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의 종류는 어떤게 있을까?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는 외국의 플랫폼들이 가장 인기를 얻고 있지만 그 와중에도 국내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것들도 선전을 하고 있습니다. 국내에만 머물지 않고 외국에서도 서비스를 하면서 점점 영역을 확대하고 있는데 다양한 서비스가 있겠지만 국내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국내 플랫폼들과 연결이 잘 된다는 점에서 사이트나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면 채널은 운영하면서 연결하는 플러그인을 알아보시면 효과적일 것입니다.

# 국내 소셜네트워크 – 카카오스토리

국내 소셜네트워크

국내 메신저 시장을 점령하고 있는 카카오의 서비스인 카카오스토리입니다. 카카오톡과 연동이 되어 있다는 점에서 자신의 소식을 전하는 역할을 하면서 많은 분들이 이용을 하고 있습니다. 외국의 SNS에 밀려서 많은 사용자들이 빠져나갔다는 소식도 나오고 있지만 여전히 가장 많은 유저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카카오스토리가 개인을 위한 것이라면 스토리채널은 기업들을 위해서 출시를 했으며 고객상담을 위한 옐로 아이디를 출시하면서 기업들을 위한 서비스도 내놓았기 때문에 메신저 시장의 지각변동이 일어나지 않는한 꾸준한 인기를 얻을거라 생각합니다.

# 국내 네트워크서비스 – 네이버 폴라

국내 소셜네트워크

미투데이의 실패를 경험한 네이버에서는 요즘 유행을 하고 있는 형태의 SNS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그게 바로 < 폴라 >라는 것으로 대대적인 홍보를 통해서 사용자층이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그리고 기능적인 면에서도 외국의 SNS에 밀리지 않을 정도로 꾸준히 업데이트를 하고 있습니다.

폴라의 장점이라고 한다면 네이버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다양한 플랫폼들과 연동이 된다는 점하고 포털에 노출이 된다는 점에서 큰 매력을 가지고 있어서 블로그를 하시는 분들은 필수적으로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 국내 소셜네트워크 – 빙글

국내 소셜네트워크

< 빙글 >은 외국의 기업이라는 생각을 하실 수 있지만 국내기업에서 서비스를 하고 있으며 외국으로 진출을 하고 있는 현재 가장 핫한 SNS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하고는 다른 점은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활동을 한다는 점이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이야기도 할 수 있지만 자신이 좋아하는 커뮤니티에 글을 발행하는 형태로 랭킹도 있기 때문에 순위에 들기 위해서 많은 분들이 활동을 하는 곳입니다.

# 국내 소셜네트워크 – 싸이월드

국내 소셜네트워크

1세대 SNS라고 할 수 있는 < 싸이월드 >가 에어라이브와 통합을 하면서 새롭게 개편을 했습니다. 현재까지는 국내에서 인기를 얻고 있지는 못하고 있지만 출시를 한지가 얼마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앞으로 기대가 되는 곳입니다. 기존의 사진이나 관심사 기반을 넘어서 메신저, 영상통화, 라이브방송, 블로그 등 다양한 기능들이 다 갖춰진 SNS라고 할 수 있습니다.

# 국내 소셜네트워크 – 네이버 밴드

국내 소셜네트워크

< 밴드 >는 SNS라기보다는 하나의 모임들을 위한 대화의 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서비스하고 카페의 모바일버전이라는 말도 있는데요. 현재 사용자가 가장 많다는 통계가 나올 정도로 대중적으로 많이 사용이 되는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점이라고 한다면 폐쇄형 SNS이기 때문에 포털이나 회원모집에서 상당히 힘들다는 점이 있지만 다양한 모임들이 있는만큼 새로운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가 되는 곳이기도 합니다.

# 국내 소셜네트워크 – 글을 마치며

국내 소셜네트워크

국내뿐만 아니라 외국의 다양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의 범람이라고 할 정도로 정말 많은 서비스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현재는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이 가장 인기를 얻고 있지만 사용자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매력적인 기능들이 나온다면 국내 서비스들도 점유율을 높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앞으로 서비스를 준비중이거나 출시를 한 플랫폼에 대해서 소식을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너무 급하게 글을 써서 정리가 안되어있는데요.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 인스타그램 PC버전 크롬 확장프로그램 2가지 소개

▶ 페이스북 게시물 공유 대표이미지 갱신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