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드크럼 설정해서 SEO 최적화를 하는 방법

 SEO 플러그인과 테마를 그 동안 워드프레스 운영하면서 많은 설정을 하였지만 브레드크럼(Breadcrumbs) 번역하게 되면 빵부스러기 대해서는 관심을 두지 않았습니다. 

정확히 어떤 기능을 하는지 알지 못한 것도 있지만 SEO 최적화 문서들을 보았을 때 언급이 없었기 때문에 큰 비중을 두지 않았었는데 최근에 SEO 관련해서 많은 소식을 전해주는 사이트에서 브레드크럼(Breadcrumbs) 설정하는 것이 SEO 최적화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최근에 설정을 하였습니다. 

브레드크럼은 방문자가 현재 자신의 위치를 알 수 있도록 표시하는 것으로 보통 게시물 제목 위에 표시를 많이 합니다. 홈 화면, 카테고리, 현재 보고 있는 게시물을 확인할 수 있는 네비게이션 같은 것이기 때문에 방문자가 확인도 하고 이동도 할 수 있습니다. 

방문자를 위한 것이라면 제목 아래에 카테고리 표시만으로도 충분하기 때문에 굳이 브레드크럼을 사용할 필요가 없다는 생각을 가진 분들이 있을 수 있는데 SEO 최적화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설정을 통해서 표시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SEO 최적화에 영향을 주고 있다는 것을 확인을 할 수도 있는데 브레드크럼을 적용하고 일정 시간 지난 후에 구글 콘솔을 보게 되면 개선 사항에 탐색 경로가 생성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구글 콘솔에 표시가 된다는 것은 구글에서 브레드크럼을 확인하고 있다는 것으로 Yoast 설명을 보게 되면 방문자는 브레드크럼(탐색 경로) 통해서 쉽게 자신의 위치를 알 수 있으며 구글은 웹 사이트 구조를 파악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을 제공받는 것이라고 합니다. 

Yoast 가이드에서 말하는 브레드크럼이 필요한 이유 3가지를 정리해 보면

1. 구글이 브레드크럼을 좋아합니다. 

2.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킵니다. 

3. 이탈율을 낮춥니다. 

테마와 SEO 플러그인으로 어렵지 않게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크게 인터페이스에 방해가 되지 않는다면 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설정을 할 경우 어떤 변화가 있는지 먼저 보여드리고 설정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브레드크럼

브레드크럼을 설정하게 되면 위에 보이는 것처럼 게시물 제목 상단에 현재 위치가 표시됩니다. 그리고 구글 검색 결과에도 경로가 표시되고 구글 콘솔 개선 상항에 탐색 경로라는 유형이 표시가 됩니다. 

그러면 제가 현재 사용하는 Astra 테마와 Rank Math SEO 플러그인으로 추가하는 방법을 보여드리겠습니다. 

브레드크럼 테마 설정

브레드크럼

제가 현재까지 사용한 테마에서는 외모 > 꾸미기로 가게 되면 설정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모든 테마를 사용해 하지는 않았지만 기본 테마를 제외하면 대부분 해당 기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스트라(Astra) 테마 같은 경우도 위에 보이는 것처럼 소스를 사용할 곳을 선택할 수 있고 어떤 곳에서 표시할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소스는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것을 사용할 수도 있고 SEO 플러그인에서 불러와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SEO 플러그인을 사용하고 있다면 해당 기능이 있는지 보시고 원하는 모양으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SEO 플러그인

브레드크럼

제가 사용하고 있는 Rank Math SEO 플러그인에는 위에 보이는 것처럼 Breadcrumbs 기능이 있어서 테마에서 설정하는 것보다 다양한 것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직접 코드를 입력해서 설정하는 것보다 SEO 플러그인을 사용하게 되면 가장 기초적인 구분 문자부터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홈페이지 이름도 설정할 수 있고 접두사도 넣을 수 있어서 초보자분들도 쉽게 원하는 모습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옵션 설명을 보시려면 해당 SEO 플러그인 가이드를 찾아서 보시면 되는데 Rank Math 사용할 경우에는 여기를 클릭하시면 설명서를 보실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제가 설정을 할 때 어렵게 찾은 설정이 있는데 분류를 나누는 방식입니다. 설정을 하지 않을 경우 홈 >> 게시 날짜 >> 게시물 제목 이렇게 나오는데 날짜 대신 카테고리 나오게 하려면 Rank Math 일 경우 Titles & Meta > Post로 가신 후에 Primary Taxonomy 설정을 카테고리로 바꾸시면 됩니다. 

직접 코드를 입력하지 않아도 테마와 SEO 플러그인을 통해서 쉽게 설정할 수 있는 만큼 방문자와 SEO 최적화를 위해서 브레드크럼 설정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Comments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워드프레스 첨부 파일 기능 사용을 할 수 있는 플러그인

유튜브 오디오만 나오게 영상 차단하는 확장 프로그램

워드프레스 속도 향상을 위해서 적용해야 할 6가지