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모로 지도 3가지 종류 무료 다운로드

부룬디 지도에 이어서 이번에도 아프리카에 위치한 코모로 지도를 만들어보았습니다. 코모로는 많이 알려진 곳이 아니기 때문에 생소한 분들도 많으실 텐데 인도양에 위치한 공화국으로 섬나라이며 마다가스카르 섬 중간에 위치하여 있습니다.

마다가스카르 지도를 만든 적이 있지만 부룬디를 알지 못할 정도로 아프리카 대륙에서는 정말 작은 나라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방송에서도 언급이 되지 않기 때문에 관심을 가지고 찾지 않는다면 알기가 쉽지 않은 인지도를 가지고 있는 나라입니다.

지도를 보게 되면 모잠비크와 마다가스카르 북쪽 사이에 있는 나라로 구글 지도로 보더라도 크게 확대를 하지 않은 이상에는 표시가 되지 않기 때문에 구글 지도를 사용해서 나라들을 알아보는 분들도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우리나라는 1979년에 수교를 하였으며 주마다가스카르대사에서 관할을 하고 있습니다. 교역 규모를 보게 되면 수출은 43만불에 달하고 수입은 21만불로 화학제품을 주로 수입하고 있습니다.

저는 뉴스에서 본 적이 없지만 코모로에서 방한을 한 적이 있는데 12년도에 부통령, 18년에는 외교장관이 방한을 하였습니다. 코모로는 섬으로 이루어진 나라이기 때문에 각 섬에서 독립을 요구하거나 정부에 반기는 드는 경우가 생기면서 많은 혼란을 겪기도 하였습니다.

그리고 쿠테타도 일어나면서 정치적으로 상당히 불안한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종교는 인구 대다수가 이슬람 수니파를 믿고 있으며 아랍 연맹에도 가입되어 있습니다.

인구는 888,456명으로 세계 162위에 위치할 정도로 인구가 많지 않습니다. 수도는 모로니라는 곳이며 공용어는 코모로어이며 국민어는 프랑스에서 독립하였기 때문에 프랑스어와 종교의 영향으로 아랍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경제를 알 수 있는 국내총생산(GDP)는 11.78억 달러로 꾸준히 상승을 하고 있지만 아프리카 국가들과 마찬가지로 산업 기반 시설이 안 좋기 때문에 경제가 좋지 않습니다.

국민들의 생활을 알 수 있는 1인당 GDP는 1,415달러로 주변 국가들과 비교를 하면 마다가스카르 527달러, 모잠비크 498달러로 그나마 높은 편이지만 이것은 주변 국가들이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으로 다른 지역으로 가게 되면 낮은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코모로하면 대표적인 것이 생각나지 않는데 바닐라는 세계 1위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많이 생산이 되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 코프라, 코코넛, 사이잘삼 등이 생산되고 있습니다.

2019년 기준으로 다른 아프리카 국가들이 수출보다는 수입이 많은 반면에 코모로는 수출 1.7백만불, 수입은 1.61억불로 수출로 아프리카 대부분의 국가들이 겪고 있는 심한 불균형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정치적으로 불안한 상황이 있었기 때문에 과거에는 관광객들이 가지 않았지만 최근에는 섬나라라는 특징 때문에 아름다운 자연을 보기 위해서 관광객들의 방문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지도를 만들기 위해서 다양한 자료를 찾아보았지만 정보가 많지 않은 나라이기 때문에 처음에 만들지 말까 하는 생각도 했지만 요청을 받아서 제작을 한 것이기 때문에 최대한 정보를 넣어보았습니다.

지도를 제작을 위해서 사용한 프로그램은 일러스트레이터이며 색상을 넣을 때는 포토샵을 활용하였습니다. 모두 3가지 종류로 만들어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제일 하단에 있는 구글 드라이브를 클릭하시면 압축 파일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종류별로 어떤 모습인지 이미지를 보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코모로 지도

코모로 지도

위의 이미지가 이번에 만든 코모로 지도의 모습으로 기존에 만들었던 지도하고는 다르게 지역을 구분하지 않고 주요 도시들만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이유는 정확한 지역 구분 자료가 없었기 때문으로 만약에 나중에 찾게 된다면 추가적으로 지도 제작을 해보겠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3개의 섬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랑드코모로, 모엘리, 앙주앙 모두 큰 글자로 표시하였기 때문에 구분을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색상은 섬들을 구분하기 편하게 하기 때문에 사용하였으며 수도는 빨간색 별 모양 아이콘을 사용하여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크기가 A3 이기 때문에 인쇄를 해서 보시기에 좋으실 것입니다.

블로그나 사이트에 업로드하실 경우에는 바로 위의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하시면 용량이 작기 때문에 업로드하기 좋으며 인쇄를 하실 분들이라면 제일 하단에 구글 드라이브를 클릭해서 원본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흑백 지도

코모로 흑백 지도 min

그 다음은 색상을 모두 제거한 흑백 코모로 지도입니다. 바다를 표현하기 위한 색상까지 제거되어 있기 때문에 인쇄를 하실 분들이 사용하기에 좋으실 것입니다.

많은 양을 인쇄해야 할 경우 흑백 지도가 잉크를 절약할 수 있기 때문에 위의 지도를 활용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인쇄를 하신 후에 필기를 하기에도 좋고 그래픽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원하는 곳에만 색상을 넣어서 표시를 하기에도 편하실 것입니다.

윤곽선 지도

코모로 지도

마지막으로 모든 색상과 글자를 제거한 코모로 지도입니다. 윤곽선만 있기 때문에 자신만의 정보가 들어간 지도를 만들 때 사용하기에 좋습니다.

선들은 모두 끊김을 확인하면서 작업을 하였기 때문에 색상을 넣을 때 추가적인 연결 작업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리고 일러스트레이터로 작업하였고 사이즈도 크기 때문에 확대를 하면서 작업하기에도 좋으실 것입니다.

국기

코모로 국기

위의 코모로 지도 말고도 다른 나라 지도들도 있기 때문에 지도를 활용해서 정보를 제공하시는 분들이라면 상단 지도 카테고리를 참고해서 필요한 지도를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다운로드 버튼

▶ 부룬디 지도 A3 사이즈 무료 다운로드

▶ 말라위 지도 3가지 종류 무료 다운로드

▶ 소말리아 지도 A3 사이즈 무료 다운로드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