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서아시아, 동유럽 남캅카스 지역에 위치한 흑해의 연안 국가 조지아 지도를 만들어보았습니다. 유럽과 가깝기 때문에 동유럽으로 분류되지만, 지리상으로 아시아에 속하는 영토가 많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유럽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전쟁이 일어나서 국제적으로 큰 이슈가 되었던 아르메니아, 아제르바이잔과 함께 북쪽으로 러시아, 남쪽으로는 터키와 국경을 접하고 있습니다.
면적은 69,700㎢로, 지도를 보더라도 굉장히 작은 나라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인구는 3,979,773명으로 세계 131위에 위치할 만큼 많지 않습니다.
민족 구성을 보면 조지아인 83.8%로 가장 많으며, 인접한 국가이기 때문에 아제르바이잔인 6.5%, 아르메니아인 5.7%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종교는 기독교인 86%로 가장 많이 믿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 이슬람이 10% 정도 믿고 있습니다.
경제 상황을 알 수 있는 국내총생산(GDP)은 159억 달러이며, 1인당 GDP는 4,289달러로 유럽에 속한 나라들에 비하면 경제 상황이 좋지 않다고 할 수 있습니다.
러시아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2019년 기준으로 5.1%의 안정적인 경제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중소기업들이 대부분의 경제를 지탱하고 있으며, 외자 유치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정도로 조지아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번에 제작한 지도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제작을 위해서 사용한 프로그램은 일러스트레이터이며, 색상을 추가할 때는 포토샵을 활용하였습니다.
하나의 종류만 만든 것은 아니고, 색상 지도, 흑백 지도, 윤곽선 지도 3가지로 만들어서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목차
조지아 지도
이번에 제작한 조지아 지도의 모습은 주요 도시나 항구, 공항 등을 표시한 상세 지도가 아닌 지역을 한눈에 구분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지도입니다.
주변 국가인 터키, 아르메니아, 아제르바이잔, 러시아는 복잡할 수 있기 때문에 경계선까지는 표시하지 않고 위치 정도만 알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지역 명칭은 위키백과 행정 구역 문서를 참고하였으며, 정확하지 않은 부분은 구글 검색을 통해 확인하였습니다. 수도 트빌리시는 작은 면적이기 때문에 선으로 표시하여 정확한 위치와 함께 명칭이 잘 보이도록 하였습니다.
사이즈는 A3로 크게 제작하였기 때문에 인쇄하여 보기에 좋을 것입니다. 블로그나 사이트에 첨부할 경우 원본 이미지나 크기 때문에 바로 위의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으시면 업로드 제한도 없고 로딩 시간도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흑백 지도
지역 구분을 위해 사용한 색상은 보기에 좋기 때문에 더 많이 사용하지만, 인쇄를 할 경우 지역 명칭이 잘 안 보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인쇄를 하실 분들을 위한 조지아 지도입니다.
지형이 흰색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인쇄한 후 필기를 하면서 사용하기 좋고, 원하는 색상으로 넣거나 정보를 추가할 때 편리할 것입니다.
윤곽선 지도
마지막 조지아 지도는 모든 색상과 글자를 제거한 윤곽선만 있는 지도입니다. 직접 원하는 색상과 정보를 넣고 싶은 분들이 사용하기에 편리할 것입니다.
색상을 추가하실 분들을 위해 선들의 끊김도 모두 확인하였기 때문에 연결하는 추가 작업을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위의 지도는 모두 압축 파일로 아래의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시면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국기
이 밖에도 다양한 나라와 도시의 지도를 만들었기 때문에 상단 지도 카테고리를 참고하시거나 검색하여 필요한 지도를 다운로드받으시길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조지아는 우리나라에 매우 호의적이라서 무비자로 1년을 지낼 수 있게 해 준다고 하더군요.^^
안녕하세요^^
우리나라 회사들이 많이 있다고 뉴스를 통해서 들었는데
그런 좋은 일들이 있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