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완다 지도 A3사이즈 3가지 종류 다운로드

짐바브웨 지도에 이어서 이번에도 아프리카에 위치한 르완다 지도를 만들어보았습니다. 르완다는 동쪽으로는 탄자니아, 서쪽으로는 콩고 민주 공화국, 남쪽으로 부룬디가 있는 곳에 위치한 나라입니다.

영토 면적은 263만 4천 헥타르로 세계 146위를 기록할 정도로 정말 작은 나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구는 1,295만 명으로 세계 76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경제 상황을 알 수 있는 국민총생산(GDP)는 101억 달러로 세계 137위에 위치할 정도로 가난한 나라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민들의 삶을 알 수 있는 1인당 GDP는 2018년 기준으로 772달러로 주변에 더 어려운 나라들보다는 나은 편이라고 할 수 있지만 기준을 아시아나 유럽으로 돌리게 되면 국민들이 힘든 삶을 산다고 할 수 있습니다.

르완다는 최빈국으로 분류되고 있을 만큼 국민들의 삶이 힘든데 이렇게 된 이유에는 오래 지속된 내전과 인종 학살을 겪으면서 정치적 불안과 부패 그리고 국민들을 돌보지 않는 정부로 인하여 경제는 최악의 상황을 맞이하였습니다.

최근에 독재 국가이긴 하지만 폴 카가메 집권 후에 정치가 안정적으로 되었으며 인프라를 정비하면서 발전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지만 여전히 1인당 국민소득이 1,000달러가 되지 않을 정도로 힘든 상황이며 기아 문제는 여전히 해결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세계기아지수를 보게 되면 2016년 르완다는 100점 만점 중 27.4점으로 심각한 수준이라는 점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르완다의 주요 수출품으로는 커피, 차, 주석이며 농업 및 서비스업이 성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큰 경제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지만 대부분의 아프리카 국가들이 겪고 있는 공산품의 수입이 많다는 점이 흑자 전환을 방해하고 있으며 항구가 없는 내륙국이기 때문에 운송비가 높으며 주변국 통과에 따른 세관 심사 중복으로 무역 관련 비용이 높은 수준입니다.

경제 발전을 하는 나라들을 보게 되면 다양한 산업이 공존하는데 르완다는 농업에 대한 경제 의존도가 너무 높은 점이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후가 나쁘거나 큰 수확을 하지 못할 경우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독재 국가이지만 아프리카 국가 중에서 치안 상태가 좋아서 관광 산업은 크게 발전을 하고 있습니다. 경제 발전 가능성은 높은 아프리카 국가이지만 현재는 기아 문제가 생길 정도로 어려운 상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정도로 르완다 지도에 대해서 알아보고 지도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지도 제작을 위해서 사용한 프로그램은 일러스트레이터이며 색상을 추가할 때 포토샵을 활용하였습니다.

한 가지 지도만 제작을 한 것은 아니고 색상 지도, 기본 지도, 윤곽선 지도 3가지로 만들어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모두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제일 하단에 구글 드라이브 클릭하시면 됩니다.

르완다 지도

르완다 지도

이번에 만든 르완다 지도의 모습입니다. 2006년 이전에는 12개의 주로 구성되어 있지만 집단 학살을 조장한 원인으로 판단하여 행정 구역을 모두 없애고 새롭게 신설하여 4개의 주와 1개의 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과거에 만들어진 지도를 다운로드 받을 경우 잘못된 행정 구역으로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지역 명칭은 한글과 영문으로 표시를 하였는데 위키 백과 행정 구역 문서를 참고하였습니다.

주변 국가 탄자니아, 부룬디, 콩고 민주 공화국, 우간다는 복잡해 보이기 때문에 경계선은 표시하지 않고 글자로만 위치를 알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지역 구분을 색상을 사용하였기 때문에 구분하기 더 쉽고 보기에 좋아서 블로그나 사이트에 르완다 지도를 첨부할 경우 사용하기에 좋으실 것입니다.

그리고 A3 사이즈로 크게 만들었기 때문에 인쇄를 해서 보시거나 그래픽 작업을 하실 때 확대를 하더라도 깨지거나 하지 않으실 것입니다.

기본 지도

르완다 지도

그 다음 르완다 지도는 색상을 제거한 것으로 색상이 있으면 보기에 좋을 수 있지만 인쇄 품질에 따라서 글자가 잘 안 보일 수 있고 잉크가 많이 들기 때문에 대량으로 인쇄할 경우 안 좋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색상을 제거한 지도를 원하시는 분들도 있을 거라 생각해서 만든 것으로 지형이 흰색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인쇄를 한 후에 필기를 하면서 사용하기에 좋고 포토샵 같은 그래픽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정보를 추가하기에도 편합니다.

그리고 인터넷에 업로드할 경우 색상이 있게 되면 보기에 좋을 수 있지만 복잡해 보일 수 있고 글자가 잘 안 보일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인쇄를 하거나 업로드 될 경우 색상이 불편하다면 위의 지도를 활용하시면 됩니다.

윤곽선 지도

르완다 지도

마지막으로 모든 요소들을 제거한 르완다 지도입니다. 그래픽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자신만의 르완다 지도를 만들 분들이 사용하기에 좋은 지도로 윤곽선만 있기 때문에 원하는 색상과 정보를 추가할 때 편하게 작업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호수들도 표시를 해서 지형을 제대로 알 수 있도록 하였으며 모든 선들은 끊김이 없도록 확인을 하면서 작업을 하였기 때문에 추가적인 작업을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국기

르완다 국기

위의 3가지 지도는 아래에 구글 드라이브 클릭하시면 압축 파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르완다 지도 이외에도 다양한 지역의 나라들을 제작하였기 때문에 상단 메뉴에서 지도 카테고리를 클릭해서 필요한 지도를 다운로드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다운로드 버튼

▶ 짐바브웨 지도 3가지 종류 무료 다운로드

▶ 탄자니아 지도 3가지 종류 무료 다운로드

▶ 우간다 지도 3가지 종류 무료 다운로드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