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메니아 지도 A3사이즈 3가지 종류 다운로드

아프리카에 위치한 르완다 지도에 이어서 이번에는 유럽으로 넘어가 최근에 아제르바이잔과 무력 충돌이 있었던 아르메니아 지도를 만들어보았습니다.

영토 면적은 297만 4천 헥타르로 세계 140위를 기록할 정도로 크지 않은 나라입니다. 인구는 296만 명으로 세계 136위에 위치하여 있으며 경제 상황을 알 수 있는 국내총생산(GDP)는 136억 달러로 세계 125위에 위치하여 있습니다.

실질적인 국민들의 삶을 알 수 있는 1인당 GDP는 4,527달러로 주변 국가 조지아, 아제르바이잔, 이란과 비슷하고 터키는 조금 더 높은 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르메니아는 구소련 시절에는 농업 중심에서 벗어나 화학, 전자, 기계 등의 산업을 육성하였지만 계획 결제 한계를 맞이하면서 침체기를 겪었고 1988년에 대지진이 발생하면서 경제 불황의 늪에 빠지게 됩니다.

이렇게 안 좋은 상황에서 구소련이 붕괴되면서 최악으로 치닫게 되고 국민들의 나라를 떠나는 사태까지 일어나게 됩니다. 이런 와중에 최근에 아제르바이잔과 무력 충돌로 인하여 터키와의 부정적인 관계로 인하여 고립화가 진행되었고 전염병 사태까지 터지면서 국가적인 산업이라고 할 수 있는 관광업이 타격을 입으면서 경제는 수렁에 빠지고 있습니다.

경제가 어려운 이유에 대해서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내륙국이기 때문에 주변 국가와 분쟁이 생기게 되면 고립이 된다는 점과 자원이 거의 없기 때문에 농업과 관광업에 비중이 너무 높습니다.

산업 구조를 보게 되면 농업이 46%, 서비스업이 38%, 제조업이 15% 로 1차 산업의 비중이 높아서 고수익을 내는 산업이 전무하다는 점도 경제가 어려운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19년 고역량을 보게 되면 수출이 26억불이며 수입은 55억불로 수입이 더 많아서 적자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주요 자원은 철, 구리, 몰리브덴, 납, 아연, 금 등이 있지만 경제가 영향을 줄 정도로 수출이 잘 되는 것도 아니며 인프라도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점도 경제를 어렵게 하고 있습니다.

아르메니아는 산업의 다변화와 주변 국가와의 분쟁을 해결을 한다면 더 높은 경제 성장률을 보여줄 수 있지만 최근에 무력 충돌로 인하여 더욱 어려운 상황이 되고 있습니다.

이 정도로 아르메니아 나라에 대해서 알아보고 지도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면 사용한 프로그램은 일러스트레이터이며 색상 추가를 위하여 포토샵을 활용하였습니다.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가지 지도만 만든 것은 아니고 색상 지도, 기본 지도, 윤곽선 지도 3가지 종류로 만들었습니다. 모두 제일 하단에 있는 구글 드라이브를 클릭하게 되면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아르메니아 지도

아르메니아 지도

이번에 만든 아르메니아 지도의 모습입니다. 지역은 10개의 주와 1개의 특별시로 이루어져 있으며 지역 명칭을 표시할 때는 위키 백과 행정 구역 문서를 참고하여 한글과 영문으로 표시를 하였습니다.

가장 많은 인구를 가지고 있는 지역은 예레반 특별시로 다른 지역에 비해서 5배 정도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가장 적은 인구를 보유한 지역은 바요츠조르로 면적이 작은 편은 아니지만 인구 밀도는 가장 적습니다.

주변 국가 아제르바이잔, 터키, 조지아, 이란은 복잡해 보여서 경계선을 표시하지 않고 글자로만 위치를 알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게가르쿠니크 지역에 위치한 세반 호는 중요한 곳이기 때문에 제거하지 않고 표시를 하였습니다.

사이즈는 A3로 크게 만들었기 때문에 인쇄를 해서 보기에도 좋으며 포토샵 같은 그래픽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정보를 추가하거나 수정을 할 때 확대를 하더라도 깨지지 않아서 작업하기 편하실 것입니다.

지역 구분을 위하여 색상을 사용하였기 때문에 블로그나 사이트에 첨부하여 사용하기에 좋으실 것입니다.

기본 지도

아르메니아 지도

색상을 사용한 지도를 원하시는 분들이 많지만 색상으로 지역을 구분할 경우 인쇄 품질에 따라서 지역 명칭이 잘 안 보일 수도 있고 색상으로 인해서 글자에 집중하기 힘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지역 구분을 위한 색상을 제거한 아르메니아 지도로 흰색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인쇄를 하신 후에 표시를 하면서 사용하기에 좋고 그래픽 작업을 하실 경우에는 색상이나 정보를 추가할 때 편하게 작업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윤곽선 지도

아르메니아 지도

바로 위에서 소개한 아르메니아 지도도 그래픽 작업을 하기에 좋지만 배경 색상과 호수들이 표시되어 있다는 점에서 작업을 할 때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모든 색상과 글자를 모두 제거한 윤곽선만 있는 아르메니아 지도로 선들의 끊김도 모두 작업을 할 때 확인을 하였기 때문에 추가적인 작업을 할 필요 없이 자신만의 지도를 만드실 수 있을 것입니다.

국기

아르메니아 국기

위의 3가지 지도는 아래에 구글 드라이브를 클릭하게 되면 압축되어 있는 파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아르메니아 지도 이외에도 다양한 지도를 만들었기 때문에 상단 메뉴 지도 카테고리로 들어가서 필요한 나라의 지도를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

다운로드 버튼

▶ 르완다 지도 A3 사이즈 3가지 종류 다운로드

▶ 이란 지도 3가지 종류 무료 다운로드

▶ 우리나라 지도 큰 사이즈 다운로드 받기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