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르키나 파소 지도 3가지 종류 무료 다운로드

나이지리아 지도에 이어서 이번에도 아프리카 위치한 우리나라에서는 생소할 수 있는 부르키나 파소 지도를 만들어보았습니다. 부르키나 파소는 북쪽으로는 말리, 동쪽으로는 니제르, 남쪽으로는 코트디부아르와 가나를 접하고 있는 내륙국입니다.

영토 면적은 2,742만 2천 헥타르로 세계 72위에 위치하는 작은 나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구는 2,090만 명으로 세계 59위를 기록하고 있고 경제 상황을 알 수 있는 국내총생산(GDP)는 157억 달러로 세계 117위를 기록할 만큼 가난한 나라입니다.

실질적인 국민들의 삶을 알 수 있는 1인당 GDP는 774달러로 세계 138위에 위치할 정도로 어려운 상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변 국가와 비교를 한다면 889달러, 코트디부아르 1,714달러, 가나 2,202달러보다는 좋지 않지만 니제르 413달러보다는 나은 편입니다.

경제 상황이 안 좋은 이유에는 다양하게 있겠지만 2011년 아랍의 봄에 일어난 내전으로 국토 전역이 혼란에 빠졌고 블레즈 콩파오레 대통령이 연임을 하고 싶어서 개헌을 시도하다 쿠테타가 일어나면서 정치적으로 불안한 사태로 인하여 경제가 힘들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내전이 일어났던 국가들이 안정화 이후에 큰 경제 발전을 하는 것과 다르게 부르키나 파소는 경제 성장률은 5%로 높은 편이지만 워낙에 경제 상황이 안 좋았기 때문에 경제가 성장했어도 나아지지 않고 있습니다.

아프리카 국가들이 많은 지하 자원을 바탕으로 경제를 지탱하는 것과 다르게 부르키나 파소는 천연 자원이 부족하고 산업 기반이 미약해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입니다.

주요 산업으로 농업 및 축산업이며 조의 생산량은 세계 6위, 옥수수는 10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지하 자원으로는 금이 있기는 하지만 많지는 않습니다.

주요 수출 대상국으로는 중국, 터키,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순으로 수출을 하고 있으며 주요 수입품은 자본재, 식품, 석유입니다. 산업 시설이 전무할 정도이기 때문에 경상 수지는 적자를 기록하고 있으며 이 수치는 주요 수출품 금과 목화의 가격 변동이나 기후 변화에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현재 부르키나 파소에 대해서 철수 권고로 상향을 했을 정도로 위험한 나라로 2019년에 한국이 피랍되어서 프랑스 군대가 구출한 곳이기도 합니다.

IS, 알카에다 등 테러 조직으로 인하여 인명 피해가 발생하는 지역이기 때문에 치안이 굉장히 안 좋은 곳입니다. 종교를 보게 되면 인구 60% 이상이 이슬람교이며 천주교는 19% 정도 믿고 있습니다.

이 정도로 부르키나 파소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번에 제작한 지도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사용한 프로그램은 일러스트레이터이며 색상 추가를 위해서 포토샵을 활용하였습니다.

하나의 종류 지도만 제작한 것은 아니고 색상 지도, 기본 지도, 윤곽선 지도 3가지로 만들어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부르키나 파소 지도

부르키나 파소 지도

이번에 제작을 한 부르키나 파소 지도의 모습으로 지역 명칭 표시는 위키 백과 행정 구역 문서를 참고해서 한글과 영문으로 표시를 하였습니다. 부르키나 파소는 13개의 주와 45개의 현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위의 지도는 주를 나눈 지도입니다.

지역이 크게 되어 있기 때문에 구분을 하는 것이 어렵지 않지만 색상이 있으면 더 편하게 구분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많이 찾는 지도 유형일 것입니다.

주변 국가 말리, 가나, 토고, 베냉, 니제르, 코트디부아르, 토고는 경계선을 표시하지 않고 글자로만 표시를 해서 위치를 알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색상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보기에 좋아서 부르키나 파소 나라에 대한 정보를 블로그나 사이트에 올릴 때 첨부하기에 좋으실 것입니다.

그리고 A3 사이즈로 크기 때문에 인쇄를 해서 보시거나 모니터로 확대하면서 보더라도 깨지거나 하지 않을 것입니다.

기본 지도

부르키나 파소 지도

처음에 소개한 색상 지도와 함께 가장 많이 찾는 부르키나 파소 지도 종류일 것입니다. 색상이 있으면 보기에 좋기는 하지만 대량으로 인쇄를 해야 할 경우에는 잉크가 많이 들게 되고 인쇄 품질에 따라서 글자가 잘 안 보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인쇄를 하실 분들이 사용하기 좋은 지도 유형이며 색상이 없기 때문에 포토샵 같은 그래픽 프로그램으로 특정 지역에 대한 정보를 추가하거나 색상을 넣을 때 편하게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예전에 제가 지도 자료를 찾을 때 가장 많이 선호한 지도 유형이기 때문에 지도 제작을 하면서 추가로 제작을 하고 있습니다.

윤곽선 지도

부르키나 파소 지도

마지막 부르키나 파소 지도 유형은 모든 색상과 글자를 제거한 윤곽선만 있는 지도입니다. 바로 위에 소개한 기본 지도로 그래픽 작업을 할 수도 있지만 지역 명칭이 필요하지 않을 경우 제거를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그래서 모든 요소들을 제거한 지도를 만든 것으로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같은 그래픽 프로그램으로 자신만의 정보와 색이 들어간 부르키나 파소 지도를 만들고 싶은 분들이 작업하기 편한 지도 종류일 것입니다.

국기

부르키나 파소 국기

위의 부르키나 파소 지도 3가지 종류는 모두 압축 파일로 하단에 있는 구글 드라이브를 클릭하시면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지도를 통해서 정보를 작성하시는 분들은 지도가 필요하게 되는데 지금까지 다양한 나라의 지도를 만들었기 때문에 상단 지도 카테고리를 참고해서 필요한 지도를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다운로드 버튼

▶ 아시아 지도 3가지 종류 무료 다운로드

▶ 나이지리아 지도 3가지 종류 무료 다운로드

▶ 에티오피아 지도 3가지 종류 무료 다운로드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