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오스 지도 A3 사이즈 무료 다운로드

에티오피아 지도 이어서 이번에는 동남아시아에 위치한 라오스 지도를 만들어보았습니다. 라오스는 태국과 베트남 사이에 있는 나라로 우리나라에서는 많이 알려지지 않은 나라 중에 한 곳입니다.

라오스 영토 면적은 지도에서 보면 길게 늘어서 있어서 커 보일 수 있지만 세계 82위를 기록할 정도로 크지 않은 나라입니다. 인구는 727만 명으로 세계 104위에 위치해 있으며 경제를 나타내는 GDP는 181억 달러로 세계 112위를 기록하는 가난한 나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종료는 불교가 69%로 대부분이 믿고 있으며 나머지로는 토속 신앙 28%, 기독교가 1.5% 차지하고 있습니다. 라오스는 빈곤한 국가로 알려져 있는데 인구가 적고 농사가 잘 되는 편도 아니고 산업 시설이 발달한 것도 아니기 때문에 인접 국가인 베트남과 비교가 되기도 합니다.

인구가 적기 때문에 경제 규모를 나타내는 GDP보다는 1인당 GDP로 인접 국가와 비교를 한다면 라오스는 2,670달러, 베트남 2,726달러, 캄보디아 1,620 달러로 캄보디아보다는 좋은 편이지만 베트남과는 차이가 벌어지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농업에서 산업 국가로 변모를 하고 있으며 인구도 많기 때문에 지속적인 경제 성장을 보여주고 있지만 라오스는 축산업, 농업, 목재 같은 1차 산업 비중이 높은 점이 경제 성장을 못하고 있는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군사적으로 본다면 태국을 가상의 적국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베트남과는 사이가 좋아서 교육을 받으러 가기도 합니다. 군사력은 경제력이 바탕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상황이 안 좋은데 세계 군사력 순위에서 군대를 제대로 갖추고 있지 않은 아프리카 국가들과 비슷한 순위에 위치해 있습니다.

특히 공군 같은 경우 수송기가 대부분일 정도로 영공을 지키는 작전을 수행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2005년 기준으로 대한민국 국방비가 23조를 지출했는데 라오스는 118억 지출한 것을 보면 군대를 유지하는 것은 많이 어렵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정도로 라오스에 대해서 알아보고 지도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사용한 프로그램은 일러스트레이터이며 색상 추가를 위해서 포토샵을 활용하였습니다.

지형이 길게 늘어서 있기 때문에 세로로 작업을 하였으며 한 가지 지도만 만든 것이 아닌 색상 지도, 기본 지도, 윤곽선 지도 3가지로 만들어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라오스 지도

라오스 지도

이번에 만든 라오스 지도의 모습입니다. A3 사이즈로 크게 만들었기 때문에 인쇄를 해서 보시기에도 좋고 그래픽 작업을 통해서 추가적인 정보를 넣기에도 크기 때문에 편하게 작업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지역 명칭은 위키 백과를 참고하여 한글과 영문으로 표시를 하였습니다. 위키 백과 지역 구분 지도에서는 싸이솜분 주가 표시가 되어 있지 않지만 행정 구역을 보게 되면 18번으로 되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수도 비엔티안은 빨간색 별 모양 아이콘으로 표시를 해서 바로 찾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주변 국가인 태국, 캄보디아, 베트남, 중국은 기존에 만들었던 지도에서는 복잡해 보일 수 있어서 경계선을 추가하지 않았는데 이번에는 추가를 해서 어느 정도 국경을 접하고 있는지 알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인쇄를 해서 쓰실 분들이라면 일러스트레이터로 만들었기 때문에 깨지지 않을 것이고 색상이 있어서 보기에 좋기 때문에 블로그나 사이트에 업로드해서 사용하기에도 좋으실 것입니다.

기본 지도 

라오스 지도

색상 지도에 이어서 이번에는 지역 구분을 위해서 사용한 색상을 제거한 라오스 지도입니다. 색상이 있다면 보기에는 좋지만 인쇄를 할 경우에는 품질에 따라서 글자가 잘 안 보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인쇄를 많이 하실 분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것으로 인쇄를 하신 후에 직접 필기를 하면서 사용하기에 좋으실 것입니다. 그리고 특정 지역만 색상을 추가해서 정보를 제공하시는 분들이 사용하기에 편하실 것입니다.

윤곽선 지도

라오스 지도

마지막 라오스 지도는 모든 색상과 글자를 제거한 윤곽선만 있는 지도 유형입니다. 포토샵 같은 그래픽 작업을 하실 분들이 사용하기에 편한 지도로 선들의 끊김도 모두 확인하였기 때문에 색상 추가 작업이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사이즈도 크기 때문에 추가적인 정보를 넣는 작업을 할 때 확대하더라도 깨지지 않아서 작업 결과물이 선명하게 잘 나오실 것입니다. 특히 인쇄 용도가 아닌 인터넷에 올리기 위한 자료를 만들 경우라면 더 좋으실 것입니다.

국기

라오스 국기

라오스 지도 이외에도 다양한 나라의 지도를 만들었기 때문에 지도를 통해서 정보를 제공하시는 분들이라면 상단 지도 카테고리를 참고해서 필요한 나라의 지도를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어느 정도 나라들의 지도를 만들게 되면 추후에는 도시가 추가된 지도, 대학교 위치, 도로 등 다양한 종류의 지도를 추가할 것이기 때문에 저의 사이트를 즐겨 찾기 해두신다면 좋은 자료로 보답하겠습니다.

다운로드 버튼

▶ 캄보디아 지도 4가지 종류 무료 다운로드

▶ 에티오피아 지도 3가지 종류 무료 다운로드

▶ 방글라데시 지도 4가지 종류 무료 다운로드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