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탄불 지도 – 행정 구역을 정리한 3가지 자료

이스탄불(Istanbul)은 튀르키예의 최대 도시로 수도 앙카라보다 인구가 많은 곳입니다. 그래서 여행으로도 많이 방문하는 곳이기 때문에 여행 후기나 지역 정보를 제공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이스탄불 지도를 만들었습니다.

이스탄불(Istanbul)의 면적은 5,170㎢이며 인구는 15,907,951명으로 많은 사람들이 살고 있습니다. 유럽 대륙과 아시아 대륙의 경계선에 위치하여 있어서 교역의 중심지 역할을 했으며 동로마 제국과 오스만 제국의 수도로 번창했습니다.

서쪽은 테키르다주, 동쪽은 코자엘리주, 북쪽은 흑해, 남쪽은 마르마라해와 접하고 있으며 보스포루스 해협을 경계로 유럽과 아시아 지역으로 양분되어 있습니다. 최대 도시인 만큼 경제 규모도 큰데 2018년 조사에서 세계 도시 지역 중 경제 규모 순위로 11번째에 들었습니다.

튀르키예 산업 생산량의 30%, GDP(국내총생산)의 31%, 세입의 47%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경제 구조를 보게 되면 금융, 상업, 관광, 서비스 등 다양한 부문이 발달되어 있으며 그 중에서 무역 및 상업이 가장 발달되어 있습니다.

금융은 주요 은행, 금융 기관, 증권 거래소본사가 위치해 있으며 관광 산업은 매년 수백만명이 방문할 만큼 세계적으로도 인구가 좋습니다. 제조 산업은 섬유, 자동차, 전자 및 화학 분야에서 기반이 잘 마련되어 있습니다.

이스탄불(Istanbul)에서 대표적으로 가볼만한 곳으로는 술탄 아흐메트 모스크, 아야 소피아, 갈라타 탑, 톱카프 궁전, 그랜드 바자르, 예레바탄 사라이, 돌마바흐체 궁전, 갈라타 다리, 에윱 술탄 모스크 등이 있으며 더 자세한 정보는 네이버 여행 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스탄불 날씨는 지중해성 기후이며 아열대 기후의 영향도 있어서 습한 겨울과 덥고 건조한 여름입니다. 비는 일년 내내 내리는데 다른 지중해성 기후 지역보다 더 많이 비가 내립니다.

이 정도로 이스탄불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번에 제작한 이스탄불 지도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이스탄불 지도 

이스탄불 지도

이번에 제작을 한 이스탄불 지도로39개의 구로 이루어져 있는데 공간이 부족하기 때문에 모든 행정 구역 명칭을 표시할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상단에 26개의 구를 따로 표시해서 알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행정 구역은 나무 위키의 문서를 참고해서 표시를 하였으며 한글과 터키어로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영어처럼 보이지만 다른 문자들이 보이실 것입니다. 그리고 이스탄불 정보 제공할 때 중요한 마르마라 해, 흑해도 표시하였습니다.

사이즈는 4966X3508로 크게 제작을 했기 때문에 인쇄를 해서 보시면 글자가 잘 보이실 것입니다. 그리고 모니터로 보더라도 깨지는 현상은 없을 것입니다.

흑백 지도 

이스탄불 지도

그 다음은 행정 구역 구분을 위해서 사용한 색상과 바다 색상을 제거한 흑백 이스탄불 지도입니다. 색상이 있으며 인쇄 품질에 따라서 글자가 잘 안 보일 수 있고 잉크가 많이 들기 때문에 인쇄하실 분들은 위의 지도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바다와 지역이 흰색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인쇄를 하신 후에 필기를 하면서 사용하기에도 좋으실 것입니다.

윤곽선 지도 

이스탄불 지도

마지막 이스탄불 지도는 모든 색상과 글자를 제거한 윤곽선만 있는 지도로 행정 구역이 아닌 다른 정보를 제공하실 분들이 작업하기 편하도록 만든 지도 종류입니다. 선들은 모두 연결을 확인하면서 작업하였기 때문에 색상을 넣을 때 추가적인 작업을 할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

위의 3가지 이스탄불 지도는 업로드하기 위해서 용량을 줄였기 때문에 사이즈가 큰 원본 이미지를 원하시는 분들이라면 아래의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서 받으시기 바랍니다.

다운로드 버튼

▶ 유럽 지도 3가지 종류 무료 다운로드

▶ 터키(튀르키예) 지도 3가지 종류 무료 다운로드

▶ 세계 지도 A3사이즈로 제작한 것을 무료 다운로드하기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