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르비아 지도 3가지 종류 무료 다운로드

유럽에 위치한 아르메니아 지도에 이어서 이번에도 남유럽에 위치한 세르비아 지도를 만들어보았습니다. 세르비아는 루마니아,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사이에 위치한 나라로 발칸 반도 중앙 판노미아 평원에 자리 잡고 있는 내륙국입니다.

세르비아의 영토 면적은 883만 6천 헥타르로 세계 112위를 기록할 정도로 크지 않은 나라이며 인구는 873만 명으로 세계 98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경제 상황을 알 수 있는 GDP는 514억 달러로 세계 85위에 위치할 정도로 대표적인 유럽 국가들과 비교하면 경제 상황이 좋지는 않습니다. 실질적인 국민들의 삶을 알 수 있는 1인당 GDP는 7,246달러로 주변 국가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보다는 높고 루마니아보다는 낮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경제가 어려운 상황이 된 이유에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역사적으로 큰 사건이었던 유고슬라비아 내전으로 인해서 국제 사회의 경제 제재로 나락으로 떨어지게 됩니다.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 2003년에 당재산의 완전 사유화와 외자 유치를 추진하지만 외국인 투자가 절반 수준으로 떨어지고 무역 적자가 커지면서 정책은 실패하게 됩니다.

세르비아의 주요 수출품은 전자기기, 자동차, 철강, 야채 및 과일이며 수입은 원유, 전자기기, 철강, 기계장치입니다. 산업 구조를 보게 되면 광업, 농업이 13%, 제조업, 건설업이 22%, 서비스업이 65%를 차지할 만큼 외부 요인에 큰 영향을 받는 경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경제 성장률은 2019년 4%대를 기록하였으며 2020년에는 전염병 사태로 인해서 -2.4%까지 떨어졌습니다. 전문가들은 경제 성장 전략 발표로 해외 직접 투자가 늘어나고 있으며 고용 성장, 실질 임금 상승, 연금 상승 등의 요인으로 전염병 사태가 끝나게 되면 5%대 이상의 경제 성장률을 보여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세르비아 국방비는 GDP 대비 1.75%로 1조 정도를 지출하고 있는데 전년도 대비 크게 증가한 수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30년 만에 고등학교에 군사 수업을 부활하면서 국방에 대해서 많은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종교는 세르비아 정교 84.6%, 카톨릭 5.5%, 이슬람이 3% 정도를 믿고 있습니다. 이 정도로 세르비아에 대해서 알아보고 지도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제작을 위해서 사용한 프로그램은 인쇄용으로 만들기 좋은 일러스트레이터이며 지역 구분을 위해서 색상을 추가할 때는 포토샵을 활용하였습니다.

지금까지 만들었던 것처럼 하나의 지도만 만든 것이 아닌 색상 지도, 기본 지도, 윤곽선 지도 3가지로 만들어서 인쇄를 하거나 그래픽 작업을 할 때 사용하기 편하도록 하였습니다.

1. 세르비아 지도

세르비아 지도

오늘 제작한 세르비아 지도의 모습입니다. 처음에 제작을 하기 위해서 다양한 자료를 보았는데 지역에 대해서 한번에 파악할 수 있는 문서가 없어서 외국의 지도를 참고한 후에 구글에서 검색해서 지역 명칭을 표시하였습니다.

세르비아는 29개의 구와 1개의 특별시로 구성되어 있으며 남부에는 유엔 코소보 임시 행정부가 위치하여 있습니다. 코소보는 표시하지 않을까 생각도 했지만 세르비아에 대해서 알고 싶은 분들이라면 필요한 지역이기 때문에 공백으로 놔두지 않고 행정 구역까지 표시를 하였습니다.

구경을 접하고 있는 몬테네그로, 알바니아, 불가리아,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크로아티아, 루마니아는 국경선을 표시하지 않고 글자로만 위치를 알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색상이 들어간 세르비아 지도이기 때문에 지역을 구분하기 편하고 보기에 좋기 때문에 세르비아의 여행 후기나 역사, 나라 정보를 블로그나 사이트에 제공할 때 첨부하시기에 좋으실 것입니다.

2. 기본 지도

세르비아 지도

그 다음 색상 지도에서 지역 구분을 위한 색상을 제거한 세르비아 지도로 인쇄를 하시려는 분들이 사용하기에 편한 지도 유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쇄를 할 경우 색상이 있으면 잉크가 많이 들기 때문에 잉크를 절약할 수 있고 잉크 품질에 따라서 글자가 잘 안 보일 수 있는데 흰색 배경이기 때문에 인쇄를 하더라도 글자가 잘 보이실 것입니다.

그리고 인터넷에 이미지를 올릴 때 색상으로 인해서 복잡해 보일 수 있는데 색상이 없기 때문에 지역 파악을 하실 분들이 더 편하게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포토샵 같은 그래픽 프로그램으로 정보를 추가하실 분들도 색상이 없기 때문에 제거 작업을 할 필요가 없어서 작업 시간을 단축할 수 있을 것입니다.

3. 윤곽선 지도

세르비아 지도

마지막으로 모든 글자와 색상을 제거한 세르비아 지도로 윤곽선만 있기 때문에 그래픽 작업을 하실 분들이 사용하기에 좋은 지도입니다. 원하는 색상을 추가하실 분들을 위해서 모든 선들은 모두 끊김을 확인하면서 작업을 하였습니다.

세르비아는 많이 알려지지 않은 나라이기 때문에 여행을 가시는 분들이나 전쟁 역사를 알고 싶은 분들이 사용할 것으로 생각하는데 위의 지도를 활용하여서 자신만의 정보가 들어간 지도를 만들어보시길 바랍니다.

위의 지도는 모두 압축 파일로 하단에 있는 구글 드라이브를 클릭하시게 되면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세르비아 지도 이외에도 다양한 지역의 나라 지도를 만들었기 때문에 지도를 통해서 정보를 제공하시는 분들이라면 상단 지도 카테고리를 클릭해서 필요한 것을 다운로드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 해당 지도는 [ 구글 드라이브 ] 가신 후에 우측 상단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해서 받으시면 됩니다.

▶ 헝가리 지도 3가지 종류 무료 다운로드

▶ 루마니아 지도 3가지 종류 무료 다운로드

▶ 아르메니아 지도 A3 사이즈 3가지 종류 다운로드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