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가 출시하면서 많은 분들이 모르는 것들도 있습니다. 그 중에서 국내에서는 사용자가 적은 핀터레스트(Pinterest)는 미국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트위터(X)를 추월하기로 했었으며 현재도 여전히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관심 기반이라고 불리면서 인기를 얻고 있는 핀터레스트에 대해서 차근 차근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가장 많은 사용자는 여성
핀터레스트는 사진 기반 SNS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의 홈 화면을 보면 기존에 우리가 보았던 SNS하고는 다른 큐레이션 형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전시형으로 친구들의 글을 보는 것이 기본 개념이 아닌 다양한 주제의 글을 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여행, 쇼핑, 패션, 디자인 등 관심사의 주제를 통해서 다양한 게시물들을 만나보는 형태로 가장 많이 올라오는 것은 바로 의류쪽이기 때문에 여성분들이 많은 관심을 보이게 되었습니다.
미국에서 옷을 선택할 때 먼저 와서 보는 곳이라고 할 만큼 많은 옷들의 정보가 있기 때문에 여성분들과 디자이너들이 가장 선호하는 SNS가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트위터(X)를 추월하기도 했다
미국에서는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는 다양한 SNS 플랫폼들이 있는 곳입니다. 그 본고장에서 상승세를 타고 있어서 2022년에는 트위터(X)를 추월하기도 앴습니다. 인기 요인으로 꼽은 것은 관심사 기반이라는 점과 함께 친구를 맺어야 하는 피로도가 적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사진 기반으로 큐레이션을 정착시켰다는 점에서 텍스트로 이루어진 트위터보다는 시대에 앞선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게시물을 직접 작성해서 했다면 웹서핑을 하다가 마음에 드는 것이 있다면 자신의 보드에 차곡 차곡 쌓아두는 형태로 정보량도 빠르게 축적이 되면서 다양한 볼거리에 사용자들에게 인기를 얻게 되었습니다.
쇼핑을 할 수 있는 핀터레스트
의류를 시작으로 디자인, 여행 등 다양한 분야의 관심 사용자들이 늘어나면서 쇼핑을 시작할 때 정보를 얻기 위한 곳으로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에 업데이트를 한 부분이 바로 결제 시스템입니다.
쇼핑에 대한 정보를 얻고 선택을 하게 되면 홈페이지를 이동하는 번거로움을 없애고 구매를 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다른 관심사 기반 SNS는?
국내 기업에서 서비스를 하고 있는 빙글은 핀터레스트와 같은 관심사 기반 SNS라고 할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사용자들이 글을 올리는 플랫폼으로 각 커뮤니티에는 활동 랭킹이 있어서 사용자들에게 활동하는 재미를 느끼게 합니다.
오늘은 트위터(X)를 추월도 할 정도로 인기를 얻고 있는 핀터레스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양한 테마의 SNS가 많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고 쓰 기 편한 것을 선택해서 하는 것이 중요한데 의류 관련 기업이라면 핀터레스트를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