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윈도우10으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다이렉트x12가 적용된다는 말에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사용을 하는 그래픽 카드가 적용이 가능한지 아니면 새롭게 나올 제품들 중에서 가장 잘 구현하는 것을 찾는 분들이 많습니다.
가장 많은 관심 분야하면 역시 게임일 것입니다. 그렇다면 다이렉트x가 무엇이기에 이런 관심을 받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공식 홈페이지 바로 가기
목차
다이렉트x는 무엇일까?
윈도우가 처음 출시할 당시에는 게임들이 도스(윈도우에서 실행 기능으로 만날 수 있는 환경)에서 개발이 되었습니다. 이유는 하드웨어를 제어할 수 있어서 게임의 성능을 높일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근데 윈도우는 한계적인 제어만으로 게임을 해야 했기 때문에 성능을 끌어 올리기 힘들었고 하드웨어의 발달로 많은 제품들이 나오는 상황에서 각 제품들의 호환을 맞추는 작업 또한 개발자들에게는 힘든 과정이었습니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마이크로소프트는 Direct X를 발표합니다. 하드웨어에 직접 접속해서 고속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API(통신에 사용되는 언어) 집합을 내놓은 것입니다.
구성을 보면 2D 도형을 구현할 수 있는 Direct, 3차원을 구현하게 도와주는 Direct 3D, 음성을 제거하는 Direct 사운드, 통신망 상의 게임을 위한 Direct 플레이, 게임용 장치들을 위한 Direct 인풋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하게 하드웨어를 제어할 수 있게 되면서 게임 개발자들은 윈도우 환경의 게임들을 내놓기 시작했고 현재는 마이크로포스트의 Xbox까지 적용이 되어진 상황입니다.
다이렉트x12 향상된 점은?
이것을 설명하기 위해서 다양한 자료들을 보았습니다. 먼저 위의 그림에서 비교 자료를 보시면 바로 CPU의 활용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기존에 코어 한 곳에만 사용도가 높은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것을 여러 곳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한 점이 향상된 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GPU(첫 번째 화면의 사진)은 그래픽 카드의 핵심으로 예전에는 2D와 3D를 처리하기 위한 것으로 알고 있었지만 현재는 영상 인코딩부터 다양한 일들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CPU를 능가하고 있는 GPU 같은 경우도 DirectX12에서는 기존에는 순차적으로 처리했던 방식에서 분류 작업 등을 통해서 전체적으로 작업을 진행하게 함으로써 처리 속도를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현재는 체감하기 힘들다
윈도우10으로 업그레이드를 하고 일정 시간이 지나면 업데이트를 통해서 다이렉트X12S는 자신의 컴퓨터에 설치가 됩니다. 그렇다고 현재 하고 있는 게임에서 느낄 수는 없습니다. 현재 개발되어진 게임들은 낮은 버젼으로 개발이 되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게임 개발 엔진들은 다이렉트X12를 적용한 엔진들을 내놓고 있고 출시할 예정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 개발되어지는 게임들은 상당 부분 다이렉트X12로 개발이 될 것이기 때문에 체감을 하는 시간은 오래 걸리지 않을거 같습니다.
글을 마치며
현재 나온 다이렉트X11로도 충분한 수준의 그래픽을 구현하고 있고 프레임도 상당히 안정적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하드웨어의 발달은 계속 되고 있기 때문에 처리 능력이 향상되어진 X12를 통해서 더욱 향상된 게임을 향후에 만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저도 어떤 것인지 이해를 하지 못한채 알고만 있었던 다이렉트X에 대해서 이 글을 쓰면서 알게 되었습니다. 최대한 어려운 용어보다는 풀어서 쓸려고 노력했습니다. 알기 쉽게 글을 작성했는지 모르겠습니다.
부족한 글이지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