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가니스탄 지도 3가지 종류 무료 다운로드

베네수엘라 지도에 이어서 이번에는 중동에 위치한 아프가니스탄 지도를 만들어보았습니다. 아프가니스탄은 우리나라에서는 알려지지 않은 나라였지만 전쟁으로 인해서 뉴스에 나오면서 많은 분들이 아는 나라일 것입니다.

지정학적 위치가 지역을 나누는 중간에 위치하고 있어서 중동으로 분류를 하기도 하고 남아시아, 중앙아시아 중 하나로 분류되기도 합니다. 영국으로부터 독립을 한 이후로 내전이 일어나면서 현재까지도 테러가 일어나는 위험한 나라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나라에서는 여행금지국가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영토 면적은 세계 39위를 기록할 정도로 작은 나라가 아니며 인구는 3,892만 명으로 세계 37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GDP는 191억 달러로 세계 109위에 위치할 정도로 가난한 나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제 상황이 된 이유는 독립 후에 시작된 내전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점과 정부가 힘이 너무 약해서 관리를 못하고 있습니다.

최근 뉴스에서도 자폭 공격으로 사망자가 발생하고 있으며 주둔하고 있는 미군이 철수를 준비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더욱 악화되고 있습니다.

트럼프는 크리스마스 전까지 미군의 철수를 원하고 있지만 러시아는 미군의 주둔을 지지하면서 대통령 선거 이후 상황에 따라서 아프가니스탄의 정세가 많이 변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지도를 만들기 위해서 위키 백과를 참고하였는데 하나의 주가 다른 점이 있어서 이 부분을 구글 지도를 다시 확인해서 수정해서 만들었습니다. 제작을 위해서 사용한 프로그램은 일러스트레이터이며 색상 추가를 위해서 포토샵을 활용하였습니다.

한 가지 종류만 만든 것은 아니고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색상 지도, 기본 지도, 윤곽선 지도 3가지로 만들었습니다.

아프가니스탄 지도 

아프가니스탄 지도

이번에 제작한 아프가니스탄 지도의 모습으로 지형은 어렵지 않지만 지역이 많이 있어서 작업을 할 때 조금 더 시간이 걸리게 되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렸지만 주가 지도마다 다른 점이 있어서 구글 지도를 참고하여 만들었습니다.

기존에는 지역 명칭도 영문으로 표시를 하였지만 작은 지역들도 있다는 점에서 폰트를 줄이지 않기 위해서 영어 명칭은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아프가니스탄은 많은 나라들과 국경을 접하고 있는데 이란, 투르크메니스탄, 파키스탄, 타지키스탄, 우즈베키스탄은 경계선까지는 표시하지 않고 글자로만 위치를 알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수도 카불은 별 모양 아이콘으로 표시해서 바로 찾을 수 있도록 하였으며 A3 큰 사이즈로 만들었기 때문에 인쇄를 하거나 블로그나 사이트에 올리기에 좋으실 것입니다.

기본 지도

아프가니스탄 지도

처음에 소개한 색상 지도는 지역 구분하기 편하고 보기에도 좋기 때문에 블로그나 사이트에 첨부하기에는 좋지만 인쇄를 할 경우에는 잉크가 많이 들기 때문에 지역 구분을 위한 색상을 제거한 기본 지도입니다.

특히 그래픽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특정 지역만 색상을 추가하거나 인쇄하신 후에 필기를 해서 사용하실 분들이라면 기본 지도가 편하실 것입니다.

윤곽선 지도

아프가니스탄 지도

마지막으로 모든 색상과 글자가 제거된 윤곽선 지도입니다. 포토샵 같은 그래픽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원하는 색상과 정보를 넣고 싶은 분들이 사용하기에 편한 지도 유형일 것입니다.

국기

아프가니스탄 국기

아프가니스탄 지도 뿐만 아니라 다양한 나라의 지도가 있기 때문에 지도를 통해서 정보를 작성하시는 분들이라면 상단 지도 카테고리를 참고해서 원하는 지도를 다운로드 받으시길 바랍니다.

위의 아프가니스탄 지도는 원본 재배포만 하지 않는다면 무료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버튼

▶ 이란 지도 3가지 종류 무료 다운로드

▶ 베네수엘라 지도 A3 사이즈 무료 다운로드

▶ 우즈베키스탄 지도 A3 사이즈 무료 다운로드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