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액션 반복적인 작업을 한번에 적용하는 기능

포토샵 그래픽 전문 프로그램으로 이미지 편집을 위한 다양한 기능들이 있습니다. 근데 작업을 하시다 보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들을 한꺼번에 실행이 되게 하는 기능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게 됩니다. 특히 몇 백 장의 사진을 보정할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하는 필터는 한꺼번에 적용을 하는 것이 작업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포토샵 액션 (Actions)이라는 기능이 있어서 한꺼번에 적용을 하실 수 있습니다. – 공식 액션 설명

포토샵 액션을 모르시는 분들은 저 또한 그랬는데 하나 하나 작업을 하려고 하면 정말 힘들어서 대충 하는 일도 생기게 됩니다. 그래서 액션은 빠르게 사진에 적용할 수 있다는 점과 함께 작업 시간을 단축해서 더 디테일한 작업을 할 수 있는 시간을 벌 수 있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그리 어렵지 않기 때문에 차근 차근 보시면 금방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1. 포토샵 액션 도구 창

포토샵 액션

포토샵을 실행하시고 우측에 액션(Action) 도구 창이 나오게 된다면 바로 사용을 하시면 되지만 보이지 않을 경우에는 상단 메뉴에서 Window 보시면 Actions라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것을 눌러서 도구 창을 꺼낼 수 있고 단축키 Alt + F9  눌러도 인터페이스 화면에 액션 도구 창이 노출되게 됩니다.

※ 상위 버전의 포토샵 같은 경우에는 우측 바에 ▶ 모양의 아이콘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것을 누르게 되면 액션 도구 창이 나옵니다.

포토샵 액션

Window에서 액션 도구를 꺼내게 되면 위의 화면처럼 우측 바에 ▶ 모양의 아이콘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것을 누르게 되면 기본적으로 설정되어 있는 액션 목록이 나오게 됩니다. 기본적인 것 만으로도 여러 가지의 색 보정이 가능한데요. 사진을 불러오신 후에 위에 액션들을 하나하나 해보시면 원하는 액션을 찾으실 수도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 포토샵 액션 > 검색하게 되면 외국 사이트에서 굉장히 많이 찾으실 수 있는데 이것을 다운로드해서 파일을 더블 클릭하게 되면 포토샵에 자동으로 액션이 생성되기 때문에 필요한 것을 인터넷에서 찾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2. 액션 설정하는 방법

포토샵 액션

포토샵 액션 도구 창 하단에 보게 되면 다양한 버튼들이 있습니다. 파일 철 모양의 폴더, 흰 종이 접힌 모양의 레이어를 이용해서 폴더를 만드시고 액션 이름을 정하시면 됩니다. 폴더 안에는 다양한 액션들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종류 별로 만들어서 정리를 해두는 것이 나중에 찾으실 때 좋습니다.

폴더와 액션 이름을 정해서 생성을 했다면 이제 해당 액션 목록을 클릭하신 상태에서 하단 아이콘에서 동그라미 아이콘(녹화) 버튼을 누르시게 되면 앞으로 진행되는 모든 것이 저장됩니다. ( 녹화 후 진행되는 모든 작업들이 녹화 되어서 나중에 똑같이 작업이 진행됩니다. ) 액션 작업을 모두 하셨다면 ■ 모양을 눌러서 녹화를 중단하시면 액션이 생성됩니다.

포토샵 액션을 생성하게 되면 위의 화면에 보이는 것처럼 어떤 작업들을 했는지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잘못 등록된 작업일 경우에는 끌어서 하단에 휴지통으로 넣게 되면 삭제를 하실 수 있습니다. 실행을 하는 방법은 적용할 액션 목록을 클릭하신 후에 ▶ (실행 아이콘)을 누르게 되면 작업 목록대로 진행이 되어서 사진에 적용됩니다.

보통 가장 많이 하는 Auto Color, Auto level 등을 설정해서 한번에 사진에 적용하실 수 있어서 굉장히 유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사진을 한꺼번에 적용하는 방법

위에 소개를 한 방법은 포토샵에 불러온 사진들을 적용하는 방법으로 몇 백 장의 사진을 한꺼번에 적용하기에는 너무 힘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폴더 채로 액션을 적용하는 방법도 있는데 상단 메뉴에서 File > Automate > Batch  들어가시면 됩니다.

Batch로 들어가게 되면 설정 창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제일 상단에 Play는 액션을 선택하는 것으로 이곳에서 만드신 액션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다음 바로 아래에는 폴더를 선택하시고 < Choose… > 버튼을 눌러서 액션을 적용할 폴더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하단에는 어떻게 저장을 할 지에 대한 선택을 하는 것으로 원본 보존을 하고 싶다면 저장 방식을 다르게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근데 하단의 설정을 잘 모르시는 분들은 액션을 적용할 사진들을 복사를 해서 따로 폴더를 만들어서 적용하시는 것이 원본을 보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모든 설정을 하시고 실행을 누르게 되면 퍼센트가 나오면서 진행이 되는 것이 아닌 포토샵에 사진을 자동으로 불러와서 적용이 되는 방식이기 때문에 많은 사진일 경우에는 시간이 상당히 걸릴 수 있다는 점은 알아두셨으면 합니다.

포토샵 액션(Actions)은 위의 개별로 하는 방법과 폴더 채로 적용을 하는 방법이 있기 때문에 몇 백 장의 사진을 반복 작업을 해야 할 경우에는 유용하게 쓰실 수 있는 기능입니다. 기본적인 기능부터 필터까지 액션으로 만들 수 있기 때문에 포토샵을 자주 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 포토샵 스머지페인팅 브로큰애로우(Broken Arrow)

▶ 사진을 그림처럼 바꿔주는 포토샵 기능과 어플

댓글 달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