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엔진 최적화 위해서 추가해야 하는 요소들

사이트나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검색 엔진 최적화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하게 됩니다. 근데 처음 운영하게 되면 어떤 것들을 해야 하는지 알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워드프레스 같은 경우에는 SEO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도움을 받게 됩니다.

SEO는 복합적이기 때문에 요소 중에서 하나에만 집중한다고 되는 것이 아닌 전반적으로 사이트를 관리해줘야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현재까지 많이 알려져 있는 SEO 최적화 요소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 속도

검색 엔진 최적화

페이지 속도는 가장 중요한 검색 엔진 최적화의 요소입니다. 방문자는 정보를 빠르게 보기를 원하기 때문에 느릴 경우 이탈률이 높아지고 검색 엔진은 좋지 않은 사이트로 인식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PageSpeedinsights에서 측정할 수 있고 보고서도 볼 수 있습니다.

페이지 속도를 빠르게 하는 방법에는 캐쉬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것을 많은 분들이 추천하며 이미지 용량 줄이기, CSS축소, JavaScript 및 HTML 축소, 가벼운 테마, 빠른 서버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워드프레스 사용자들은 다양한 기능을 추가하기 위해서 플러그인을 많이 설치하게 되는데 속도 저하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속도 측정 플러그인으로 P3가 있습니다.

깨진 링크

검색 엔진 최적화

게시물 작성시 내부, 외부 링크를 본문에 삽입하게 되는데 이때 깨진 링크는 검색 엔진 최적화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검색 봇은 본문으로 들어왔을 때 링크도 타고 들어가는데 이때 깨진 링크를 발견하게 될 경우에 잘못 된 정보라고 판단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모든 게시물을 직접 확인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워드프레스에서는 Broken Link Checker 같은 플러그인을 설치해서 수시로 깨진 링크 찾습니다.

분리된 콘텐츠

고아 콘텐츠라고 불리는 것으로 저는 이것에 대해서 최근에야 알았습니다. Yoast SEO 플러그인을 설치하게 되면 분리된 콘텐츠들의 목록을 볼 수 있는데 내부 링크에 한번도 쓰여지지 않은 게시물들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이것은 SEO 측면에서 좋지 않다는 내용을 볼 수 있었는데 검색 봇이 본문으로 들어왔을 때 해당 내부 링크를 통해서 중요한 게시물이라고 인식을 해서 크롤링을 하게 됩니다. 근데 한번도 내부 링크에 쓰여지지 않은 게시물은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할 수 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관련 게시물이라고 하단에 넣는 내부 링크를 체계적으로 관리를 해야만 검색 봇이 머무는 시간 동안에 효과적으로 크롤링을 진행할 수 있고 게시물이 중요한 콘텐츠라고 인식되게 할 수 있습니다.

해당 내용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들은 Yoast SEO 관련 게시물을 한번 보시길 바랍니다.

처음 100 단어 키워드 추가

게시물을 작성할 때 중요 키워드가 있을 것입니다. 그것을 처음 100 단어 안에 추가를 해야 검색 봇은 해당 키워드가 중요하다고 인식을 하고 크롤링을 한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Yoast SEO 같은 플러그인을 설치해서 사용하게 되면 체크를 해주는 것으로 SEO 관련하여 검색을 해보면 검색 엔진 최적화 필수라고 알려주는 요소입니다.

반응형 테마

구글 같은 경우 반응형이 아닌 경우에는 안 좋은 사이트로 인식을 한다고 합니다. 모바일 사용자가 늘어나면서 반응형이 아닌 사이트일 경우에는 방문자가 보기에 불편하기 때문입니다.

모바일 최적화에 대한 것은 구글 서치 콘솔에서도 체크를 하는데 최적화가 되지 않을 경우에는 오류로 표시를 합니다.

최근에는 대부분의 테마가 반응형으로 제작되기 때문에 어느 것을 사용하셔도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반응형 테마와 함께 AMP 사용하게 되면 구글은 해당 글이 모바일에 최적화 있다고 판단을 하기 때문에 조금 더 나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ALT 태그 입력 

이미지를 업로드할 때 해당 내용에 대한 키워드를 입력해야 합니다. 이 부분은 Yoast SEO 플러그인에서도 체크를 하는데 주요 키워드를 모든 이미지에 추가하는 것은 안 좋으며 중요한 이미지에만 주요 키워드 ALT 태그(대체 텍스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주요 키워드를 제외한 이미지는 해당 주제와 같은 것을 입력해서 이미지가 어떤 것을 나타내는 것인지 알게 하는 것도 검색 엔진 최적화 점수에 좋습니다.

중복 콘텐츠 제거

구글 서치 콘솔을 보게 되면 중복 콘텐츠라고 제외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은 똑같은 게시물을 작성할 경우에도 나올 수 있지만 주소가 여러 개 생성되면서 중복 콘텐츠로 인식되는 경우입니다.

그래서 검색 엔진 최적화 관련 글들을 보게 되면 표준 링크를 설정하는 것을 필수 요소라고 강조를 합니다. 해당 내용을 작성을 한 적이 있는데 관련 게시물에서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 7 가지의 요소를 설명해보았는데 관련 내용을 찾아보시면 검색 엔진 최적화 요소들은 더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나의 요소에만 집중하기 보다는 기본적으로 추가해야 하는 요소들은 필수로 정해서 사이트나 블로그에 적용해보시길 바랍니다.

▶ SEO 최적화 위한 URL 표준화 설정하는 방법

▶ 워드프레스 속도 향상 위한 이미지 최적화 방법

▶ SEO 플러그인 무료 사용할 수 있는 Rank Math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