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지리아 지도 3가지 종류 무료 다운로드

가나 지도에 이어서 이번에도 아프리카에 위치한 나이지리아 지도를 만들어보았습니다. 나이지리아는 북쪽으로는 니제르, 동쪽으로는 카메룬, 서쪽으로는 베냉 사이에 위치한 나라로 내륙국이 아닌 바다를 접하고 있습니다.

영토 면적은 9,237만 7천 헥타르로 세계 30위를 기록할 정도로 작지 않은 나라입니다. 인구는 2억 613만 명으로 세계 7위에 위치할 정도로 많은 인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경제 상황을 알 수 있는 국민총생산(GDP)는 4,481억 달러로 세계 27위를 기록할 정도로 경제가 꽤 높은 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구의 영향이 크기 때문에 실질적인 국민들의 삶을 알 수 있는 1인당 GDP를 보게 되면 2019년 기준으로 2,229달러로 주변 국가 가나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아프리카 국가 중에서 남아공을 넘어서는 경제를 보여주고 있는데 이렇게 된 이유는 지하 자원 때문으로 총 수출의 90% 차지하는 석유와 석탄, 컬럼바이크, 주석 등 다양한 자원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주요 산업들을 정리해서 보면 석유 산업은 외화 수입의 80% 차지할 정도로 경제가 큰 영향을 미치는데 이런 점 때문에 저유가 시대에는 경제가 큰 타격을 받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석유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농업은 GDP의 21.2% 차지할 만큼 작지 않으며 경제 활동 인구의 50%가 농업에 관련되어 일하고 있습니다.

바다를 접하고 있기 때문에 수산업이 발달할 것으로 생각했지만 국내 생산보다 수요가 높아서 생산에 2배에 달하는 정도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아프리카 국가들이 다양한 산업이 없어서 경제가 안 좋은데 반해 나이지리아는 시멘트와 전기 및 전자 제품 분야의 성장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산유국이기 때문에 석유 정제 산업도 발달하고 있습니다.

정부도 석유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서 제조업 육성을 위한 다양한 정책들을 펼치고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점도 있는데 제조업 육성을 위해서는 전력과 인프라가 중요한데 아직 부족하기 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언어는 영어를 사용하고 있으며 종교는 이슬람교 50%, 기독교 40% 비율로 믿고 있습니다. 이 정도로 나이지리아 나라에 대해서 알아보고 지도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사용한 프로그램은 일러스트레이터이며 색상 추가를 할 때는 포토샵을 활용하였습니다.

기존과 마찬가지로 하나의 지도만 만든 것은 아니고 색상 지도, 기본 지도, 윤곽선 지도 3가지로 만들어서 다양한 작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나이지리아 지도

나이지리아 지도

이번에 만든 나이지리아 지도의 모습입니다. 36개의 주와 1개의 연방 수도 지구로 구성된 연방 공화국으로 지역 명칭을 표시할 때는 위키 백과 행정 구역 문서를 참고해서 한글과 영문으로 표시를 하였습니다.

지역이 많기 때문에 복잡할 수 있는데 색상을 사용하였기 때문에 구분을 하는 것이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주변 국가 카메룬, 베냉, 니제르는 경계선을 만들게 되면 복잡해 보이기 때문에 글자로만 표시해서 위치를 알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사이즈가 A3로 크기 때문에 인쇄를 해서 붙여서 보시거나 컴퓨터로 보더라도 깨지거나 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그래픽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특정 지역에 대한 여행 후기나 지역 정보를 추가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사이즈가 크기 때문에 작업을 할 때 편하실 것입니다.

색상이 있어서 보기에 좋기 때문에 블로그나 사이트에 나이지리아 지도를 첨부하기에 좋으실 것입니다.

기본 지도

나이지리아 지도

바로 위에 소개한 나이지리아 색상 지도는 보기에 좋기 때문에 인터넷에 사용하기에 좋지만 인쇄를 할 경우에는 인쇄 품질에 따라서 글자가 잘 안 보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색상을 제거하고 흰색 배경으로 만든 나이지리아 지도입니다. 그리고 가장 위의 지도가 사용하기에 좋은 것은 그래픽 작업으로 원하는 색상으로 바꾸거나 나이지리아 여행 정보를 지도에 표시할 때 편하게 작업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윤곽선 지도

나이지리아 지도

마지막으로 기본 지도에서 글자를 제거한 나이지리아 지도입니다. 위의 지도는 그래픽 작업을 하실 분들을 위해서 추가한 것으로 특정 지역에 원하는 색상을 추가할 때 선들의 끊김을 모두 화인하였기 때문에 추가 작업 없이 편하게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여행 동선을 추가하거나 정보를 넣을 때 색상과 글자가 없기 때문에 자신만의 정보가 들어간 지도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위의 3가지 지도는 모두 압축 파일로 제일 하단에 있는 구글 드라이브를 클릭하시면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최근에 아프리카 지역 위주로 지도를 만들고 있는데 아직까지도 많은 나라들이 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작업을 하여서 모두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이지리아 지도 이외에도 지금까지 다양한 나라의 지도를 만들었기 때문에 지도를 활용하여 정보나 여행 후기를 작성하시는 분들이라면 상단 지도 카테고리로 들어가서 필요한 것을 다운로드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다운로드 버튼

▶ 가나 지도 A3 사이즈 3가지 종류 다운로드

▶ 남아프리카 공화국 지도 무료 다운로드

▶ 세계 지도 A3 사이즈로 제작한 것을 무료 다운로드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