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 지도를 그 동안 꾸준히 만들었는데 그래도 많이 남아 있었습니다. 대표적인 곳들과 자료가 많은 곳들 위주로 만들었는데 이번에는 내전으로 국민들이 고통을 받고 있는 슬픔의 나라 소말리아 지도를 만들어보았습니다.
소말리아에 대해서 알지 못하는 분들이 많지만 영화 블랙 호크 다운을 보신 분들이라면 사건에 대해서 알아보면서 어느 정도 알고 계신 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저도 블랙 호크 다운 영화를 보고 다양한 문서를 보기도 하고 유튜브에서 사건에 대해서 정리한 영상을 보면서 소말리아에 대해서 조금은 알게 되었습니다.
소말리아 사태는 여전히 진행이 되고 있지만 주변 국가들과 국제 사회의 노력으로 외부적으로는 진정이 되고 있는 곳입니다. 특히 소말리아 해적은 우리나라도 군함을 파견해서 관리를 하고 있기 때문에 사건들이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불안한 상태이며 국민들은 많은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어떤 상황인지 다큐를 보게 되었는데 북쪽에 소말릴란드라는 곳은 국제적으로 미승인국가이지만 소말리아로부터 독립을 하여 독자적으로 국가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이곳은 소말리아보다 상당히 안정적으로 국제 사회에서 문제라고 할 수 있는 해적도 관리를 하고 있으며 부족들이 소말리아와 다르게 스스로 무장을 해제하면서 치안도 안정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말리아는 소말릴란드를 헌법상으로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무정부 상태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소말리아는 연방 국가라고는 하지만 부족 간의 내전과 알카에다가 점령한 지역이 있기 때문에 사실상 정부가 제대로 된 역할을 하지 못하는 곳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부가 제대로 역할을 하지 못하는 곳이다 보니 경제 상황을 알 수 있는 국내총생산(GDP)도 역시 알 수 없습니다. 2010년 기준으로 정확하지 않지만 58억 달러로 나오고 있는데, 이 수치만 놓고 본다면 전 세계에서 최빈국에 속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최빈국들과 비교해보면 내전으로 큰 고통을 겪고 있는 아프리카 국가 르완다가 95억 달러, 우간다가 274억 달러이며, 최근에 큰 전쟁이 발생한 아프가니스탄은 97억 달러, 시리아는 404억 달러인 점을 생각하면 얼마나 암울한 상황인지 알 수 있습니다.
국민의 대부분이 하루 1달러로 살아간다는 보고서도 있을 정도로 상황이 안 좋으며, 주요 산업도 최근에는 다양한 분야에서 발전을 보이고 있다는 말도 있지만, 황폐화된 상태에서 생기는 산업들이기 때문에 큰 발전이라고 하기에는 애매한 부분이 있습니다.
국민들은 대부분 농업에 의존하며 살아가고 있는데, 건포도, 껌 종류의 작물 등을 재배하고 염소, 양, 낙타, 소 등을 길러서 경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유목민들이 많아서 국민의 70%가 목축업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아프리카 국가하면 다이아몬드, 석유, 석탄 같은 자원이 있어서 경제를 지탱하는 국가들이 많은데, 소말리아는 금, 은, 동 등의 약간의 자원만 보유하고 있어서 경제를 어렵게 하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바다를 끼고 있기 때문에 수산 자원은 풍부하지만, 열악한 환경으로 제대로 수확하지 못하고 있으며, 정부가 제대로 역할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어족 자원을 외국 어선들에게 수탈당하고 있습니다.
자원도 많지 않고 기술도 부족한 나라들 중에서 관광업으로 경제를 유지하는 곳들도 있는데, 소말리아는 유명한 명소가 있는 것도 아니고 치안이 너무 불안하기 때문에 여행객들이 오지도 않는 곳입니다.
그나마 외국으로 취업한 국민들이 외화를 송금해주기 때문에 해외 자금이 유입되고 있기는 합니다. 아프리카 연합에서 어느 정도 노력을 하고 있기는 하지만 여전히 부족한 상태로, 부족들이 내전을 중단하고 정부가 제대로 갖춰진다면 발전 가능성은 있는 나라입니다.
이 정도로 소말리아에 대해서 알아보고 지도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사용한 프로그램은 일러스트레이터이며 색상을 추가할 때는 포토샵을 활용하였습니다.
3가지 종류로 만들어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모두 제일 하단에 있는 구글 드라이브를 클릭하시면 무료로 다운로드받을 수 있습니다.
목차
소말리아 지도
이번에 제작한 소말리아 지도의 모습입니다. 처음에 제작할 때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였는데, 조금 헷갈렸던 부분은 지역 구분이 바뀌었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위키백과 행정 구역 문서를 보고 지역을 구분하였으며, 구글 지도로 재차 확인하였습니다. 지역 명칭도 행정 구역 문서를 참고하여 한글과 영문으로 표시하였습니다.
주변 국가인 에티오피아와 예멘은 경계선이 복잡할 수 있기 때문에 만들지 않고 글자로만 표시하였습니다. 블로그나 사이트에 올려서 사용할 분들은 위의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으시면 저용량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인쇄를 하실 분들은 제일 하단에 있는 구글 드라이브를 클릭하시면 A3 사이즈의 원본 이미지 소말리아 지도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기본 지도
그 다음 소말리아 지도는 색상을 제거한 지도로, 색상이 있다면 보기에 좋기는 하지만 인쇄를 할 경우 잉크가 많이 들고 글자가 잘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색상을 제거한 기본 지도를 만들었으며, 지형을 흰색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인쇄한 후 필기를 해서 사용하기에 좋고, 그래픽 프로그램으로 특정 지역만 색상이나 정보를 추가할 때 편하게 작업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윤곽선 지도
마지막으로 모든 색상과 글자를 제거한 윤곽선만 있는 소말리아 지도입니다. 색상과 글자가 제거되어 있기 때문에 포토샵 같은 그래픽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작업하기에 편한 지도 유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신만의 정보가 들어간 지도를 만들 때 사용하시면 좋은데, 선들은 모두 끊김을 확인하면서 작업하였기 때문에 색상을 추가할 때 연결하는 작업을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국기
위의 3가지 소말리아 지도는 모두 압축 파일로 아래에 있는 구글 드라이브를 클릭하시면 다운로드받을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다양한 나라의 지도를 만들었기 때문에 상단 지도 카테고리를 참고하여 필요한 지도를 다운로드받으시길 바랍니다.
혹 터키지도도 업로드 부탁드려도 될까요?
안녕하세요^^
터키는 아직 제작을 하지 않았습니다.
제작을 하고 게시물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