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지도에 이어 이번에는 동유럽에 위치한 몰도바 지도를 만들어보았습니다. 구글 지도를 보게 되면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그동안 안 만들고 있었는데, 어려운 지형을 가진 곳도 아니기 때문에 만들게 되었습니다.
몰도바는 우크라이나와 루마니아 사이에 있는 나라로, 흑해와 가까이 있지만 제2차 세계 대전 직전 루마니아와 소련 사이의 영토 할양 과정에서 몰도바의 해양 출구라고 할 수 있는 지역이 우크라이나에 넘어가면서 내륙국이 되었습니다.
몰도바의 영토 면적은 137위를 기록할 정도로 크지 않으며, 인구는 403만 명으로 세계 130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경제 상황을 알 수 있는 GDP는 119억 달러로 세계 133위에 위치할 정도로 유럽 국가들과 비교하면 좋지 않습니다.
실질적인 경제를 알 수 있는 1인당 GDP는 3,300달러로, 주변 국가인 루마니아가 12,483달러라는 점에서 큰 차이를 보인다고 할 수 있습니다. 더 실감을 할 수 있도록 비교한다면, 필리핀이 2018년 기준 1인당 GDP가 3,102달러로 비슷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어려운 상황이 된 이유로는 다양하게 있겠지만, 구소련을 탈퇴한 이후로 교역량이 감소하면서 어려운 상황이 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산업 구조를 보게 되면 1차 산업이라고 할 수 있는 농업에 집중되어 있으며, 식물 제품, 식료품, 신발, 모자, 기계 등 수출 제품들도 큰 수익을 낼 수 없는 상품들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수입과 수출 나라들을 보게 되면 인접 국가인 루마니아와 우크라이나에서 많은 수입을 하고 있으며, 수출도 유럽이 대부분이라는 점에서 다변화를 이루지 못하고 있는 점도 한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내륙국이 아닌 항구 지역을 가지고 있었다면 다른 상황이 되지 않았을까 하는 의견도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 아래에 제작한 지도에서 볼 수 있는 내전으로 분리된 트란스니스트리아 공화국으로 인한 군사적 대치도 정세를 어렵게 하는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정도로 몰도바에 대해서 알아보고 지도를 말씀드리면, 사용한 프로그램은 일러스트레이터이며 색상 추가를 위해 포토샵을 활용하였습니다. 색상 지도, 기본 지도, 윤곽선 지도 3가지로 만들어서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몰도바 외교부 자료 바로 가기
목차
몰도바 지도
이번에 만든 몰도바 지도의 모습입니다. 길게 늘어서 있는 지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세로로 작업하였으며, 지역 명칭은 위키백과를 참고하여 한글과 영문으로 표기하였습니다.
다른 나라에서 보았던 지역 구분과는 다르게 색상이 없으면 구분이 어려울 정도로 나뉘어진 지역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곳이 타라클리아, 크리울레니, 두버사리로 처음에 제작할 때는 지역이 더 많은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위키백과를 보고 나뉘어진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분리되어 있는 트란스니스트리아는 오른쪽에 있는데, 한 가지 색으로 표시하여 구분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주변 국가인 루마니아와 우크라이나는 경계선을 만들지는 않고 글자로만 표시하였습니다.
색상이 들어간 지도이기 때문에 지역 구분을 하기에 편하고 보기에도 좋기 때문에 블로그나 사이트에 나라 정보를 올릴 때 사용하시면 좋을 것입니다.
기본 지도
그 다음은 색상이 있으면 지역 구분을 하기에는 편하지만, 많은 양을 인쇄할 경우에는 잉크가 많이 들게 됩니다. 그래서 항상 만드는 지역 구분을 위해서 사용된 색상을 제거한 몰도바 지도입니다.
지역 구분이 어려운 곳도 있기 때문에 색상이 없으면 불편할 수 있지만, 여행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 포토샵 같은 그래픽 프로그램으로 특정 지역만 색상을 추가할 때는 사용하기에 좋으실 것입니다.
그리고 인쇄를 해서 벽에 붙여서 보실 분들이라면 인쇄 품질에 따라서 글자가 잘 안 보일 수 있는데, 흰색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글자가 잘 보이실 것입니다.
윤곽선 지도
마지막으로 흑해와 트란스니스트리아 지역을 제외한 모든 색상과 글자를 제거한 윤곽선만 있는 몰도바 지도입니다. 윤곽선 지도는 포토샵 같은 그래픽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자신만의 정보가 들어간 지도를 만들 때 사용하기에 편한 지도 유형으로, 저도 예전에 나라를 소개할 때 가장 많이 찾았던 자료입니다.
특정 지역에 색상을 추가할 때 점선으로 경계가 되어 있으며 색을 추가하는 것이 힘든데, 모두 연결이 되어 있고 선들의 끊김도 모두 확인하였기 때문에 색상을 추가하는 것은 불편하지 않으실 것입니다.
일러스트레이터로 작업을 하기도 했고, 사이즈도 A3라서 크기 때문에 확대를 하더라도 선들이 크게 깨지거나 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래서 인터넷에 자료 용도로 만드시는 분들이라면 사용하기에 더 좋으실 것입니다.
국기
몰도바 지도 이외에도 다양한 나라의 지도를 만들고 있기 때문에, 지도를 통해 정보를 전달하시는 분들은 상단 지도 카테고리로 들어가 필요한 나라의 지도를 다운로드 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