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일랜드 지도 3가지 종류 무료 다운로드

유럽에는 나라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최근에는 집중적으로 만들고 있는데 이번에는 아일랜드 지도를 만들어보았습니다. 아일랜드는 영국 바로 옆에 있는 섬 나라로 영국에서 독립을 하면서 북쪽에는 영국의 영토가 아직까지도 공존하는 곳입니다.

아일랜드 영토 면적은 702만 8천 헥타르로 세계 120위를 기록할 정도로 크지는 않은 나라입니다. 인구는 493만 명으로 세계 123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경제 상황을 알 수 있는 국내총생산(GDP)는 3,886억 달러로 세계 32위를 기록할 정도로 유럽에서도 경제가 좋은 나라입니다.

실질적인 경제 상황을 알 수 있는 1인당 GDP는 2018년 기준으로 78,806달러로 굉장히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어느 정도 높은 것인지 생각이 안 드실 수 있는데 세계 1인당 GDP 순위에서 룩셈부르크, 스위스 다음으로 3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영국에 속해 있을 당시에는 농업과 목축업에 의존을 하여서 가난한 지역이었지만 독립을 한 이후로 외국 자본 유치와 금융업의 활성화로 급성장을 하면서 영국을 넘어 유럽에서 부자인 나라가 되었습니다.

주요 수출품은 의료, 의약 관련 사업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제조업이 그 다음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주요 산업은 목축업으로 국토의 약 75%가 방목지와 목초지이기 때문에 키우는 것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공업은 양조업과 축산물 가공업이 매우 발달되어 있으며 기계 및 금속 공업도 발달되어 있습니다. IT 분야도 많이 발달되어 있는데 교육열이 높아서 문맹률도 낮은 편입니다.

영국과의 사이는 역사적인 문제로 사이가 안 좋았지만 가까운 나라이기 때문에 다양한 협력을 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국방력은 영국을 생각하면 강할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중립국이기 때문에 전쟁을 위한 군대라기 보다는 경비와 구조를 위한 군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경제 상황을 보게 되면 국방비를 많이 지출할 수 있지만 1조가 안될 정도로 지출하고 있으며 현역이 9천명 정도입니다. 같은 중립국인 스위스가 국방비를 2조 가량 지출하고 14만 7천명에 이를 정도로 군사력이 강한 것과는 대조적입니다.

아무래도 스위스는 영국 바로 옆에 있고 섬이기 때문에 군사적 대치가 없다는 점이 스위스하고는 상황이 다른 것으로 보입니다. 이 정도로 아일랜드에 대해서 알아보고 지도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사용한 프로그램은 일러스트레이터이며 사이즈는 A3입니다.

한 가지 지도만 만든 것은 아니고 기본 지도, 흑백 지도, 윤곽선 지도 3가지 종류로 제작하였기 때문에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모든 지도는 압축 파일로 되어 있으며 제일 하단에 구글 드라이브 링크를 클릭하게 되면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사용의 제약은 원본 재배포만 하지 않는다면 유튜브, 사이트, 블로그 등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일랜드 지도

아일랜드 지도

이번에 제작한 아일랜드 지도의 모습입니다. 구글 지도를 확대한 것을 참고하여 만들었기 때문에 지형이 거의 일치한 것이며 A3로 만들었기 때문에 상당히 커서 확대를 하더라도 깨지거나 하지 않을 것입니다.

지역 표기는 한글과 영어로 표시를 하였으며 지역 경계는 끊김을 확인하면서 작업을 하였기 때문에 포토샵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서 색상을 추가하고 싶다면 편하게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북아일랜드는 빨간색 계열 색상을 사용하여서 점선으로 구분을 하였고 표기도 북아일랜드 밑에 UK 넣었습니다. 색상으로 지역을 구분하였기 때문에 보기에 좋아서 블로그나 사이트에 정보를 제공할 때 첨부하기에 좋으실 것입니다.

기본 지도

아일랜드 지도

색상 지도가 사용하기에 편할 수 있지만 인쇄를 할 경우 잉크가 많이 들게 되고 인쇄 품질에 따라서 텍스트가 잘 안 보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지역 구분을 위해서 사용한 색상을 제거한 아일랜드 지도로 인쇄를 하실 분들이 사용하기에 좋으실 것입니다.

그리고 포토샵 같은 그래픽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자신만의 정보가 들어간 아일랜드 지도를 만드시려는 분들이 작업하기에 편한 아일랜드 지도 유형일 것입니다.

특히 섬이기 때문에 지형이 복잡한데 모든 선들의 끊김을 확인하였으며 A3 사이즈로 만들었기 때문에 확대하면서 작업을 하더라도 깨지거나 하지 않을 것입니다.

윤곽선 지도

아일랜드 지도

마지막으로 모든 요소를 제거한 윤곽선만 있는 아일랜드 지도입니다. 선만 있기 때문에 그래픽 작업을 하실 분들이 가장 사용하기 좋은 지도 유형으로 나라 정보, 지역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추가하실 분들이 편하게 작업을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국기

아일랜드 국기

유럽 국가 가운데서 섬이기 때문에 지형이 다른 곳에 비해서 복잡하기는 했지만 구글 지도에서 정보가 많은 나라이기 때문에 지역 표시를 하는 작업은 오래 걸리지 않았습니다.

생각보다 오래 걸린 작업이었기 때문에 아일랜드 지도가 필요하신 분들이 유용하게 쓰셨으면 합니다. 이 밖에도 다양한 나라의 지도를 만들었기 때문에 상단 지도 카테고리로 들어가셔서 필요한 것을 다운로드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다운로드 버튼

▶ 서울 지도 큰 사이즈 무료 다운로드

▶ 부산 지도 큰 사이즈 무료 다운로드

▶ 마다가스카르 지도 4가지 종류 무료 다운로드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