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아프리카 공화국 지도에 이어 이번에는 아프리카에 위치한 탄자니아 지도를 만들어보았습니다. 탄자니아는 콩고 민주공화국, 잠비아, 케냐, 모잠비크 사이에 있는 나라로, 내륙국이 아닌 인도양을 끼고 있는 나라입니다.
영토 면적은 세계 29위를 기록할 정도로 작은 나라는 아니며, 인구는 5,973만 명으로 세계 24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경제를 나타내는 GDP는 631억 달러로 세계 73위에 위치해 있으며, 종교는 이슬람교, 기독교, 토속 종교가 비슷한 비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프리카 하면 내전으로 인한 가난을 겪는 나라들이 많은데, 탄자니아는 정부가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민족, 종교 간의 분쟁이 없어서 안정된 나라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빈부 격차가 심하고 고수익을 내는 산업이 없어서 어려운 경제 상황을 가지고 있는 나라입니다. 주 수출 상품으로는 금, 다이아몬드, 탄자나이트 등의 보석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대부분의 물건을 생산하지 못해 수입해서 사용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2018년 기준으로 전력 보급률이 35%에 이를 정도로 산업 기반 시설도 열악한 상태입니다. 우리나라와의 관계로는 2018년 용산구에 주한 탄자니아 대사관이 개관하였으며, 2020년에는 코이카가 7만 달러 규모의 응급 수출 및 치료 장비를 지원하였습니다.
이 정도로 탄자니아에 대해 알아보고 지도를 말씀드리면, 사용한 프로그램은 일러스트레이터와 포토샵이며, 사이즈는 A3입니다.
지도는 한 가지만 만든 것은 아니고,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색상 지도, 기본 지도, 윤곽선 지도 3가지를 만들었습니다.
목차
탄자니아 지도
이번에 제작한 탄자니아 지도의 모습입니다. 수도 도도마는 빨간색 별 모양 아이콘으로 표시하여 바로 찾을 수 있도록 하였으며, 지역 명칭은 한글과 영문으로 표시하였습니다.
지역 구분이 어려운 곳이 있기 때문에 색상을 추가하여 주를 한눈에 알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주변 국가인 모잠비크, 잠비아, 말라위, 케냐 등은 경계선을 만들지 않고 회색으로만 표시하여 복잡하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큰 사이즈로 만들었기 때문에 위에 보이는 것처럼 글자가 잘 보이고 색상이 있어 블로그나 사이트에 첨부하여 사용하기에도 좋을 것입니다.
기본 지도
바로 위에 소개한 색상 지도와는 다르게 지역 구분을 위한 색상을 제거한 기본 지도로 색상이 있어서 인쇄를 할 경우 글자가 잘 안 보일 수 있고, 포토샵 같은 그래픽 프로그램을 사용할 경우 제거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기 때문에 만든 지도 유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인쇄를 할 경우 색상이 있으며 잉크가 많이 들기 때문에 최소한의 색상만 사용한 것입니다.
윤곽선 지도
마지막으로 모든 색상과 글자를 제거한 윤곽선 지도로 자신만의 정보가 들어가 있는 탄자니아 지도를 만들 때 사용하기 편리할 것입니다. 선들은 끊김을 모두 확인하면서 작업하였기 때문에 포토샵으로 색상을 추가할 때 유용할 것입니다.
국기
지도가 한 가지만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탄자니아 지도를 활용하여 여행 정보나 나라 정보를 작성하시는 분들은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서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위의 지도뿐만 아니라 다양한 나라의 지도를 만들었기 때문에 지도를 사용해서 정보를 만드시는 분들은 상단 메뉴에서 지도 카테고리로 들어가 필요한 지도들을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