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태나 지도 큰 사이즈 3가지 종류 다운로드

아이다호 지도에 이어서 이번에도 미국의 주 몬태나 지도를 만들어보았습니다. 몬태나는 아이다호와 와이오밍 사이에 있는 주이며 캐나다와 국경을 맞대고 있습니다.

최근에 만든 아이다호 주와는 다르게 가로로 되어 있는 지형이기 때문에 지형을 작업하는 것이 어렵지 않았습니다. 몬태나 면적을 보게 되면 380,832km² 로 숫자로 보게 되면 얼마나 큰지 모르실 수 있는데 우리나라가 100,210km² 이라는 것을 보게 되면 얼마나 큰 면적을 가지고 있는 주인지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

몬태나 주 전체 GDP는 496억 3500만 달러이며 1인당 GDP는 39,356 달러입니다. 이 수준이 얼마인지 동남아시아 국가와 비교를 하면 캄보디아 245억 달러, 라오스 179억 달러로 한 나라의 GDP보다 높을 정도입니다.

여기서 인구 비교로 하면 얼마나 높은지 알 수 있는데 몬태나 주는 106만 명, 캄보디아 1625만 명, 라오스 706만 명으로 몇 배에 달하는 인구 차이를 보이지만 몬태나 주가 경제가 더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경제 상황을 보게 되면 서비스업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며 빌링스 도시가 금융의 중심지입니다. 천연 자원이 많은데 석탄, 천연 가스, 석유가 매장되어 있으며 금, 은, 구리, 납 등도 채굴이 되고 있습니다.

광물이 많은 곳이기 때문에 제조업도 주로 농산물과 광물 가공이며 석유 정제소가 4개가 위치하여 있고 나무도 많아서 제재소들이 많이 있습니다. 농장과 방목 지대가 주의 3분의 2를 덮고 있기 때문에 소, 돼지, 양 등을 많이 기르고 있으며 밀, 보리, 건조, 콩, 감자 등 다양하게 생산하고 있습니다.

관광 산업도 발달되어 있는데 아름다운 경치를 자랑하는 우뚝 솟은 로키산맥과 글레이셔 국립 공원이 인기가 좋습니다. 인기 있는 장소들을 열거하면 게이트 오브 더 마운틴스, 세계 광산 박물관, 플랫헤드 호, 루이스 앤 클라크 캐번즈 국립공원, 버지니아시티 개척의 역사, 빅 스카이 리조트 등이 있습니다.

광활한 평야 지대와 로키 산맥이 있는 보물의 주라는 별명이 있는 곳이지만 인구 밀도를 보게 되면 미국에서 가장 낮은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후는 추운 곳으로 겨울에는 영하 30도 이하까지 내려가기도 하며 대륙성 기후로 일교차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정도로 몬태나 주에 대해서 알아보고 지도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제작을 위해서 사용한 프로그램은 일러스트레이터이며 색상을 추가할 때는 포토샵을 활용하였습니다.

작업한 사이즈가 A3 로 크기 때문에 인쇄를 하시거나 그래픽 작업을 통해서 추가적인 정보를 넣으실 분들이 사용하기에 좋으실 것입니다. 몬태나 지도는 3가지 종류로 만들어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몬태나 지도 

몬태나 지도

이번에 만든 몬태나 지도의 모습입니다. 지형이 가로로 자를 재서 만든 것처럼 되어 있어서 윤곽선을 만드는 것은 어렵지 않았지만 행정 구역이 많아서 구분을 하는 작업은 시간이 꽤 걸렸습니다.

이전에 작업을 할 때는 위키 백과 행정 구역 문서를 참고하였는데 없기 때문에 구글에서 검색을 해서 지역 명칭을 한글과 영문으로 표시하였습니다.

주변 주인 아이다호, 와이오밍 그리고 국경을 맞대고 있는 캐나다는 경계선을 만들지 않고 글자로만 표시를 해서 위치를 알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색상을 채도를 낮은 것으로 작업했기 때문에 위에 보이는 것처럼 작은 이미지라도 글자가 잘 보이실 것입니다. 그리고 원본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게 되면 A3 사이즈이기 때문에 인쇄를 하신 후에 보기에도 좋을 것입니다.

추가적인 정보를 넣고 싶은 분들도 사이즈가 크기 때문에 그래픽 프로그램을 사용할 때 확대하면서 사용할 수 있어서 편하실 것입니다.

기본 지도

몬태나 지도

색상이 있으면 지역을 구분하기에도 좋고 인쇄를 하신 후에 벽에 붙여서 보기에도 좋지만 인쇄를 많이 해야 할 경우에는 잉크가 많이 들게 됩니다.

그래서 지역 구분을 위해서 사용한 색상을 제거한 몬태나 지도 역시 만들었습니다. 색상이 없는 만큼 글자가 더 뚜렷하게 보이고 그래픽 작업을 통해서 특정 지역만 색상을 추가할 경우 편하게 작업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윤곽선 지도

몬태나 지도

마지막으로 색상과 지역 명칭을 제거하여 윤곽선만 있는 몬태나 지도입니다. 그래픽 작업을 하실 분들이 가장 많이 찾는 지도 유형으로 윤곽선만 있기 때문에 색상을 추가하거나 정보를 넣을 때 편하게 작업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A3 사이즈이기 때문에 그래픽 작업을 할 때 확대를 하더라도 깨지거나 하지 않을 것입니다. 선들도 모두 끊김을 확인하였기 때문에 색상을 넣을 때 추가적으로 연결하는 작업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위의 몬태나 지도 3가지는 모두 압축 파일로 제일 하단에 있는 구글 드라이브를 클릭하시면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나라의 지도를 만들었기 때문에 지도를 활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상단 지도 카테고리로 들어가서 필요한 것을 다운로드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다운로드 버튼

▶ 워싱턴 지도 3가지 종류 무료 다운로드

▶ 오리건 지도 3가지 종류 무료 다운로드

▶ 아이다호 지도 A3 사이즈 3가지 종류 다운로드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