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조회수 늘리기 위한 카카오 뷰 활용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면서 블로그 조회수가 가장 나오지 않는 곳은 다음(Daum) 검색 엔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을 해서 색인은 이루어지고 있지만 노출이 잘 되지 않기 때문에 다른 방법이 없을까 고민을 하게 됩니다.

초창기 워드프레스를 운영을 시작할 때는 다음(Daum) 방문자에 대한 고민 때문에 티스토리, 다음 블로그를 개설해서 유입을 만들기 위한 노력도 했지만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리고 특정 주제를 제외하면 유입을 만드는 것도 쉽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한 동안 카카오스토리 정도에만 글을 공유했는데 최근에 카카오 뷰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개설을 한 후에 꾸준히 공유를 하고 있습니다.

카카오 뷰를 개설하고 글을 공유한다고 해서 드라마틱하게 블로그 조회수가 늘어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글을 새로 작성하지 않고 공유만 하면 되기 때문에 꾸준히 한다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어디에 노출이 될까?

블로그 조회수

PC 검색에서도 카카오 뷰는 검색이 되지만 가장 많이 노출이 되는 곳은 모바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가 검색을 한 키워드에서는 브런치와 사이트 사이에 위치하여 있었으며 여러 개의 게시물을 묶은 보드로 발행했기 때문에 위에 보이는 것처럼 모두 검색이 되고 있었습니다.

최상단에 위치한 통합 웹보다는 노출이 적기 때문에 블로그 조회수가 늘어나기에는 힘든 위치이지만 단독으로 나온다는 점과 포스팅 주제를 잘 정리해서 꾸준히 발행한다면 작지만 조회수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블로그 조회수 영향은?

블로그 조회수

현재까지 6개의 보드를 발행했기 때문에 위에 보이는 것처럼 큰 블로그 조회수를 만들지는 못했지만 공유만으로 올릴 수 있다는 점에서 보드가 많아진다면 다음(Daum) 방문자 가뭄을 어느 정도 해소를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러면 카카오 뷰를 개설하고 보드를 만들어서 발행하는 방법을 아래에 정리하겠습니다.

카카오 뷰 개설하기

블로그 조회수

카카오 뷰 창작센터로 가게 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 여기서 창작센터 시작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블로그 조회수

창작센터 시작하기 버튼을 누르게 되면 보드 만들기에 대한 설명이 나오게 되는데 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채널 개설하기 : 채널은 카카오톡에서 창작은 물론 수천만의 구독자를 만날 수 있는 중심입니다.

2. 서비스 연동하기 : 내 기존 서비스를 연동하는 것만으로도 보드 창작 준비가 완료됩니다.

(ex. 브런치, 카카오TV, 티스토리, 다음 뉴스, 콘텐츠 뷰)

3. 콘텐츠 담기 : 내 관점의 콘텐츠를 하나 둘 모으다 보면 어느새 보드가 완성됩니다.

설명을 읽어 보셨다면 하단에 있는 창작센터 시작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블로그 조회수

창작센터 시작하기 버튼을 누르게 되면 채널 개설 페이지가 나오게 되는데 위에 빨간색 박스로 표시한 채널 만들기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블로그 조회수

채널 만들기 버튼을 누르게 되면 내 채널 만들기 페이지가 나오게 되는데 여기서 프로필 사진, 채널 이름, 검색용 아이디, 소개 글, 카테고리를 설정하신 후에 하단에 있는 위 안내 내용을 모두 확인했습니다 체크하신 후에 개설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블로그 조회수

입력 사항을 전부 입력하고 개설 버튼을 누르게 되면 위에 보이는 것처럼 채널 개설이 완료되었습니다. 라는 창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채널 추가하고 시작하기는 카카오톡 계정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만약에 없을 경우에는 그냥 시작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보드 발행

블로그 조회수

채널 개설을 완료하게 되면 보드창작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 여기서 왼쪽 카테고리에서 보드 > 새 보드 만들기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블로그 조회수

새 보드 만들기를 누르게 되면 보드 에디터 페이지로 넘어가게 되는데 여기서 보드 제목, 보드 설명을 입력하신 후에 링크 직접 입력에서 블로그 게시물 주소를 입력하고 담기를 누르시면 됩니다. (콘텐츠는 최대 10개까지 담을 수 있습니다.)

만약에 티스토리, 브런치 등을 연동하였다면 연동 서비스를 눌러서 바로 담을 수 있습니다.

블로그 조회수

블로그 게시물을 담기하면 위에 보이는 것처럼 왼쪽에 목록으로 정리가 되고 오른쪽 하단에 발행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블로그 조회수

발행하기 버튼을 누르면 발행 설정 창이 나오게 되는데 여기서 공개 여부와 발행 시점 그리고 카테고리를 선택하신 후에 발행하기 버튼을 누르게 되면 보드 발행 과정이 끝나게 됩니다.

블로그 조회수를 올리기 위해서는 다양한 곳에 자신의 글을 공유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카카오 뷰를 활용하고 있지 않다면 가입을 해서 보드를 발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 사이트 진단 통해 SEO 문제점 파악하기

▶ 브레드크럼 설정해서 SEO 최적화를 하는 방법

▶ 다음 웹마스터 도구 블로그 등록하는 방법

▶ 블로그 만들기 가입형부터 설치형까지 정리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