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냐 지도 3가지 종류 무료 다운로드

수단 지도에 이어서 이번에도 아프리카에 위치한 케냐 지도를 만들어보았습니다. 케냐는 우리나라에서도 많이 알려진 아프리카 나라로 초원이 펼쳐지고 동물들이 뛰어다니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케냐는 소말리아, 탄자니아, 에티오피아 사이에 있는 나라로 내륙국이 아닌 인도양을 끼고 있습니다. 영토 면적은 세계 46위를 기록할 정도로 작은 편은 아니지만 주변 국가들이 크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작아 보이는 나라입니다.

인구는 5,377만 명으로 세계 27위를 기록할 정도로 다른 아프리카 국가처럼 많은 인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경제를 알 수 있는 국내 총생산(GDP)는 955억 달러로 세계 63위에 위치할 정도로 좋은 상황은 아닙니다.

주변 국가들이 이슬람교가 많은 비율을 차지한 것과는 다르게 케냐는 기독교가 8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동아프리카의 무역과 금융 중심지로 한 때 경제로 많은 어려움을 겪었지만 부패 척결과 외국 원조를 확보하기 위해서 노력을 하면서 상황이 나아지고 있습니다.

1인당 GDP가 2,010달러로 주변 국가 탄자니아가 1,172달러, 에티오피아 953달러, 소말리아 600달러인 것을 생각하면 높은 경제 상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주변 국가들이 워낙에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좋아 보이는 것으로 산업의 다변화가 되지 않아서 농업과 관광업에 크게 의존을 하고 있으며 기반 시설을 갖추기 위해서 외국의 자본을 많이 받아들이기는 것이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요즘 크게 문제가 되고 있는 중국 일대일로 아프리카 사업의 핵심 국가로 알려져 있으며 2017년 472km 길이의 철도를 중국의 지원으로 완공을 하기도 했습니다.

외국 자본에 대한 의존이 높다는 것은 부채가 많아지는 것이기 때문에 상황 시기가 오게 되면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는 불안정을 보여주게 됩니다. 최근에 잠비아가 디폴트를 선언한 것도 이와 같은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2000년에 마이너스 성장을 한 적이 있을 정도로 어려웠지만 정치적인 안정으로 인해서 현재는 경제 성장률이 6%를 기록할 정도이며 외국 자본에 대한 경계심도 최근에 생기면서 경제 성장 가능성이 높은 아프리카 국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정도로 케냐에 대해서 알아보고 지도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사용한 프로그램은 일러스트레이터이며 색상을 추가할 때는 포토샵을 활용하였습니다.

한 가지 지도만 만든 것은 아니고 색상 지도, 기본 지도, 윤곽선 지도 3가지로 만들어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케냐 지도

케냐 지도


이번에 만든 케냐 지도의 모습으로 길게 늘어선 영토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세로로 작업을 하였으며 A3 사이즈로 크게 만들었기 때문에 인쇄를 할 경우 크게 볼 수 있고 그래픽 작업을 하게 되면 확대를 하더라도 깨지지 않을 것입니다.

지역 구분이 크기 때문에 여행 후기를 작성하거나 그래픽 작업을 통해서 특정 주에 대해서 정보를 추가할 때 편하실 것입니다. 지역 명칭은 위키 백과를 참고해서 한글과 영문으로 표시를 해서 정확한 명칭을 알고 싶은 분들이 편하게 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주변 국가 탄자니아, 소말리아, 에티오피아, 남수단은 복잡할 수 있기 때문에 경계선을 표시하지 않고 글자로만 표시를 하였습니다. 작은 호수들은 표시를 하지 않고 유명한 빅토리아 호는 표시를 하였습니다.

수도 나이로비는 다른 색상을 사용해서 구분을 할 수 있도록 해서 바로 찾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색상이 들어간 케냐 지도이기 때문에 보기에 좋아서 블로그나 사이트에 첨부용으로 사용하시면 좋으실 것입니다.

기본 지도

케냐 지도

색상이 들어간 지도는 보기에도 좋고 지역 구분을 하기에 좋지만 인쇄를 할 경우 품질에 따라서 글자가 잘 안 보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지도를 제작할 때 항상 추가를 하는 지역 구분 색상을 제거한 지도입니다.

색상이 들어간 것을 싫어하시는 분들을 위한 지도는 지형을 흰색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글자가 잘 보이고 인쇄를 하신 후에 표시를 하면서 사용하기에 편하실 것입니다.

특히 포토샵 같은 그래픽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여행 정보를 추가하거나 특정 지역만 색상을 추가하시려는 분들이 사용하기에 좋으실 것입니다.

윤곽선 지도

케냐 지도

마지막으로 일러스트레이터, 포토샵 같은 그래픽 프로그램으로 자신만의 정보가 담긴 케냐 지도를 만드실 분들이 사용하기에 좋은 윤곽선만 있는 지도입니다.

글자와 색상을 제거하였기 때문에 정보를 추가하거나 원하는 색상으로 바꾸실 때 편하게 작업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경계선도 점선을 사용하지 않아서 색상을 추가할 때 빠르게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국기

케냐 국기

케냐 지도 3가지 종류로 만들었기 때문에 사용 용도에 맞는 것을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하기에 편하실 것입니다. 케냐 지도 이외에도 다양한 나라의 지도를 계속 만들었기 때문에 지도를 통해서 정보를 제공하시는 분들이라면 상단 지도 카테고리를 참고해서 필요한 지도를 다운로드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다운로드 버튼

▶ 수단 지도 A3 사이즈 3가지 종류 다운로드

▶ 에티오피아 지도 3가지 종류 무료 다운로드

▶ 세계 지도 A3 사이즈로 제작한 것을 무료 다운로드 하기

“케냐 지도 3가지 종류 무료 다운로드”에 대한 3개의 생각

  1. 안녕하세요? 덕분에 여러 국가의 너무 좋은 지도들을 다운받았습니다~
    두가지 문의사항이 있어 댓글을 답니다
    먼저 혹시 다른 국가의 지도 요청을 드려도 될까요? 디자인이 너무 마음에 들어서 아프리카 지역의 다른 지도들을 더 다운받고 싶은데 아직 제작 전이신거 같아서요
    그리고 케냐의 경우 케냐 지도가 아니라 수단 지도 파일이더라구요ㅠㅠ
    댓글 확인하시면 연락 부탁드려요!!

    1. 안녕하세요^^

      아이고.. 수단 링크를 적용했나 보네요. 케냐 지도로 수정을 하였습니다.
      아프리카는 제작을 하다가 중단을 하고 미국 위주로 하고 있었습니다.

      원하는 나라가 있다면 말씀해주시면 제작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케냐 지도는 메일로 보내드리겠습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