켄터키 지도 A3 사이즈 무료 다운로드

미주리 지도에 이어서 이번에도 미국에 있는 주인 켄터키 지도를 만들어보았습니다. 미국 중동부에 위치한 주로 버지니아주의 일부였으나 1792년 버지니아 주에서 분리 독립하고 연방에 가입하였습니다.

켄터키 주는 일리노이, 인디애나, 오하이오, 버지니아, 테네시 사이에 있는 주로 다른 주는 직선으로 경계선이 되어 있는데 반해 켄터키는 조금은 복잡한 경계선을 가지고 있습니다.

켄터키 주 면적은 104,659km² 으로 누워있는 모양을 하고 있기 때문에 크기를 가늠하기 힘든데 다른 나라와 비교를 해보면 대한민국 100,210km², 포르투칼 92,212km², 그리스 131,957km² 인 점을 생각하면 주 하나가 다른 나라만큼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인구는 4,467,673명으로 인구 밀도는 42.56명/km²이라는 점에서 큰 면적을 가지고 있지만 인구가 적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인구 밀도 역시 다른 나라와 비교해보면 대한민국 515명/km², 영국 243명/km², 일본 337명/km² 으로 인구가 적기도 하지만 넓게 분포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경제를 알 수 있는 GDP는 2116억 2100만 덜러로 숫자로 보게 되면 어느 정도 수준인지 알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다른 나라와 비교를 해보면 캄보디아 245억 달러, 라오스 179억 달러, 미얀마 712억 달러, 불가리아 651ㅇ거 달러로 개도국과 비교하면 굉장히 높은 GDP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실질적인 삶을 알 수 있는 1인당 GDP는 46,898달러로 대한민국이 31,362 달러인 점을 생각하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켄터키 주의 산업 구조를 보게 되면 비옥한 땅으로 인하여 농업이 주요 산업이며 주로 생산하는 작물은 담배, 옥수수, 밀 등이 있습니다.

과일로는 사과와 복숭아가 재배되고 있으며 묵축업도 발달되어 있는데 말, 닭, 육우, 돼지 등이 사육되고 있습니다. 서비스업은 켄터키 주의 국내 총생산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루이빌은 금융의 중심지 역할을 하고 있어서 보험 회사와 주요 은행들이 밀집해 있습니다.

제조업은 트럭이 많이 생산되고 있으며 제과류, 냉동 식품과 정육품들도 많이 생산되고 있습니다. 광업은 석탄이 가장 많이 생산되고 있으며 다른 광물으로는 석유, 천연가스, 석회암도 있습니다.

켄터키 주에 있는 유명한 회사로 전 세계적으로 알려져 있는 KFC가 위치해 있습니다. 관광업은 아름다운 자연을 볼 수 있는 곳들이 있어서 인기가 좋은데 대표적인 볼거리를 나열하면 매머드 케이브 국립공원, 레드 리버 고르게 게올라 지컬 에어리어, 뉴포트 수족관, 컴벌랜드 폭포, 루이빌 동물원, 다니엘 분 국립 산림, 켄터키 말 공원 등이 있습니다.

이 정도로 켄터키 주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번에 제작한 지도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사용한 프로그램은 일러스트레이터로 틀을 만들고 색상을 추가할 때는 포토샵을 활용하였습니다.

하나의 지도 종류만 만든 것은 아니고 색상 지도, 기본 지도, 윤곽선 지도 3가지 종류로 만들어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모두 압축 파일로 제일 하단에 있는 구글 드라이브를 클릭하시면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켄터키 지도(한글)

켄터키 지도

이번에 만든 켄터키 지도의 모습입니다. 기존에는 한글과 영문을 모두 표시를 하였는데 지역이 너무 많기 때문에 같이 넣을 경우 폰트 크기가 너무 작아져서 두 가지 버전으로 만들게 되었습니다. 위의 지도는 한글 버전으로 위키 백과의 행정 구역 문서를 참고하여서 표시를 하였습니다.

사이즈가 A3 로 크기 때문에 인쇄를 하신 후에 붙여서 보실 때 편하고 추가적인 정보를 넣을 때 그래픽 프로그램으로 확대해도 크게 깨지지 않기 때문에 작업하기에 좋으실 것입니다. 색상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블로그나 인터넷에 켄터키 주에 관한 글을 작성할 때 사용하기에 좋은데 원본 사이즈는 용량이 크기 때문에 위의 이미지를 마우스 우 클릭해서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크게 인쇄해서 보실 분들이라면 제일 하단에 있는 구글 드라이브를 클릭하시면 큰 사이즈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켄터키 지도(영문)

켄터키 지도

한글 지도에 이어서 가장 많이 찾으시는 영문 켄터키 지도입니다. 영어 표기가 어떻게 되는지 알고 싶은 분들이 사용하거나 영문 사이트를 운영하시는 분들이 사용하시기에 좋으실 것입니다. 영문 표기는 구글에서 검색을 통해서 찾은 것으로 공식 표기를 사용한 것이기 때문에 잘못된 부분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만약에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확인 즉시 수정하겠습니다.

폰트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나눔 고딕을 사용하였으며 폰트 사이즈가 9 ~ 13 포인트이기 때문에 위의 이미지로 보게 되면 잘 안 보이지만 원본 사이즈 지도를 다운로드 받아서 보게 되면 잘 보이실 것입니다.

윤곽선 지도

켄터키 지도

마지막은 모든 색상과 지역 명칭을 삭제한 윤곽선 켄터키 지도로 포토샵 같은 그래픽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자신만의 정보가 들어간 켄터키 지도를 만들 분들이 사용하기에 좋은 지도 종류입니다.

일러스트레이터로 만들었기 때문에 확대를 하더라도 선의 깨짐이 덜하고 작업을 할 때 선들의 끊김도 모두 확인하였기 때문에 색상을 넣을 때 연결하는 추가적인 작업을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위의 3가지 지도는 모두 압축 파일로 아래에 구글 드라이브를 클릭하시면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다양한 나라의 지도를 만들었기 때문에 상단 지도 카테고리를 참고해서 필요한 지도를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다운로드 버튼

▶ 아칸소 지도 3가지 종류 무료 다운로드

▶ 미주리 지도 큰 사이즈 3가지 종류 다운로드

▶ 미네소타 지도 3가지 종류 무료 다운로드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