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클라호마 지도 3가지 종류 무료 다운로드

네브래스카 지도에 이어서 이번에도 미국에 위치한 오클라호마 지도를 만들어보았습니다. 오클라호마는 북쪽으로는 캔자스, 동쪽으로 아칸소, 서쪽으로 텍사스 사이에 있는 주로 중남부에 위치하여 있습니다.

오클라호마 면적은 181,040km² 으로 50개 주에서 20번째로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숫자로만 보면 얼마나 큰 면적인지 알기가 쉽지 않은데 다른 나라와 비교를 한다면 그리스 131,957km², 우리나라 100,210km², 포르투칼 92,212km², 벨기에 30,689km² 으로 굉장히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인구는 3,956,971명으로 미국 50개 주 중에서 28번째로 많습니다. 인구 밀도는 21.3명/km²로 우리나라 515명/km², 영국 243명/km², 일본 337명/km² 와 비교하면 면적에 비해서 인구가 적기 때문에 밀도가 낮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경제를 알 수 있는 GDP는 2032억 5000만 달러로 개발도상국 나라들과 비교를 하면 미얀마 712억 달러, 캄보디아 245억 달러, 라오스 179억 달러로 한 나라의 전체 GDP보다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주민들의 삶을 알 수 있는 1인당 GDP는 50,613달러로 우리나라가 31,362달러인 점을 생각하면 굉장히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오클라호마 주 산업으로는 천연 자원이 풍부해서 석유와 천연 가스로 주의 경제를 지탱하고 있기 때문에 유가 변동에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농업은 풍부한 땅으로 인하여 소와 밀 생산량이 많으며 그 중에서 쇠고기는 미국에서 많은 양을 생산하고 있으며 농장도 많아서 돼지고기, 유제품도 많이 생산되고 있습니다.

농업과 광업 뿐만 아니라 통신, 항공, 운송 장비, 식품 가공, 전기 등 다양한 제조업도 발달이 되어 있으며 유명한 회사들의 본사가 위치해 있기도 합니다.

오클라호마 주요 수출 국가는 캐나다, 멕시코, 독일 , 일본, 네덜란드이며 한국은 1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주요 수입국은 캐나다, 중국, 멕시코, 독일, 일본이며 한국은 12위를 기록합니다.

기후는 서울과 많이 비슷하며 바람이 강하게 불기 때문에 토네이도가 자주 발생하기도 합니다. 관광 산업은 서부 역사와 원주민 문화를 만날 수 있어서 선점한 사람들의 주라는 별명도 있습니다.

주요 관광지를 나열하면 66번 국도, 국립 카우보이 및 서부 문화유산 박물관, 올라록 박물관 및 야생 동물 보호 구역, 킬크리스 박물관, 치카소 문화 센터, 위치타산맥 경관도로, 터너 폭포 공원, 탈리메나 국립 경관도로, 우디 거스리 센터, 마랜드 맨션과 사유지 등이 있습니다.

서부 역사와 아메리카 원주민 문화 그리고 남부 고유의 문화가 혼합되어 있으며 카지노도 있어서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 곳입니다. 이 정도로 오클라호마를 알아보고 지도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제작을 위해서 사용한 프로그램은 일러스트레이터이며 색상 추가를 할 때는 포토샵을 활용하였습니다.

하나의 지도만 만든 것은 아니고 색상 지도, 기본 지도, 윤곽선 지도 3가지로 만들어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모든 지도는 글 말미에 있는 구글 드라이브를 클릭하시면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오클라호마 지도

오클라호마 지도

오늘 제작을 한 오클라호마 지도의 모습으로 지형이 어렵지 않기 때문에 윤곽선을 만든 시간은 오래 걸리지 않았으며 시간이 많이 걸린 작업은 대부분 영문 지도 뿐 없었기 때문에 한글 명칭을 찾는 작업이 오래걸렸습니다.

지역 명칭은 구글에서 영문 표기를 입력해서 찾은 것이기 때문에 잘못된 부분이 없을 것이라고 생각은 하지만 만약에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확인하고 수정해서 다시 업로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지역을 색상으로 구분을 하였기 때문에 인쇄를 하신 후에 벽에 붙여서 보시거나 블로그나 사이트에 오클라호마 관련 글을 작성할 때 첨부하기에 좋으실 것입니다.

블로그나 사이트에 첨부할 때는 바로 위의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으시면 작은 용량이기 때문에 첨부하기에 좋고 인쇄를 하실 분들이라면 제일 하단에 있는 구글 드라이브를 클릭해서 원본 사이즈를 다운로드 받으시길 바랍니다.

기본 지도

오클라호마 지도

그 다음 지역 구분을 위하여 색상을 제거한 오클라호마 지도입니다. 색상이 있다면 보기에 좋기 때문에 선호하시는 분들이 있지만 대량으로 인쇄를 할 경우에는 잉크를 많이 소비하기 때문에 색상이 없는 지도가 좋습니다.

그리고 특정 지역에 대해서 정보를 제공할 경우 해당 지역만 색상을 추가할 때 사용하기에 좋으며 인쇄를 한 후에 필기를 하기에도 좋으실 것입니다.

윤곽선 지도

오클라호마 지도

마지막으로 모든 색상과 지역 명칭을 제거한 오클라호마 지도입니다. 그래픽 작업을 하실 분들이 사용하기에 좋은 지도 유형으로 선들의 끊김도 모두 확인을 하였기 때문에 추가적인 연결 작업을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특히 원하는 색상과 정보를 넣고 싶은 분들이라면 위의 지도를 활용하시면 작업 시간을 단축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오클라호마 지도 뿐만 아니라 다양한 나라와 도시의 지도를 만들었기 때문에 상단 지도 메뉴를 참고해서 필요한 지도를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다운로드 버튼

▶ 미국 지도 작업 과정과 무료 다운로드

▶ 캔자스 지도 3가지 종류 무료 다운로드

▶ 네브래스카 지도 3가지 종류 무료 다운로드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