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단 지도 A3 사이즈 3가지 종류 다운로드

몰도바 지도에 이어서 이번에는 아프리카에 위치한 수단 지도를 만들어보았습니다. 그 동안 아프리카 지역의 나라들은 몇 군데 정도만 만들었는데 참고할 만한 자료가 많이 부족하지만 많은 나라들이 있는 곳인 만큼 최대한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수단은 차드와 에티오피아 사이에 있는 나라로 일부 지역은 홍해와 접경해 있습니다. 인구는 4,384만 명으로 세계 34위 위치해 있으며 경제 상황을 알 수 있는 GDP(국내총생산)은 189억 달러로 세계 110위를 기록할 정도로 최빈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질적인 경제 상황을 알 수 있는 2018년 기준 1인당 GDP는 808 달러로 2019년 한국 은행 자료를 보게 되면 441 달러로 떨어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수단은 오랜 내전으로 인해서 많은 고통을 겪은 나라인데 2005년 평화 협정을 시작으로 2011년 남수단이 독립하였고 2020년 남수단이 내전 종전되면서 현재는 다행히 평화로운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내전으로 인한 경제 시설의 파괴와 많은 난민들로 인해서 현재까지도 고통 받는 나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프리카 나라들이 경제 발전을 못하는 문제에는 정치적인 분쟁도 있지만 열악한 시설들이 발전을 막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수단 같은 경우 나일강을 흐르고 있어서 농산물인 면화, 깨, 사탕수수, 조, 밀 등 농업이 발전했으며 지하 자원이라고 할 수 있는 철광석, 망간, 금, 동 등이 생산되지만 이것을 성장할 수 있게 하는 자본과 기반 시설 등이 없다는 것이 생산을 하더라도 더 높은 수익을 내지 못하게 하는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산업 시설이 없다 보니 공산품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해서 경제 상황에 비해서 물가가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내전 종전과 함께 미국의 제재가 풀리면서 경제 발전의 희망을 보고 있지만 전염 사태로 인해서 전 세계가 어렵기 때문에 이마저도 불안한 상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내전이 다시 발행하지 않고 외국 자본의 유입과 경제 계획을 제대로 수립한다면 충분히 발전 가능성이 있는 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정도로 수단에 대해서 알아보고 지도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사용한 프로그램은 일러스트레이터이며 색상 추가를 위해서 포토샵을 활용하였습니다.

한 가지 지도만 만든 것은 아니고 색상 지도, 기본 지도, 윤곽선 지도 3가지 종류로 만들어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수단 지도

수단 지도

이번에 만든 수단 지도의 모습입니다. 수단 지역 구분을 확인하기 위해서 구글 지도와 검색을 통해서 알아보았는데 쿠르두판과 다르푸르 지역이 나뉘어진 것도 있고 합쳐진 것도 있어서 헷갈렸는데 위키 백과를 확인해 보니 위에 보이는 것처럼 나뉘어진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지역 명칭 표시는 한글과 영문으로 하여서 정확하게 알 수 있도록 하였으며 주변 국가인 에티오피아, 남수단, 차드, 리비아, 에리트레아, 이집트는 글자로 표시해서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 알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색상이 들어가 있는 만큼 인쇄를 하신 후에 벽에 붙여서 보시거나 자신이 운영하는 사이트나 블로그에 첨부하기에도 괜찮으실 것입니다.

수단은 총 18개의 주로 구성되어 있으며 나열해서 보면 하르툼, 북쿠르두판, 북부, 카살라, 청나일, 북다르푸르, 남다르푸르, 남쿠르두판, 알자지라, 백나일, 나일, 홍해, 알카다리프, 센나르, 중앙다르푸르, 동다르푸르, 서쿠르두판 입니다.

기본 지도

수단 지도

처음에 소개한 색상 지도는 지역 구분을 하기에도 보기에도 좋기 때문에 가장 많이 찾는 지도라고 할 수 있지만 인쇄를 할 경우라면 색상으로 인해서 잉크가 많이 들게 되고 인쇄 품질에 따라서 잉크가 잘 안 보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지역 구분을 위해서 사용한 색상을 제거한 수단 지도입니다. 흰색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인쇄를 해서 표시를 하면서 보기에도 좋고 직접 특정 지역에 색상을 추가할 때 편하게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수단 나라에 대해서 정보를 만들기 위해서 인쇄 후 필기를 하면서 사용할 분들이 사용하기에 좋으실 것입니다.

윤곽선 지도

수단 지도

마지막으로 모든 지도에서 꼭 만드는 글자와 색상이 제거된 수단 지도입니다. 윤곽선만 있기 때문에 포토샵 같은 그래픽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자신만의 정보가 담긴 수단 지도를 만들 분들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작업한 사이즈가 A3 이기 때문에 포토샵 같은 프로그램으로 확대하면서 작업하기에 좋으며 일러스트레이터로 만들었기 때문에 인쇄를 할 경우 선들이 깨지지 않을 것입니다.

국기

수단 국기

수단 지도 3가지를 제작하였는데 이 밖에도 아프리카에는 많은 나라들이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계속 지도 제작을 하여서 모두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도를 통해서 나라 정보를 제공하시거나 역사적인 상황을 그래픽 작업하실 분들이라면 상단 지도 카테고리를 참고해서 다양한 나라의 지도를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다운로드 버튼

▶ 몰도바 지도 3가지 종류 무료 다운로드

▶ 남아프리카 공화국 지도 무료 다운로드

▶ 에티오피아 지도 3가지 종류 무료 다운로드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