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네티컷(State of Connecticut)은 미국 북동부 뉴잉글랜드 주에 위치한 주로 수도는 하트퍼드입니다. 산업 혁명 당시에 제조업과 무역의 중심지였으며 미국의 역사와 국가 발전을 함께한 역사가 있는 주입니다.
코네티컷은 위치한 곳을 보게 되면 북쪽으로는 매사추세츠, 동쪽으로 로드아일랜드, 서쪽으로 뉴욕, 남쪽으로 롱아일랜드사운드와 국경을 접하고 있으며 해안 지역부터 숲 지역 등 다양한 지형을 가지고 있는 주입니다.
면적은 14,357㎢으로 미국의 주 중에서는 작은 편에 속하며 인구는 3,605,597명이며 인구 밀도는 285명/㎢입니다. 종교를 보게 되면 기독교가 70%로 가장 많으며 그 다음이 카톨릭 33%이 가장 높습니다.
경제 상황을 보게 되면 전체 GDP는 3,179억 700만 달러이며 1인당 GDP는 72,853(2016년)으로 2007년에는 전체 주에서 1위를 기록할 정도로 경제 상황이 좋은 곳 중에 한 곳입니다. 2023년에는 전체 주 중에서 2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경제 구조를 보게 되면 서비스업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 금융 회사에 대한 세제 혜택을 주면서 금융 회사들의 본사가 많이 위치해 있습니다. 그리고 보험, 부동산, 호텔 등이 위치해 있어서 코네티컷 주의 경제를 지탱하고 있습니다.
그 다음 제조업은 화학품과 비행기 부품, 헬리콥터부터 잠수함까지 고인력이 필요한 제조업이 발달되어 있습니다. 그 밖에도 의료 장비, 제과류, 낙농품, 컴퓨터 용품 등 다양한 제조업 회사들이 있습니다.
농업은 큰 면적을 가지고 있지 않지만 주에 10% 정도가 농장 지대로 종묘장 산품들과 우유, 달걀 등 농산물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광업으로는 모래와 자갈이 주로 생산하며 점토, 화강암과 석회암도 채굴을 하고 있습니다.
바다를 끼고 있기 때문에 수산업도 발달되어 있는데 대합 조개, 가제, 굴, 가리비 등 같은 갑각류가 많이 생산됩니다. 그 다음 관광 산업은 뉴잉글랜드의 문화와 역사가 있는 곳이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찾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여행지들을 나열하면 마크 트웨인 생가 및 박물관, 미스틱 시포트, 미 해군 잠수함 도서관 및 박물관, 해리엇 비처 스토센터, 바넘 박물관, 글래스 하우스, 에식스 증기 기관차 및 리버보트, 피바디 자연사 박물관 등이 있습니다.
코네티컷 관광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미국 공식 여행 웹사이트를 참고하시게 되면 미국 주의 여행지들의 정보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정도로 코네티컷 주에 대해서 알아보고 제작을 한 지도를 보여드리겠습니다.
목차
코네티컷 지도
이번에 제작을 한 코네티컷 지도의 모습입니다. 행정 구역이 많지 않기 때문에 지금까지 제작했던 지도보다 아주 편하게 작업을 할 수 있었습니다. 지역 명칭은 한글만 표시하면 검색을 할 때 불편하기 때문에 영문으로도 표시를 했습니다.
색상으로 지역을 구분하기 때문에 지역을 구분하는 것이 편하고 보기에 좋기 때문에 사이트나 블로그에 첨부해서 사용하기에 좋습니다.
사이즈도 4551X3509로 크기 때문에 A3 사이즈까지 인쇄를 할 수 있으며 확대를 하더라도 깨지는 현상은 없을 것입니다.
인쇄, 그래픽 작업, 참고 이미지 등 다양한 곳에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필요한 지도 종류일 것입니다.
흑백 지도
그 다음은 흑백 코네티컷 지도입니다. 인쇄를 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지도로 색상이 없기 때문에 인쇄를 할 경우 잉크를 절약할 수 있고 색상으로 인해서 글자가 잘 안 보이는 현상도 없습니다.
특히 인쇄를 하신 후에 필기를 사용하기에는 흑백 지도가 좋습니다. 그리고 포토샵 같은 그래픽 프로그램으로 원하는 색상으로 넣기에도 편하고 수정을 할 때 작업하기 편하실 것입니다.
윤곽선 지도
마지막은 모든 색상과 글자를 모두 제거한 윤곽선만 있는 지도입니다. 이 지도를 만든 이유는 제가 그래픽 작업을 하면서 가장 필요했던 자료가 윤곽선만 있는 것이었기 때문입니다.
글자나 도형, 색상 때문에 제거하는 작업할 때 불편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모든 요소가 없는 윤곽선만 있는 지도도 추가했습니다. 위의 3가지 지도는 모두 첨부하기 위해서 용량을 줄였기 때문에 아래의 버튼을 눌러서 원본 사이즈의 지도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