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네갈 지도 A3 사이즈 다양한 종류 다운로드

유럽에 위치한 세르비아 지도에 이어서 이번에는 아프리카로 넘어가 축구로 많이 알려진 세네갈 지도를 만들어보았습니다. 세네갈은 북쪽으로는 모리타니, 남쪽으로는 기니비사우, 동쪽으로는 말리 사이에 위치한 나라로 감비아를 품고 있는 독특한 국경선을 보여줍니다.

세네갈 영토 면적은 1,967만 헥타르로 세계 86위에 위치하여 크지 않은 나라입니다. 인구는 1,674만 명으로 세계 70위에 위치할 만큼 많지 않으며 경제 상황을 알 수 있는 국내총생산(GDP)는 235억 달러로 세계 105위를 기록할 만큼 경제 상황이 좋지 않습니다.

경제성장률은 2019년 기준으로 5.27% 정도로 높은 편이지만 기본적으로 경제가 안 좋은 상황이기 때문에 큰 변화가 되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실질적인 국민들의 삶을 알 수 있는 1인당 GDP는 1,446달러로 주변 국가 모리타니 1,677 달러보다는 낮고 기니비사우 697달러, 말리 890달러보다는 높은 편입니다.

산업 구조를 보게 되면 대부분을 농업과 수산업에 의존하고 있으며 2022년에는 바다에서 석유와 천연 가스를 채굴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아프리카 국가들이 내전으로 경제가 망가지는 악순환을 가진 것과는 다르게 세네갈은 독립 이후에 큰 분쟁이 없었기 때문에 다른 아프리카 국가들보다는 안정적인 정치 상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정치 상황이 안정적인 것은 경제 상황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농업과 수산업에만 의존한다고 해도 큰 경제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상품으로는 땅콩, 진주조, 면화, 쌀 등이 있으며 수산업으로는 참치, 문어, 오징어, 가다랑어가 중심을 이루고 있습니다.

수산물 가운데서 갈치는 우리나라에서 많이 수출을 하면서 마트에 진열된 것을 보신 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세네갈에 새마을 운동을 진행하면서 유튜브 영상에서 해당 활동에 대해서 볼 수 있습니다.

높은 경제 성장률과 안정적인 정치 상황이 다른 아프리카 국가하고 다른 좋은 면이 있지만 문맹률이 높으며 1차 산업에 의존하는 문제가 있기 때문에 큰 발전을 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과 함께 다양한 산업을 육성해야 할 것입니다.

종교는 이슬람교 95%, 기독교 5% 비율로 믿고 있으며 기후는 건조하고 습한 계절로 나뉘는데 열대 기후가 주를 이룹니다. 이 정도로 세네갈 나라에 대해서 알아보고 지도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사용한 프로그램은 일러스트레이터이며 색상을 추가할 때는 포토샵을 사용하였습니다.

한 가지 지도만 제작한 것은 아니고 색상 지도, 기본 지도, 윤곽선 지도 3가지 종류로 만들어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사이즈는 A3로 만들었기 때문에 크게 인쇄하거나 확대해서 보셔도 깨지지 않을 것입니다.

세네갈 지도 

세네갈 지도

이번에 제작을 한 세네갈 지도의 모습으로 기존에 만들었던 지도들이 조금 어려운 지형을 가지고 있었는데 세네갈은 어렵지 않아서 빠르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세네갈은 14개의 주로 구성되어 있는데 지도에 표시를 할 때는 위키 백과 행정 구역 문서를 참고하여 한글과 영문으로 표시하였습니다. 수도 다카르는 빨간색 별 모양 아이콘을 사용해서 바로 찾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주변 국가 기니비사우, 기니, 말리, 모리타니는 경계선을 만들지 않고 글자로 표시해서 위치를 알 수 있도록 하였으며 잠비아는 내부에 있기 때문에 색상으로 구분을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지역 구분을 색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보기에 좋아서 블로그나 사이트에 업로드할 때 사용하기에 좋으실 것입니다. 그리고 A3 사이즈로 크기 때문에 인쇄를 해서 붙여서 사용하기에 좋으며 컴퓨터로 확대해서 보시더라도 깨지지 않을 것입니다.

기본 지도

세네갈 지도

색상이 있는 것을 좋아하시는 분들이 많지만 인쇄를 하실 분들이라면 색상이 있는 것보다 없는 것이 좋습니다. 인쇄 품질에 따라서 글자가 잘 안 보일 수 있기 때문에 많이 인쇄를 할 경우에는 위의 지도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포토샵 같은 그래픽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정보를 추가하실 분들이라면 색상 지도 보다는 위의 세네갈 지도가 작업하기에 편하실 것입니다. 그리고 인터넷에 이미지를 업로드할 때 색상이 있으면 글자가 잘 안 보일 수 있는데 위의 지도는 눈에 잘 들어올 것입니다.

윤곽선 지도

세네갈 지도

그 다음 모든 색상과 글자를 제거한 윤곽선만 있는 세네갈 지도입니다. 바로 위의 기본 지도는 그래픽 작업을 하기에 큰 불편함이 없지만 특정 지역만 표시할 경우 제거 작업을 해야 하기 때문에 윤곽선 지도를 활용하시면 더욱 편하게 작업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모든 선들의 끊김을 확인하였기 때문에 색상 추가를 할 때 추가 작업하지 않아도 됩니다. 위의 3가지 세네갈 지도는 모두 압축하여서 아래에 있는 구글 드라이브를 클릭하시면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에 작업한 세네갈 지도 뿐만 아니라 다양한 나라의 지도를 만들었기 때문에 지도가 필요하신 분들도 지도 카테고리를 참고해서 원하는 것을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다운로드 버튼

▶ 세르비아 지도 3가지 종류 무료 다운로드

▶ 중앙아프리카 공화국 지도 3가지 종류 다운로드

▶ 콩고민주공화국 지도 3가지 종류 무료 다운로드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