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계 레코더 – 작업 과정을 자동 캡처하는 윈도우 기능

윈도우에서 작업할 때 설명서를 작성해야 하는 경우 캡처를 많이 하게 되는데 작업 하나씩 할 때마다 하려고 하면 상당히 번거롭고 시간도 많이 걸리게 됩니다. 그래서 더 빠른 방법이 없을까 찾는 분들이 있는데 이때는 단계 레코더 기능을 활용하시면 됩니다.

단계 레코더는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데 윈도우에 있는 기본 기능으로 설치를 할 필요가 없으며 실행 방법만 알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계 레코더가 가진 가장 큰 특징은 작업 과정을 캡처해서 정리를 해준다는 것입니다.

작업을 할 때 클릭이 일어날 경우 해당 장면을 캡처해서 시간 순서대로 정리를 해주며 캡처한 이미지는 다운로드도 가능합니다. 그래서 긴 작업을 해야 할 경우 작업 순서(타임라인)을 알 수 있어서 나중에 복귀를 할 때 편합니다.

그리고 블로그나 사이트에 작업 과정을 소개할 때 활용하시면 매번 캡처를 할 필요가 없어서 캡처하는 작업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방법과 캡처한 이미지를 다운로드하는 방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 마이크로소프트 공식 설명 바로 가기

프로그램 실행 

단계 레코더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방법은 윈도우 시작 메뉴에서 찾는 것이 아닌 윈도우 키 + R를 누르게 되면 나오는 실행에서 psr이라고 입력하게 되면 프로그램이 실행이 됩니다.

단계 레코더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매번 실행창을 열어야 하는 것이 불편하신 분들은 윈도우 찾기에서 psr를 입력해서 프로그램을 찾은 후에 위에 빨간색 박스로 표시한 시작 화면에 고정, 작업 표시줄에 고정으로 편한 위치에 고정을 하시면 됩니다.

저장할 캡처 수 설정

단계 레코더

프로그램을 실행하게 되면 위에 화면에 보이는 도구가 나오게 되는데 여기서 먼저 설정을 해야 하는 것은 저장할 캡처 수를 정하는 것입니다. 오른쪽에 있는 물음표를 누르게 되면 설정으로 들어가실 수 있습니다.

단계 레코더

설정으로 들어가게 되면 출력 파일이 나오는데 어디에 저장을 할 것인가를 설정하는 곳입니다. 설정에서 하셔도 되고 나중에 캡처 결과를 볼 때 하셔도 됩니다. 그 다음은 저장할 최근 화면 캡처 수로 긴 작업일 경우에는 숫자를 늘리시면 됩니다.

단계 레코더 사용 방법 

단계 레코더

사용 방법은 간단한데 위에 빨간색 박스로 표시한 녹화 시작 버튼을 누르게 되면 앞으로 작업 과정이 캡처가 됩니다.

단계 레코더

녹화 시작 버튼을 누르면 마우스로 클릭하는 모든 과정이 캡처가 되고 녹화 중지 버튼을 누르게 되면 위에 보이는 것처럼 보고서가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상단에 있는 저장 버튼을 누르게 되면 파일로 저장이 됩니다.

단계 레코더

저장을 하고 압축을 풀게 되면 위와 같은 파일을 볼 수 있습니다. 이 파일을 더블 클릭하시면 됩니다.

단계 레코더

파일을 더블 클릭하게 되면 어떤 프로그램으로 실행할 것인지 나오게 되는데 브라우저로도 열리기 때문에 원하는 브라우저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위에 보이는 것처럼 보고서로 나오게 되는데 이미지를 다운로드하고 싶다면 마우스 우 클릭을 해서 다른 이름으로 사진 저장을 하시면 됩니다.

단계 레코더의 단점은 듀얼 모니터일 경우에는 모든 화면을 캡처하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자르는 작업을 해야 하는 것입니다. 캡처 도구를 사용해서 영역을 지정하시는 분들이라면 자르는 과정 자체가 불편할 수 있지만 작업 과정을 기록하는 용도로 쓰거나 캡처할 것이 많다면 유용하게 쓸 수 있는 도구일 것입니다.

▶ 윈도우10 스크롤 캡쳐 브라우저 기능 사용 방법

▶ 마우스 커서 캡처할 수 있는 무료 프로그램

▶ 윈도우 스크린샷을 찍을 경우 저장되는 폴더 변경하기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