튀니지 지도 A3 사이즈 3가지 종류 다운로드

몬테네그로 지도에 이어서 이번에는 북아프리카에 있는 튀니지 지도를 만들어보았습니다. 북쪽으로는 이탈리아, 서쪽으로는 알제리, 동쪽으로는 리비아 사이에 있으며 지중해를 접하고 있는 나라입니다.

튀니지 영토 면적은 1,636만 1천 헥타르로 세계 91위를 기록할 정도로 크지 않은 나라입니다. 인구는 1,181만 명으로 세계 79위에 위치해 있으며 경제 상황을 알 수 있는 국내총생산(GDP)는 387억 달러로 세계 90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실질적인 국민들의 삶을 알 수 있는 1인당 GDP는 3,447달러로 최빈국이 많은 아프리카 국가들보다는 상황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종교는 다양하게 믿지 않고 이슬람교가 99%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경제를 살펴보면 북부에는 밀, 튀니지 부근에는 포도, 본곶에서는 과일과 채소가 재배되면 남부에서는 올리브가 생산될 정도로 농업이 많이 발달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독립 후에는 공업화를 추진하여 제철, 정유, 시멘트 등의 시설이 갖추어졌으며 지하 자원으로는 인이 많습니다. 주요 수출품은 올리브유, 야채, 인광석 등이 있으며 석유도 있어서 튀니지의 제1수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녹화산업으로 산들이 푸르게 변하고 있어서 자연을 살리고 있으며 관광객들이 늘어나면서 수익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전염병 사태로 인하여 경제성장률이 -7%를 기록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기후는 북구 지역은 여름에 고온 건조하고 겨울에는 비가 자주 내린다고 합니다. 육지 면적의 32%가 농경지, 20%가 목초지, 4%가 산림 지대로 되어 있어서 좋은 자연 조건을 갖추고 있는 나라입니다.

튀니지하면 우리나라에서는 잘 알려진 나라가 아니기 때문에 정보가 많지 않은데 축구로는 알려져 있어서 아시는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튀니지 나라에 대해서 작성하기 위해서 검색을 해보았지만 다른 나라에 비해서 정보가 많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위키 백과, 나무 위키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이 정도로 튀니지를 알아보고 지도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사용한 프로그램은 일러스트레이터이며 색상을 추가할 때는 포토샵을 활용하였습니다.

기존과 마찬가지로 한 가지 지도만 만든 것은 아니고 색상 지도, 기본 지도, 윤곽선 지도 3가지로 만들어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튀니지 지도

튀니지 지도

이번에 만든 튀니지 지도의 모습입니다. 길게 늘어서 있는 지형을 가지고 있어서 크게 볼 수 있도록 가로로 만들지 않고 세로로 작업을 하였습니다.

지역 명칭은 위키 백과 행정 구역 문서를 참고하여 한글과 영문으로 표시를 하였습니다. 주변 국가 리비아, 알제리는 복잡하지 않도록 경계선은 만들지 않고 글자로만 표시를 해서 위치를 알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A3 사이즈로 만들었기 때문에 인쇄를 한 후에 붙여서 보기에도 좋고 포토샵 같은 그래픽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수정을 하실 분들이라면 확대해서 보시더라도 깨지지 않기 때문에 작업하시기에 편하실 것입니다.

지금까지 만들었던 다양한 나라들은 큰 호수가 많이 있거나 지형이 복잡한 경우가 있었는데 튀니지는 완만한 지형을 가지고 있고 큰 호수들이 없기 때문에 작업을 할 때 수월하게 할 수 있었습니다.

색상이 들어가 있어서 보기에 좋기 때문에 튀니지 나라 정보나 여행 후기를 작성하시는 분들이 사이트나 블로그에 첨부하여 사용하기에 좋으실 것입니다.

기본 지도

튀니지 지도

그 다음으로 지역 구분을 위해서 사용한 색상을 제거한 튀니지 지도로 색상이 있으면 보기에 좋은데 왜 제거를 했을까 생각할 수 있지만 인쇄 품질에 따라서 글자가 잘 안 보일 수 있고 인쇄를 하신 후에 필기를 하면서 사용하기에도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색상 지도 보다 색상이 없는 지도를 원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만든 것으로 인쇄를 해서 그래픽 프로그램으로 수정 작업을 하기 전에 필기로 표시를 하신 후에 작업을 하기에 좋으실 것입니다.

그리고 특정 지역만 색상을 추가하실 분들이라면 글자만 제거하고 추가를 하면 되기 때문에 편하게 작업을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색상이 있으면 보기에 좋을 수 있지만 복잡해 보여서 싫어하시는 분들도 있기 때문에 글자를 더 뚜렷하게 보고 싶은 분들이라면 위의 지도를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윤곽선 지도

튀니지 지도

마지막으로 모든 색상과 글자를 제거한 튀니지 지도입니다. 위의 기본 지도도 그래픽 작업을 하기에 편하지만 모든 색상과 글자를 제거해야 하는 분들이라면 불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모든 색상과 글자를 제거하여 윤곽선만 남긴 것으로 색상을 추가하실 분들이 편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모든 선들의 끊김을 확인하면서 작업을 하였습니다.

국기

튀니지 국기

저도 예전에 나라 정보 글을 작성할 때 모든 요소들이 들어가 있는 지도를 사용할 때도 있지만 특정 지역에 대해서 설명을 할 때는 모든 요소가 들어가 있으면 불편했습니다.

그래서 윤곽선만 있는 지도를 많이 찾았는데 저 같은 분들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지도 작업을 할 때는 윤곽선 지도 추가하고 있습니다. 위의 튀니지 지도는 모두 무료로 아래에 있는 구글 드라이브 클릭하시면 압축 파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튀니지 지도 뿐만 아니라 다양한 나라의 지도를 만들었기 때문에 상단에 있는 지도 카테고리를 참고해서 필요한 나라의 지도를 다운로드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다운로드 버튼

▶ 몬테네그로 지도 3가지 종류 무료 다운로드

▶ 우리나라 지도 큰 사이즈 다운로드 받기

▶ 남아프리카 공화국 지도 무료 다운로드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