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부터 사이트들이 생기면서 영상 소스를 구하는 것은 어렵지 않게 되었습니다. 근데 영상 소스들을 보게 되면 잉크가 퍼지는 영상들이 있는 것을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잉크 영상 소스 어떻게 활용하는 것인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서 사용 방법을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잉크 영상 소스는 luma Matte를 이용하게 되면 잉크 소스 안에 영상이 재생되게 하거나 글자가 잉크가 퍼지듯이 나타나게 하는 멋진 영상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에프터 이펙트를 사용해서 어떻게 만드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Luma Matte 기능 활성화
에프터 이펙트를 실행했을 때 설정이 되어 있지 않아서 TrkMat가 활성화 되어 있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활성화되어 있지 않으면 Luma Matte를 이용할 수 없기 때문에 위에 표시한 도구 이름 창에서 마우스 우 클릭을 하게 되면 Columns를 볼 수 있고 이 것을 클릭하게 되면 기능들의 목록이 나오게 되고 여기서 Modes를 체크하시면 활성화됩니다.
잉크 영상 소스에 재생
잉크 소스에 영상이 나오는 장면을 티비 광고를 보다 보면 간혹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이것을 표현하는 방법은 어렵게 생각할 수 있지만 Luma Matte를 이용하게 되면 한번의 클릭으로 바로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영상을 아래 레이어에 위치하게 하고 잉크 영상 소스를 위로 올린 다음 Track Matte에서 ▼ 버튼을 누르게 되면 Matte 적용 목록이 나오게 되는데 여기서 Luma inverted Matte를 선택하시면 영상이 잉크 소스에 들어가게 됩니다.
텍스트 애니메이션에 활용
잉크 영상 소스를 아래 레이어에 놓고 텍스트를 입력한 후에 잉크 소스 Luma Matte를 클릭해서 적용하게 되면 위의 화면처럼 텍스트 내부에 잉크 소스가 퍼지는 모습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면 잉크가 퍼지면서 글자가 나타나는 것은 어떻게 표현할까요? 반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텍스트 레이어를 밑으로 내리고 잉크 영상 소스를 위로 올린 후에 Luma Inverted Matte를 적용하게 되면 잉크가 퍼지면서 글자가 나타나는 영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근데 글자를 입력했는데 Track Matte가 활성화 되지 않을 경우에는 텍스트 레이어를 하나 더 만들게 되면 나타나게 됩니다. 그리고 Luma Inverted Matte를 적용하게 되면 배경이 검은색으로 변하기 때문에 글자 색은 검은색으로 하지 않으셔야 합니다.
잉크 소스 배경이 흰색이기 때문에 이런 현상이 생기는 것으로 반전이 된다는 것을 생각해서 적용을 하시면 됩니다. 루마 메트(Luma Matte) 기능을 활용하면 멋진 영상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잉크 영상 소스 활용해서 연습을 하신 후에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 에프터 이펙트 Unmult 플러그인으로 검은색 배경 지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