염병 사태로 인한 관광객들의 감소로 -20%까지 떨어진 상태입니다.

주요 수출품으로는 알루미늄, 철강, 석유부산물, 주류, 담배, 목재가 있으며 소비재들은 주로 수입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주요 교역 대상국으로는 세르비아, 이탈리아, 그리스, 슬로베니아 등 주변 국가와 교역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1990년대에 세르비와 함께 경제 제재를 당하면서 위기를 맞이했지만 세르비아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독자적인 경제 정책을 펴면서 안정적인 상황으로 바뀌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세르비아에서 독립을 하면서 양국은 여전히 긴장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데 최근에 세르비아 대사의 역사 관련 발언으로 내정을 간섭하였다면 양국 모두 대사를 추방하는 사건도 일어났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잘 알려지지 않은 나라이지만 축구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인천유나이티드의 공격수 무고사를 통해서 아시는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저도 잘 모르고 있다가 최근에 K리그를 보면서 알게 되었고 지도를 만들면서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 경제는 어떤 상황인지 알게 되었습니다. 다른 나라에 비해서 정보나 소식이 많이 없다 보니 이 정도로 나라 정보를 알아보고 지도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도 제작을 위해서 사용한 프로그램은 일러스트레이터 색상 추가를 할 때는 포토샵을 활용하여서 추가하였습니다. 지금까지 만든 지도처럼 한 가지 종류만 만든 것은 아니고 색상 지도, 기본 지도, 윤곽선 지도 3가지로 만들어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몬테네그로 지도

몬테네그로 지도

이번에 만든 몬테네그로 지도의 모습으로 구글 지도를 참고해서 지형을 만들었으며 지역 명칭과 구분은 위키 백과 행정 구역 문서를 참고하여 한글과 영문으로 표시를 하였습니다.

지금까지 지도를 만들 때 지역이 최신 버전이 아니어서 잘못 만든 경우가 있었기 때문에 이번에는 구글 지도와 함께 다른 사이트에서 만든 지도를 참고해서 지역 합병이 일어난 곳이 없는지 확인을 하였습니다.

사이즈는 A3로 크게 만들었으며 지형이 길게 되어 있기 때문에 가로로 작업하지 않고 세로로 작업하여서 크게 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주변 국가 알바니아, 코소보, 세르비아, 보스니아는 복잡해 보여서 경계선은 만들지 않고 글자로만 표시해서 위치를 알 수 있도록 했습니다.

지도를 만들다 보면 호수부터 도로 등 굉장히 많은 요소들이 있는데 모두 표시하게 되면 너무 복잡하기 때문에 상세한 지도를 원하시는 분들이라면 구글 지도를 참고하시고 심플한 지도를 원하신다면 위의 지도를 활용하시면 되실 것입니다.

색상을 통해서 지역을 구분하였기 때문에 보기에 좋아서 여행 후기나 나라 정보를 제공하시는 분들이 블로그나 사이트에 이미지 첨부하여 사용하기에 좋으실 것입니다.

기본 지도

몬테네그로 지도

다음 지도 유형은 지역 구분을 위해서 사용한 색상을 제거한 몬테네그로 지도로 인쇄 품질에 따라서 글자가 잘 안 보일 수 있기 때문에 만든 것으로 바다를 제외한 색상은 제거하였기 때문에 잉크를 절약하실 수 있습니다.

색상이 있으면 보기에는 좋지만 위의 지도처럼 글자가 한 눈에 잘 들어오지 않기 때문에 싫어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래서 매번 지도를 만들 때 추가하는 지도 유형으로 작은 사이즈로 변환되는 블로그에 업로드하셔도 글자가 잘 보이실 것입니다.

그리고 그래픽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자신만의 정보를 추가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지형이 흰색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추가하는 작업이 수월하실 것입니다.

윤곽선 지도

몬테네그로 지도

마지막으로 모든 색상과 글자를 제거한 몬테네그로 지도입니다. 그래픽 작업을 하실 분들을 위한 몬테네그로 지도 종류로 윤곽선만 있기 때문에 원하는 색상을 넣거나 정보를 추가할 때 편하게 작업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선들도 모두 끊김을 확인하면서 작업을 하였기 때문에 색상은 어렵지 않게 추가할 수 있고 A3 사이즈로 작업하여서 확대를 하면서 작업을 하더라도 깨지거나 하지 않을 것입니다.

국기

몬테네그로 국기

몬테네그로 지도 3가지 종류를 제작하였는데 모두 무료로 아래에 구글 드라이브를 클릭하시면 압축 파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다양한 나라의 지도를 만들었기 때문에 지도를 통해서 정보를 제공하신다면 상단 지도 카테고리를 참고해서 필요한 것을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다운로드 버튼

▶ 잠비아 지도 3가지 종류 무료 다운로드

▶ 알바니아 지도 A3 사이즈 무료 다운로드

▶ 헝가리 지도 3가지 종류 무료 다운로드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