짐바브웨 지도 3가지 종류 무료 다운로드

북아프리카에 위치한 튀니지 지도에 이어서 이번에도 아프리카에 위치한 짐바브웨 지도를 만들어보았습니다. 짐바브웨는 모잠비크와 보츠와나 사이에 있는 남아프리카 내륙국으로 잠베지강과 림포포강 사이에 위치한 나라입니다.

짐바브웨 영토 면적은 3,907만 6천 헥타르로 세계 60위를 기록할 만큼 작은 나라는 아닙니다. 인구는 1,486만 명으로 세계 74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국내총생산(GDP)는 214억 달러로 세계 107위를 기록할 정도로 경제 상황은 좋지 않습니다.

실질적인 국민들의 상황을 알 수 있는 1인당 GDP는 2,147달러로 최악의 상황을 가진 아프리카 국가들보다는 나은 편이지만 이 수치는 2018년으로 2021년 예상 1인당 GDP는 500달러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전염병 사태로 모든 나라의 경제가 어려운 상황이지만 너무 큰 하락을 예상하고 있을 만큼 경제가 안 좋은 상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이 된 이유는 다양하게 있지만 1992년과 1995년에 닥친 최악의 가뭄으로 인하여 경제가 악화되었습니다.

그리고 정부의 잘못된 경제 정책으로 인하여 하이퍼 인플레이션이 되면서 달러의 가치가 급락하고 토지 개혁의 실패로 식량 문제까지 발생하게 됩니다.

기존 정부인 무가베가 쿠테타로 하야한 후 경제 상황이 나아질 것이라고 기대를 모으고 있지만 여전히 화폐 가치의 하락으로 악화된 경제를 탈출하는 것이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하지만 제조업, 농업, 다양한 광물 자원, 철도,  전력 설비 등은 다른 아프리카 국가와 비교한다면 잘 갖추어져 있기 때문에 남아프리카 공화국과 함께 물류의 중심 국가로 큰 발전을 할 수 있는 여력이 있습니다.

세부적인 산업들을 알아보면 농지는 50%이며 북동부는 농경지 남서부는 목초지로 접한 지형을 가지고 있습니다. 농업의 비중은 GDP가 14~15% 불과하기 때문에 여타 농업 중심의 아프리카 국가들과는 의존도가 낮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옥수수, 면화, 설탕, 커피, 밀, 콩 등이 주로 생산되고 담배는 세계 3위를 기록할 정도로 주요 수출 상품입니다. 광업은 금, 크롬광, 석면이 주로 생산이 되고 전기차에서 중요한 니켈도 생산이 되고 있습니다.

제조업이 발달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2차 세계 대전이 진행되었을 때 영국의 군수 물자를 조달하면서 기반을 확충하게 됩니다. 전기는 많은 석탄 자원을 가지고 있음에도 수력 발전에 의존을 하고 있으며 석유는 없어서 수입을 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자원과 인프라 시설이 갖추어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가뭄과 경제 정책의 실패 그리고 부패로 인하여 경제가 어려운 나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정도로 짐바브웨 나라에 대해서 알아보고 지도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사용한 프로그램은 일러스트레이터이며 색상을 추가하기 위해서 포토샵을 활용하였습니다.

기존과 마찬가지로 한 가지 지도만 만든 것은 아니고 색상 지도, 기본 지도, 윤곽선 지도 3가지로 만들어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지도 파일은 모두 무료로 제일 하단에 있는 구글 드라이브를 클릭하시면 압축 파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짐바브웨 지도

짐바브웨 지도

이번에 제작을 한 짐바브웨 지도의 모습으로 지역은 8개의 주와 2개의 시로 구성되어 있는데 명칭은 위키 백과 행정 구역을 참고하여 한글과 영문으로 표시를 하였습니다.

2개의 시 볼라와요, 하라레는 빨간색 원 모양으로 표시를 하여서 바로 찾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주변 국가 보츠와나, 모잠비크, 잠비아는 경계선은 만들지 않고 글자로만 표시를 해서 위치를 알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지역 구분을 위해서 색상을 사용하였기 때문에 보기에 좋아서 인쇄를 하신 후에 붙여서 보시거나 나라에 대한 글을 작성할 때 짐바브웨 지도 첨부하여 사용하기에 좋으실 것입니다.

사이즈는 A3 이기 때문에 인쇄를 할 때 크게 볼 수 있고 포토샵 같은 그래픽 프로그램을 사용할 경우 확대하더라도 깨지지 않기 때문에 작업할 때 편하게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기본 지도

짐바브웨 지도

그 다음 색상이 있으면 보기에 좋지만 인쇄를 할 경우 품질에 따라서 글자가 잘 안 보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색상을 제거한 짐바브웨 지도로 위에 보이는 것처럼 블로그나 사이트에 올렸을 때 글자가 잘 보이실 것입니다.

그리고 그래픽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특정 지역만 색상을 넣거나 정보를 추가할 때 색상 제거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작업 시간을 단축할 수 있을 것입니다.

윤곽선 지도

짐바브웨 지도

마지막으로 모든 색상과 글자를 제거한 짐바브웨 지도로 바로 위에 소개한 기본 지도로도 그래픽 작업을 하기에 충분할 수 있지만 자신만의 정보가 들어간 지도를 만드시려는 분들이라면 윤곽선만 있는 지도가 작업하기 편하실 것입니다.

그래서 지도를 만들 때 추가하는 지도 유형으로 색상을 추가할 때 편하게 하기 위해서 선들의 끊김도 모두 확인을 하면서 작업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일러스트레이터로 작업을 하였기 때문에 어느 정도 확대를 하더라도 선들이 깨지거나 하지 않을 것입니다.

국기

짐바브웨 국기

아프리카 지역에는 많은 나라들이 있기 때문에 아직 다 만들려면 시간이 걸리겠지만 대부분의 지역 나라들은 다 만든 만큼 마지막 남은 아프리카 대륙의 나라들도 계속 만들어보겠습니다.

위의 짐바브웨 지도 이외에도 다양한 나라의 지도를 만들었기 때문에 지도를 활용하여 정보를 제공하시는 분들이라면 상단 지도 카테고리를 참고해서 필요한 지도를 다운로드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다운로드 버튼

▶ 튀니지 지도 A3 사이즈 3가지 종류 다운로드

▶ 잠비아 지도 3가지 종류 무료 다운로드

▶ 모잠비크 지도 3가지 종류 무료 다운로드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