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룬디 지도 A3 사이즈 무료 다운로드

말라위 지도에 이어서 이번에도 아프리카에 위치한 부룬디 지도를 만들어보았습니다. 말라위는 뉴스를 통해서 가끔 접했기 때문에 알고는 있었지만 부룬디는 처음 들어보는 나라였습니다.

아프리카에 관련된 자료를 만드시는 분들이나 관심을 가졌던 분들이 아닌 이상은 대부분 모르는 나라일 것입니다. 저도 지도를 만들다 보니 알게 된 나라로 콩코민주공화국, 르완다, 탄자니아 사이에 있는 내륙국입니다.

내륙국이지만 탕가니카 호수가 있어서 물과 접하지 않은 다른 아프리카 국가들보다는 나은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프리카 나라들을 보게 되면 큰 나라들이 많은데 부룬디는 한반도의 1/10 정도로 작은 나라입니다.

구글 지도로 아프리카 대륙을 보게 되면 큰 나라들이 많기 때문에 잘 보이지 않을 정도로 작으며 뉴스에서도 잘 등장하지 않지만 우리에게 알려져 있는데 르완다와 국경을 접하고 있어서 비슷한 역사를 가지고 있는 나라입니다.

르완다 내전으로 인해서 많은 사상자가 발생했었는데 부룬디 역시 40년 이상의 내전으로 큰 피해를 보았습니다. 그리고 아프리카에서 많이 발생하는 말라리아로 인해서도 큰 고통을 겪은 나라입니다.

부룬디 경제 상황을 보게 되면 내전이 끝난 이후부터 꾸준히 성장을 하고 있지만 아프리카내에서도 최빈국에 속할 정도로 경제 상황은 좋지 않습니다. 국내총생산(GDP)는 30.37억 달러로 같은 상황이라고 할 수 있는 르완다 95억 달러, 말리 171억 달러, 탄자니아 631억 달러로 주변 국가들과 비교를 해도 안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실질적인 경제 상황을 알 수 있는 1인당 GDP는 271달러이며 다른 나라와 비교를 해보면 말라위 389달러, 콩고민주공화국 466달러, 르완다 772달러, 탄자니아 1,050달러로 어렵다고 알려진 나라들보다 더 어려운 상황입니다.

부룬디는 세계적으로 가난한 나라 중에 하나이기 때문에 내세울 만한 산업이 전무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오랜 내전과 쿠테타로 산업 기반 시설이 없어서 음식, 전기, 의약품 등 총체적인 물자 부족 사태를 겪고 있습니다.

노동력의 93%가 농업에 종사하고 있을 정도이며 주요 수출 품목은 커피, 차, 설탕, 면화이며 주요 수입 품목은 식량, 자본재, 석유 제품 등이 있습니다.

내전 종식 이후로 꾸준한 성장을 보여주고 있으며 석유, 니켈, 구리 등의 천연 자원이 발견되면서 성장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원이 많은 아프리카 국가들도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나라들이 많은데 문맹률이 높기 때문에 교육에 신경을 쓰지 않는다면 자원이 있다고 해도 경제 발전을 이루는 것은 힘들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인구는 12,255,429명으로 세계 78위를 기록할 정도로 적은 인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인구가 적지만 영토도 작기 때문에 인구 밀도가 높은 편인데 314.4명/km²으로 우리나라와 비교하면 높지 않지만 다른 나라와 비교를 해보면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세계에서 가난한 나라에 속할 정도로 경제가 어려운 나라이지만 내전의 종식과 함께 다양한 자원들이 발견되고 꾸준한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내전이나 쿠테타 등 변수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가난한 나라에서 탈출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나라입니다.

이 정도로 부룬디에 대해서 알아보고 지도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지도 제작을 위해서 사용한 프로그램은 일러스트레이터이며 색상 추가를 할 때는 포토샵을 사용하였습니다.

하나의 종류 지도만 만든 것은 아니고 색상 지도, 기본 지도, 윤곽선 지도 3가지 종류로 만들어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부룬디 지도

부룬디 지도

이번에 만든 부룬디 지도의 모습입니다. 지역 명칭은 한글과 영문으로 표시를 해서 정확한 발음을 알 수 있도록 하였으며 지역 명칭이 잘못될 수 있기 때문에 위키 백과와 구글 지도를 참고하여 표시를 하였습니다.

사이즈는 A3로 크게 만들어서 인쇄를 해서 벽에 붙여서 보기에도 좋고 필기를 하면서 사용하기에도 좋으실 것입니다. 일러스트레이터로 만들었기 때문에 인쇄 품질도 좋으며 확대를 하더라도 선이 잘 깨지지 않습니다.

사이즈가 큰 만큼 용량도 커서 인터넷에 올리실 분들이라면 바로 위의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하시면 되고 인쇄를 하실 분들이라면 제일 하단에 있는 구글 드라이브를 클릭해서 원본 사이즈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기본 지도

부룬디 지도

그 다음은 지역 구분을 위해서 색상을 추가한 것을 제거한 것으로 인쇄를 하실 분들이 색상이 있으면 잉크가 많이 들기 때문에 위의 지도를 활용하시면 잉크를 절약하실 수 있습니다.

색상이 없기 때문에 지역 명칭이 더 잘 보이고 인쇄를 하신 후에 필기를 하면서 사용하기에도 좋으실 것입니다. 그리고 특정 지역만 정보를 제공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다른 색상을 추가해서 더 잘 보이게 할 수도 있습니다.

윤곽선 지도

부룬디 지도

마지막으로 모든 색상과 글자를 제거한 윤곽선만 있는 부룬디 지도입니다. 윤곽선만 있기 때문에 그래픽 작업을 하실 분들을 위한 지도 유형으로 선들의 끊김도 모두 확인을 하였기 때문에 추가적인 연결 작업을 하실 필요도 없습니다.

국기

부룬디 국기

사이즈도 크고 일러스트레이터로 작업을 하였기 때문에 그래픽 작업을 할 때 깨지는 현상도 없어서 작업하기 편하실 것입니다. 위의 3가지 부룬디 지도 모두 아래에 구글 드라이브를 클릭하게 되면 압축 파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부룬디 지도 이외에도 다양한 나라의 지도를 만들었기 때문에 상단 지도 카테고리를 참고해서 원하는 지도를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다운로드 버튼

▶ 말라위 지도 3가지 종류 무료 다운로드

▶ 소말리아 지도 A3 사이즈 무료 다운로드

▶ 탄자니아 지도 3가지 종류 무료 다운로드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