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네수엘라 지도 A3 사이즈 무료 다운로드

투르크메니스탄 지도에 이어서 이번에는 남미에 위치한 베네수엘라 지도를 만들어보았습니다. 베네수엘라는 석유 매장량 세계 1위라고 알고 계신 분들도 있고 경제 위기로 뉴스에 나오면서 알게 되신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저도 알고 있지 않은 나라였지만 뉴스에 나오면서 다양한 소식을 보고 알게 되었습니다. 현재까지도 정치와 경제가 안정화되지 않아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나라로 최근에는 정치인들이 망명하는 사태까지 벌어지고 있습니다.

남미 나라들이 크기 때문에 크게 보이지 않을 수 있지만 세계 31위를 기록할 만큼 큰 영토를 가지고 있습니다. 인구는 2,843만 명으로 세계 50위에 위치해 있고 GDP는 2014년 기준으로 4,079억 달러, 1인당 GDP는 12,472달러를 기록하였으며 경제 타격을 입은 후 2019년 GDP는 701억 달러, 1인당 GDP는 2,547달러까지 떨어졌습니다.

경제에서 석유가 차지하는 비중이 너무 높다 보니 유가 하락으로 인하여 경제가 많이 흔들리는 나라로 석유는 많이 생산하지만 석유 산업은 기술이 부족해서 2차적인 산업으로 발전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나라가 힘들기 때문에 많은 국민들은 주변 국가로 이탈을 하고 있으며 현재 정권을 잡고 있는 마두로는 국민보다는 권력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만 하고 있습니다.

처음에 베네수엘라 사태가 발생했을 때는 미국부터 서방 국가들까지 나서서 야권 인사를 지지하였지만 현재는 다양한 사태가 터지면서 관심이 사라진 교착 상태입니다.

지형은 크게 복잡하지 않기 때문에 지도를 만들 때 어렵지 않았지만 지역 구분이 복잡해서 어떻게 표시를 할까 고민을 하다가 위키 백과가 정확할 것이라 생각해서 참고하여 만들었습니다.

지도를 만들기 위해서 사용한 프로그램은 일러스트레이터이며 색상 추가를 할 때는 포토샵을 활용하였습니다. 사이즈는 A3이며 색상 지도, 기본 지도, 윤곽선 지도 3가지 종류로 만들었습니다.

베네수엘라 지도 

베네수엘라 지도

이번에 만든 베네수엘라 지도의 모습입니다. 지형은 그리 복잡하지 않지만 지역을 보게 되면 복잡한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북쪽을 보시면 실제로는 큰 지역이지만 지도로는 작기 때문에 선들로 명칭을 표시하였습니다.

지역 명칭은 한글과 영문 둘 다 표시를 하였으며 바르가스와 미란다 사이에 있는 수도는 별 모양 아이콘을 사용하여서 바로 찾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주변 국가인 브라질과 콜롬비아는 복잡할 수 있기 때문에 경계선을 만들지 않고 글자로만 표시를 하였습니다. 색상이 없다면 지역을 구분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지리를 알고 싶은 분들은 색상 지도를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기본 지도

베네수엘라 지도

색상이 있다면 지역을 구분하기에도 좋고 블로그나 사이트에 올리기에 좋지만 인쇄를 할 경우에는 잉크가 많이 들게 됩니다. 그래서 지역 구분을 위해서 사용한 색상을 제거한 기본 지도입니다.

색상이 없기 때문에 글자가 더 잘 보이고 특정 지역만 색상을 추가해야 할 때 사용하기에 편한 지도일 것입니다.

윤곽선 지도

베네수엘라 지도

마지막으로 모든 색상과 글자를 제거한 윤곽선 지도로 추가적인 베네수엘라 정보를 넣거나 원하는 색상을 추가하고 싶을 때 사용하기에 좋으실 것입니다.

특히 자신만의 베네수엘라 지도를 만들려는 분들이라면 윤곽선 지도를 찾게 되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만든 지도입니다. 선들의 끊김도 모두 확인을 하였기 때문에 선을 연결하는 추가적인 작업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국기

베네수엘라 국기

베네수엘라 지도 이외에도 다양한 나라의 지도를 만들었기 때문에 필요하신 분들은 상단 지도 카테고리에서 원하는 것을 다운로드 받으시길 바랍니다.

다운로드 버튼

▶ 브라질 지도 4가지 종류 무료 다운로드

▶ 멕시코 지도 A3 사이즈 무료 다운로드

▶ 투르크메니스탄 지도 A3 사이즈 무료 다운로드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