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6에는 다양한 유닛들이 존재합니다. 그 중에서 스파이는 다른 나라의 상황을 알아낼 수 있거나 혹은 시설을 방해 기술과 예술 작품을 훔치는 등의 다양한 작전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저는 처음에 문명6 스파이 대해서 전혀 알지 못해서 스파이를 통한 공격을 계속 당했습니다.
이것을 방어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수리를 위한 턴이 소비되기 때문에 중요한 건물들은 스파이를 통해서 방어를 해주는 것이 비용,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문명6 스파이의 활동이 가장 많이 일어나는 것은 우주항공시설과 산업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곳은 우주 개발을 방해하고 산업 시설에서는 금을 빼돌리기 때문에 이 두 군데는 역활동(방어)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스파이에 대해 이미지를 보면서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문명6 스파이 생성 조건과 비용
스파이는 생산력은 300이 들게 되기 때문에 생산력이 안 좋을 경우에는 많은 턴을 소비할 수 있습니다. 유지 비용은 금 4로 다른 유닛에 비해서는 낮은 편에 속합니다.(탱크는 유지 비용이 금8입니다.)
그래서 수도는 기본적으로 생산해서 중요 시설을 방어하는 것이 좋으며 이 밖에도 중요 시설이 있는 부가 도시들에 배치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스파이의 임무를 부여하게 되면 10턴 후에 다시 재 임무 설정을 해야 하기 때문에 많은 숫자의 스파이를 운영하게 되면 굉장히 귀찮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문명6 스파이를 생산하기 위한 조건은 무엇일까요?
문명6 스파이 생산을 하기 위한 조건은 사회 제도표에서 < 외교부 >라는 것을 완료해야 스파이를 생산하실 수 있습니다. 외교부를 완료하게 되면 다양한 혜택이 주어지게 됩니다. ” 상주 대사관을 허용하고 스파이를 생성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합니다. ” 그리고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개전 이유라는 것이 생기게 됩니다.
동맹이나 사절의 도시를 점령하게 되면 패널티 없이 전쟁을 선포할 수 있습니다.
- 상주 대사관 : 해당 세력에 영구적 대사관을 설립합니다. 받아들여질 경우 해당 세력은 조금 더 우호적이 될 것이고 플레이어 접근 수준이 한 단계 상승이며, 상대방의 수도가 지도 상에 드러납니다.
스파이 역스파이(시설 방어)
스파이의 가장 대표적인 기술하면 적 스파이로부터 시설을 방어하는 것으로 대표적인 시설하면 우주 공항, 상업 중심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곳은 스파이가 생성되는 시점부터 지속적으로 공격이 오기 때문에 역스파이를 통해서 방어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우주 공항을 짓게 되면 집중으로 스파이들이 공격을 하기 때문에 배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역스파이가 성공하게 되면 적스파이를 생포하게 되면 진급도 할 수 있습니다. 생포를 하게 되면 시간이 어느 정도 흐른 후에 일정 금액을 제시하면서 석방을 해달라고 하게 됩니다.
그리고 자신에게 스파이를 진행하는 나라도 알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을 견제하는 나라도 알 수 있습니다.
- 스파이의 진급은 임무에 따라서 다르게 되면 역스파이 성공할 경우에는 방어에 대한 진급이 되게 됩니다.
- 역스파이의 단점이라고 한다면 비행장에 아군 스파이를 배치하게 되며 겹쳐지기 때문에 클릭을 할 때 불편함이 있습니다.
스파이 첩보 임무(적 감청 및 공격)
스파이의 본래 임무라고 할 수 있는 적군에 대한 스파이는 도시를 선택하시게 되면 이동을 하게 되고 도착을 하게 되면 임무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먼저 도시를 선택할 때 보시면 어떤 시설들이 있는지 아이콘을 보실 수 있기 때문에 가장 특수 지구가 많은 곳을 선택하는 것이 공격을 할 것이 많습니다.
- 도시의 이동 턴수는 도시의 목록에서 마우스를 갖다 놓게 되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공격할려는 도시에 자국의 스파이가 도착을 하게 되면 임무 부여하라는 창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에 보시게 되면 특수 지구가 많은 곳기 때문에 정말 많은 임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임무 중에서 확률이 100%일 경우에는 경험치가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진급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 로컷 건설 방해 : 우주 공항에 대해서 공격하는 것으로 비활성화하게 되면 수리를 진행해야 활성화됩니다.
- 정보원 획득 : 정보원을 모집한다는 의미로 보이며 24턴간 2레벨 더 높게 임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 걸작 강탈 : 극장가가에서 걸작이 있다면 탈취를 하는 것으로 확률이 그리 높지는 않습니다.
- 청음 초소 : 외고 시정을 1등급 상승시킨다는 것인데 상대 국가하고 있는 다양한 일들을 알 수 있습니다.(화면 중앙에 문구로 나오는 타국에 대한 정보)
- 지지자 모집 : 도시 내에 반란군을 생성하는 것으로 가장 어렵고 위험한 임무다.
- 생산 방해 : 산업 구역 내 모든 건물을 약탈합니다.(역시 상대국은 수리를 해야 활성화 됩니다. )
- 금 빼돌림 : 상대국의 금을 빼돌리는 것으로 우주 공항 공격과 함께 가장 많이 하게 되는 임무입니다.(도시의 금 수입에 따라서 금 획득은 다릅니다. )
문명6 스파이 임무 수행창을 보게 되면 확률이 나오게 되는데 만약에 70%가 넘어도 상대방에서 역스파이를 배치하였거나 운이 좋지 않다면 잡히게 됩니다. 확률도 중요하지만 스파이의 진급에 대한 능력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확률은 높은 것부터 차근 차근 공략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파이 금 빼돌림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게 되면 경제적인 도움이 되기 때문에 성장을 할 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적국인 경우에는 스파이를 파견해서 금 빼돌림부터 청음 초소를 통해서 어떤 행동들을 하고 있는지 보는 것이 전략적으로 큰 도움이 됩니다.
저도 스파이를 알고 난 이후로 주요 시설에는 역스파이를 적국에는 스파이를 파견해서 청음 초소를 통해서 정보를 얻고 금 빼돌림을 통해서 견제와 함께 경제적으로 이득을 취하고 있습니다.
문명6 스파이 저 같이 처음 활용해 보시는 분들이라면 위의 설명을 보시고 더욱 멋있는 운영을 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