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지도 한글판 3가지 종류 무료 다운로드

스웨덴 지도에 이어서 이번에는 큰 영토를 자랑하는 러시아 지도를 만들어보았습니다. 주요 국가이기 때문에 만들려고 생각은 갖고 있었는데 영토가 큰 만큼 복잡하기 때문에 미루다가 이번에 만들게 되었습니다.

러시아 영토 면적은 세계 1위를 기록할 정도로 넓으며 인구는 1억 4,593만 명으로 세계 9위를 기록하고 있는데 큰 영토에 비해서 인구는 적은 편입니다.

러시아는 소련이 붕괴되기 이전에는 미국과 같이 세계를 좌지우지할 만큼 강력한 군사력과 경제력을 가지고 있었지만 현재는 소련 붕괴의 여파로 경제력이 많이 약해진 상태입니다.

총 GDP는 11위를 기록하고 있지만 1인당 GDP 보게 되면 9,972달러로 세계 61위를 기록할 정도로 국민들은 어려운 상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련의 붕괴 이후에도 버틸 수 있었던 점은 큰 영토에서 나오는 천연 자원 때문으로 뉴스에서도 나오는 유럽의 가스 공급부터 북한과의 협의를 통해서 우리나라와 철도, 가스관 연결을 바라는 점도 풍부한 자원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와의 관계로만 보면 큰 마찰이 없다는 점에서 많은 경제, 문화 교류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우리나라 호감도 조사에서 러시아가 90% 달할 정도로 현재 관계는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정도로 러시아에 대해서 알아보고 지도에서 대해서 말씀드리면 러시아는 지역이 많기 때문에 직접 표시를 할 수 없어서 숫자로 표시를 하였고 행정 구역(연방)도 다른 나라하고 다르기 때문에 만들게 되면서 작업 시간이 길어지게 되었습니다.

지도 작업을 위해서 사용한 프로그램은 일러스트레이터이며 색상 추가를 할 때는 포토샵을 활용하였습니다. 한 가지 지도만 있는 것이 아니고 색상 지도, 행정 지도, 기본 지도, 윤곽선 지도 총 4가지로 만들었습니다.

러시아 지도

러시아 지도

이번에 만든 러시아 지도의 모습으로 보시면 아시겠지만 굉장히 많은 주와 자치구, 공화국이 있어서 글자로 표시를 할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숫자로 표시를 한 후에 하단에 명칭을 추가하였습니다.

위의 지도를 만들 때 참고한 곳은 위키 백과로 너무 잘 정리가 되어서 자료를 찾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었습니다. 수도 모스크바는 77번으로 빨간색 원으로 표시를 하여서 바로 찾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숫자가 중간에 없는 것은 행정 구역이 통합되면서 사라진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색상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인쇄를 해서 보시거나 블로그나 사이트에 사용하기에 괜찮으실 것입니다.

러시아 행정 지도

러시아 지도

위키 백과에서는 연방 주체라고 명칭이 되어 있는데 더 많이 사용되고 있고 알 수 있는 행정 지도로 파일명을 사용하였습니다. 러시아 행정 구역을 알아볼 수 있는 지도이기 때문에 필요하신 분들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해서 추가적으로 만들었습니다.

22개의 공화국, 46개 주, 9개 변경주, 1개의 자치구, 4개의 자치구, 3개의 연방시를 색상으로 표시를 하였고 해당 설명을 하단에 추가하였습니다.

기본 지도

러시아 지도

색상이 들어가 있다면 지역을 구분하기에 편하고 보기에 좋기 때문에 선호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인쇄를 목적으로 하시거나 특정 지역만 색상으로 표시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수정해야 하기 때문에 불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지역 구분을 위해서 사용한 색상을 제거한 러시아 지도로 지형이 흰색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포토샵 같은 프로그램으로 색상을 추가하기에 편하고 숫자가 잘 보이실 것입니다.

윤곽선 지도

러시아 지도

마지막으로 위에 소개한 기본 지도에서 모든 색상과 글자를 제거한 윤곽선만 있는 지도로 그래픽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자신만의 정보가 들어간 러시아 지도를 만들 때 사용하기에 편하실 것입니다.

사이즈도 A3 이기 때문에 인쇄를 해서 필기를 하면서 사용하기에 좋으며 크기 때문에 그래픽 작업을 할 때 확대해서 깨지는 현상은 없을 것입니다.

국기

러시아 국기

러시아에 관한 여행 후기나 정보를 제공하시는 분들이 유용하게 쓰셨으면 합니다. 러시아 지도 뿐만 아니라 다양한 나라의 지도를 만들었기 때문에 상단 지도 카테고리를 클릭해서 필요한 것을 다운로드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다운로드 버튼

▶ 중국 지도 다양한 종류 무료 다운로드

▶ 스웨덴 지도 3가지 종류 무료 다운로드

▶ 미국 지도 작업 과정과 무료 다운로드

“러시아 지도 한글판 3가지 종류 무료 다운로드”의 6개의 댓글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