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로아티아 지도 A3 사이즈 무료 다운로드

카자흐스탄 지도에 이어서 이번에는 크로아티아 지도를 만들어보았습니다. 유럽 동남부 발칸반도에 위치한 나라로 우리나라에서는 많이 알려지지 않았지만 종합격투기 선수 미르코 크로캅의 조국이라고 하면 아는 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저는 유명한 크로아티아 출신의 스트리머를 통해서 알게 되었고 지도를 만든다고 생각만 하고 있다가 최근에 유럽 나라 위주로 지도를 만들기 시작하면서 이번에 만들게 되었습니다.

크로아티아는 역사적으로 분쟁이 많은 지역에 위치해 있고 독립 전쟁도 하였던 곳이기 때문에 경제 상황이 좋지 않아서 경제 지표를 나타내는 GDP는 604억 달러로 세계 76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유네스코에 등록된 다양한 호수와 아름다운 섬들이 많아서 관광 산업은 많이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인구는 410만 명으로 세계 129위, 면적은 작은 편에 속해서 세계 113위 위치해 있습니다.

지도를 만들 때 섬들이 많기 때문에 작업 시간이 조금 길어졌지만 지형이 복잡한 편은 아니기 때문에 수월하게 만들 수 있었습니다. 사용된 프로그램은 일러스트레이터이며 색상 추가를 위해서는 포토샵을 활용하였습니다.

사이즈는 A3로 만들었으며 색상 지도, 기본 지도, 윤곽선 지도 3가지 종류로 제작하였습니다.

크로아티아 지도

크로아티아 지도

처음 소개하는 크로아티아 지도는 지역 구분을 색상으로 한 것으로 섬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색을 사용하지 않으면 지역을 구분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지역 명칭은 위키 백과를 참고하여 만들었으며 기존에는 영문도 표기를 하였지만 정확한 것을 찾을 수 없어서 한글만 표기를 하였습니다. 수도 자그레브는 별 모양 아이콘으로 표시를 하여서 바로 찾을 수 있도록 하였으며 주변 국가도 표시를 하였습니다.

처음에 작업을 할 때는 아드리아 해를 표시하지 않고 크로아티아 지형만 만들려고 했지만 주변 국가, 지리를 알고 싶은 분들이 있기 때문에 다시 작업을 하여서 위에 보이는 것처럼 만들게 되었습니다.

색상이 들어가 있는 지도이기 때문에 블로그나 사이트에 참고 자료로 올리기에 좋으며 채도가 높은 색상을 사용하지 않아서 인쇄를 할 경우 글자가 잘 보이실 것입니다.

기본 지도

크로아티아 지도

색상이 있다면 지역을 구분하는 것이 더 편하지만 인쇄를 할 경우 잉크가 많이 들고 인쇄 품질이 안 좋을 경우 글자가 잘 안 보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지형을 흰색으로 만든 기본 지도를 만들었습니다.

인쇄를 대량으로 할 경우에는 색상 지도보다는 기본 지도를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포토샵 같은 그래픽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추가적인 색상이나 정보를 넣을 때 색상 제거 작업을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작업 시간을 단축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윤곽선 지도

크로아티아 지도

바로 위에 소개한 기본 지도는 지역 구분을 위한 색상은 제거되어 있지만 배경 색상은 있기 때문에 잉크가 많이 들 수 있고 그래픽 작업을 할 때 추가적인 작업을 해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아드리아 해를 표시하기 위한 색상을 제외한 모든 색상과 글자를 제거한 윤곽선 지도입니다. 선들의 끊김도 모두 확인을 하면서 작업을 하였기 때문에 색상과 정보를 넣어서 자신만의 크로아티아 지도를 만들 때 사용하기에 편하실 것입니다.

국기

크로아티아 국기

크로아티아 지도 이외에도 다양한 지도를 만들었기 때문에 지도를 통해서 정보를 제공하시는 분들이라면 상단 메뉴에서 지도 카테고리를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다운로드 버튼

▶ 카자흐스탄 지도 3가지 종류 무료 다운로드

▶ 우크라이나 지도 3가지 종류 무료 다운로드

▶ 스위스 지도 3가지 종류 무료 다운로드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