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Word Enter와 Shift-Enter 사용에 대한 차이점

MS Word로 글을 작성할 때 보통은 Enter(엔터)를 눌러서 줄을 바꾸게 되는데 설정을 바꾸지 않을 경우에는 단락으로 구분이 되면서 줄 간격이 크게 벌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Shift-Enter를 사용해서 줄 바꿈으로 해야 줄 간격이 벌어지지 않습니다.

MS Word를 처음 사용할 경우 이 차이점을 모르는 경우가 있는데 그럴 경우 줄 간격이 벌어진 상태로 작업을 하게 되고 줄 간격을 줄일려고 해도 원하는 만큼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Enter와 Shift-Enter 사용에 대한 차이점과 함께 Enter를 누를 경우 단락이 아닌 줄 바꿈으로 설정하는 방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 Enter 키를 누르면 줄 바꿈이 아닌 새 단락이 적용되는 이유는?

    MS Word는 기본적으로 단락으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새 단락을 새 줄로 적용하고 싶다면 설정을 하시면 됩니다.

  • Enter 키를 새 단락이 아닌 줄 바꿈으로 설정하는 방법은?

    홈 메뉴에서 선 및 단락 간격 > 줄 간격 옵션 > 간격에서 단락 뒤를 0으로 수정 > 같은 스타일의 단락 사이에 공백 삽입 안 함을 체크하시면 됩니다.

Shift-Enter 차이점

Shift-Enter

위의 이미지를 보게 되면 Enter와 Shift-Enter의 차이점을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 Enter를 누를 경우 단락으로 구분이 되기 때문에 줄 간격이 넓고 Shift+Enter를 누를 경우 줄 바꿈으로 되기 때문에 줄 간격이 좁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단락을 많이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위의 방법이 편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매번 Shift키를 눌러야 하기 때문에 불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Enter를 단락이 아닌 줄 바꿈으로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Enter 줄 바꿈 설정

Shift-Enter

Enter를 단락이 아닌 줄 바꿈으로 설정하는 방법은 메뉴 홈에서 위에 표시한 선 및 단락 간격을 클릭하신 후에 줄 간격 옵션으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Shift-Enter

줄 간격 옵션으로 들어가게 되면 중간에 간격 옵션이 있는데 여기서 단락 뒤는 0으로 그 바로 아래에 있는 같은 스타일의 단락 사이에 공백 삽입 안 함을 체크하시면 됩니다.

그 다음 현재 문서에서만 해당 설정을 사용할 경우에는 확인을 누르시면 되고 앞으로 계속 해당 설정을 사용할 경우에는 기본값으로 설정을 누르시면 됩니다.

Shift-Enter

기본값으로 설정을 누르게 되면 해당 문서, 모든 문서 2가지 옵션이 있는데 앞으로 계속 해당 간격 옵션을 사용할 경우에는 두 번째에 있는 Normal 서식 파일을 사용하는 모든 문서를 체크하시고 확인을 누르시면 됩니다.

이제 글을 작성할 때 Shift+Enter를 누르지 않고 Enter를 누르게 되면 단락이 아닌 줄 바꿈으로 적용이 됩니다.

▶ MS Word 영어 악센트 표시하는 키보드 사용 방법

▶ MS 워드 설문 조사를 위한 체크 박스 만드는 방법

▶ MS 워드 한글 타이핑 속도 문제 해결 방법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